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유럽 NGO, 북 장애인에 50만 유로 지원



통일/북한

    유럽 NGO, 북 장애인에 50만 유로 지원

    "북한의 장애인 76만 명으로 알려져"

    북한 장애인

     

    유럽연합은 북한에서 장애인을 돕고 있는 비정부기구 ''핸디캡 인터내셔널''을 통해 올해부터 2년 동안 50만 유로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유럽연합의 브램 브랜즈 대외협력 총국장은 자유아시아방송에서 "북한내 비정부기구 ''조선장애자지원협회''와 공동으로 장애자의 권리와 존엄성 보장에 전념해 온 ''핸디캡 인터내셔널'' 벨기에 지부의 역량강화를 위해 50만 유로를 지원한다"고 말했다.

    브랜즈 총국장은 "이 지원금은 2010년부터 2011년까지 재활 치료소와 농아 학교 등을 위해 쓰여질 것"이라고 말했으나, 북한에서 자체 생산하고 있는 교정기구의 숫자나 액수에 대해서는 자세히 밝히지 않았다.

    핸디캡 인터내셔널은 1999년 ''''조선장애자지원협회''''의 요청으로 북한에서 소외받고 있던 장애인들을 위한 활동을 시작했으며, 스웨덴 국제 개발 협력청(SIDA)과 벨기에 정부, 그리고 유럽연합으로부터 지원금을 포함한 올해 예산이 약 80만 유로(100만 달러)에 이르고 있다.

    핸디캡 인터내셔널은 함경남도 함흥에 보철생산공장을 설치해 손과 발이 없는 사람들에게 인공으로 된 손과 발을 제공하며, 북한이 독립적으로 장애인을 도울 수 있도록 폴리프로플렌 교정 기구를 생산하는 보철 기술자를 양성했다.

    또한 북한에서는 드물게 물리치료를 이용해 장애인들의 신체 재활을 돕고, 목발과 휠체어 등 장애인 관련 장비를 제공했으며, 정형외과의 의료기 생산체계를 복구해 수천명의 장애인들이 정형외과 시술을 받을 수 있도록 돕기도 했다고 자유아시아방송은 전했다.

    핸디캡 인터내셔널이 북한에서 활동하기 전에는 북한에서 장애인을 사회의 해악으로 여겨 산아를 제한하고, 평양 밖의 지역 특히 함경북도의 종성, 함경남도 영광군 등에 격리 수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2003년 6월에 북한에서 처음으로 ''장애자보호법''이 채택돼 장애자의 인격이 존중되어야 하며 정상인과 동등하게 사회적 정치적 권리를 보장받아야 한다고 명문화 했다.

    북한의 장애인구는 정확히 밝혀지지 않고 있으나, 1999년 북한의1차 표본조사 결과 북한의 장애인 인구는 76만 명(3.4%)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