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광재 "신임총리? 야당과 대화 가능한 현역 의원 좋을 듯" [한판승부]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정치 일반

    정광재 "신임총리? 야당과 대화 가능한 현역 의원 좋을 듯" [한판승부]

    CBS 박재홍의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FM 98.1 (18:00~19:3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서정욱 변호사, 장윤미 변호사
    ■ 대담 : 정광재 국민의힘 대변인, 박성민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 서정욱 "국힘과 민주 총득표 차는 5.4%… 민심 호도 말아야"
    - 정광재 "5월 취임 2주년에 더 좋은 소통 기회 마련될 수도"
    - 박성민 "국무회의에서 尹 총선 입장 발언? 국민들 실망할 것"
    - 정광재 "유승민 총리설? 현실성 없는 이야기"
    - 장윤미 "시민사회수석 없애고 법률수석? 소통 의지 없다"
    - 서정욱 "한동훈? 보궐 선거 출마 이후 대선 직행할 것"
    - 서정욱 "차기 당 대표? 나경원 혹은 김태호 유력할 듯"
    - 박성민 "당 대표? 바뀌지 않는 대통령과 싸우지 않는다면 지지 확장 어려워"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함께하고 계십니다. 매주 월요일 여야 한 분씩 모시고 주요 현안, 이슈 토론 진행하고 있죠. 오늘도 두 분과 함께합니다. 정광재 국민의힘 대변인, 어서 오십시오.
     
    ◆ 정광재> 반갑습니다, 정광재입니다. 
     
    ◇ 박재홍> 박성민 더불어민주당 전 최고위원도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 박성민> 안녕하세요, 박성민입니다. 
     
    ◇ 박재홍> 총선 이후에 두 분 처음 나오셨는데 그래도 총평을 짧게 듣고 많이 말씀하셨겠습니다만. 우리 정광재 대변인님부터 말씀해 주시죠. 
     
    ◆ 정광재> 뼈아픈 성찰의 계기로 보고 있습니다. 윤석열 정부 5월 9일이 취임 2년을 맞게 되는데 지난 2년간 우리 정부에 대한 평가가 어땠는지. 또 정부의 성공에 협력해야 하는 집권여당에 대한 평가가 어땠는지 이번 성적표로 드러났다고 보고요. 아직 3년이 남았습니다. 후반전 어떻게 더 잘 뛸 수 있는지에 대한 가르침을 주는 국민의 사랑의 매였다고 생각합니다. 
     
    ◇ 박재홍> 박성민 전 최고는? 
     
    ◆ 박성민> 두 문장으로 말씀드리자면. 국민이 이겼다, 대통령은 정신 차려라 이렇게 말씀드리겠습니다. 
     
    ◇ 박재홍> 끝났습니까? 
     
    ◆ 박성민> 네. 
     

    ◇ 박재홍> 서정욱 변호사님.
     
    ◆ 정광재> 우리 국민의힘의 선전을 예상하셨는데. 
     
    ◇ 박재홍> 많은 분들이 서 변호사님을 기다리고 계셨어요. 서 변호사님이 총선 결과 어떻게 말씀하실지 궁금하다 하면서 애청자님들이 기다리셨는데 한말씀 해 주세요. 총선 총평. 
     
    ◆ 서정욱> 우리 박성민 최고위원이 국민이 이겼다, 정신 차려라. 정신 차려야 되는 건 저희가 수용하고요. 다만 너무 의석수만 변명이 아니고요. 진짜 의석수만 가지고 민심을 다 그대로 읽으면 오독할 수가 있어요. 저는 실제 국민의 뜻이 누구를 찍었느냐. 지금 민주당 찍은 분은 50%고요. 국민의힘은 45%입니다. 5.4% 차이난다. 이게 변명이 아니고 잘못하면 이게 민심을 완전히 압도적으로 뭐 70, 80% 국민이 다 민주당이다 이렇게 오독하면 잘못된 대책이 나올 수 있거든요. 
     
    ◇ 박재홍> 표의 등가성 문제가 있다? 
     
    ◆ 서정욱> 그렇죠. 저는 대통령이 50:45 거기에 따라 반성하면 된다 이렇게 봅니다. 
     
    ◇ 박재홍> 장 변호사님은? 
     
    ◆ 장윤미> 저는 정신승리라는 이야기가 좀 생각이 나요. 왜냐하면 성적표 그대로 객관적으로 점검하셔야 될 겁니다. 이걸 우리가 사실은 진 거 같지만 전체 표집으로 볼 때는 진 게 진 게 아니다라고 이야기하는 순간 국민들이 어떤 회초리를 더 드실지 모르겠어요. 지금이라도 국정운영의 방향. 아까 박성민 최고가 이야기한 것처럼 국민들이 정신 차리라고 명령을 내린 거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 정광재> 당의 공식 입장이 뼈아픈 성찰의 계기로 삼고 있다라는 것으로 이해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우리 서 변호사님 말씀하신 게 당의 공식 입장은 아니고 그렇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저희들의 공식 입장은 우리가 뭘 잘못했는지 돌아보고 윤석열 정부 남은 3년 성공을 위해서 어떻게 집권여당으로서 더 협력하고 야당과의 관계도 더 잘 구축할 수 있을 것인가를 돌아보는 계기가 되는 것은 분명합니다. 
     
    ◇ 박재홍> 또 선거는 남아 있으니까요. 지방선거도 있고 대선도 남아 있습니다. 이제 대통령이 내일 국무회의에서 총선 패배와 관련한 입장을 발표할 것이라고 하죠. 대국민담화로 할 것이냐 기자회견으로 할 것이냐 다양한 방안이 검토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 결국 국무회의라는 방식을 택했습니다. 이 부분은 서 변호사님부터 말씀해 주실까요. 왜 대통령께서 이 국무회의 직접 발언을 택하셨을지. 
     
    ◆ 서정욱> 뭐 저도 조금 예상하고 달라요. 
     
    ◇ 박재홍> 아 그런가요. 
     
    ◆ 서정욱> 왜냐하면 저는 기자들의 질문을 좀 받았으면 했거든요. 
     
    ◇ 박재홍> 자유롭게. 
     
    ◆ 서정욱> 소통은 쌍방향이잖아요. 서로 질문하고 답변하고. 그래서 제가 아마 저는 방송 대국민 담화는 좀 간단히 하시고 질문을 많이 받아라. 그런데 이번에 의료개혁할 때는 51분간 혼자 말씀하시고 질문을 안 받았잖아요. 그래서 그걸 제가 지적하면서 이랬는데. 갑자기 국무회의 모두발언으로 바뀌어버리니 이거야 질문이 또 불가능하잖아요. 이런 식으로 너무 일방적인 쌍방향이 필요하다, 일방적인 소통보다는. 그 점에서 조금 저도 아쉬운 점이 있어요. 
     
    (세종=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세종=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 박재홍> 그렇군요. 정광재 대변인.
     
    ◆ 정광재> 그런데 저는 기자회견을 불과 한 3~4일. 4~5일 정도를 두고 바로 기자회견까지 하기에는 조금 물리적 시간이 부족했을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고요. 또 하나는 5월 9일이면 대통령 취임 2년을 맞습니다. 이제 불과 보름 정도 후면 더 좋은 소통의 계기가 마련될 수도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 박재홍> 그때는 기자회견. 
     
    ◆ 정광재> 제가 아직 말씀을 드릴 수는 없겠지만 지금은 국무회의에서 선거 결과와 관련해서 앞으로 민생 더 잘 챙기겠다 이번 선거에 대한 의미에 대한 설명이 있을 수 있고. 그래도 집권 2년을 맞는 시점에는 쌍방향 소통을 통해서 직접 국민과 소통하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지 않을까 내심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국무회의라는 형식이 됐지만. 
     
    ◇ 박재홍> 아마 그때쯤 되면 새 대통령실장도 선출될 거고 새 총리도 있을 테니까 뭔가 준비를 할 수 있는 시간도 있을 것이다라는 말씀인 것 같고요. 박성민 전 최고는 어떻게 보세요? 
     
    ◆ 박성민> 그런데 이건 정치적으로 오판을 하시는 것 같아요. 그러니까 결국에 이제 기자회견을 안 하고 그러니까 서 변호사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쌍방소통이 아닌 또다시 일방소통을 한다는 거 소위 국민들이 지겨워하실 거라고 생각하거든요. 선거에 이렇게 참패를 했는데도 대통령이 등장해서 한다는 얘기가 결국에 또 일방적으로 자신의 말만 쏟아내고 그중에는 당연히 변명도 있겠죠. 뭐 사과를 어느 정도까지 하실지 얼마나 더 납작하게 이제 죄송하다라고 고개를 숙이실지는 지켜봐야 되는 일이겠습니다마는 어쨌든 대통령의 첫 번째 행보로 이렇게 국무회의에서 메시지를 전한다는 것 자체가 또다시 일방소통을 한다는 것 자체가 대통령이 아직도 불편한 소리를 직면할 준비가 안 됐구나 그리고 국민들 앞에 정말 진정어린 자신의 반성과 사죄의 태도를 보여줄 준비도 안 됐구나. 
     
    저는 기자회견을 안 하는 게 여러 가지 준비할 것도 있고 대통령 기자회견이라는 게 품이 많이 들어가는 일이다 보니까 그럴 수 있다라고 말씀해 주신 것에 내용적으로 머리로 이해를 못 하는 건 아니에요, 이해가 돼요. 그런데 문제는 지금 국민들이 대통령한테 원하는 건 사실 논리가 아니거든요. 태도의 문제예요. 바뀌는 태도를 보여달라라는 게 국민들의 메시지인데 지금 솔직히 인선 나오는 것도 국무총리, 비서실장 인선 나오는 것도 다 그 나물에 그 밥이다 얘기 나오고 있고. 또 이번에 메시지 전하는 것도 기자회견 아니고 그냥 일방적으로 국무위원들 모아놓고 이거 메시지 전하는 거, 그거 누가 보겠어요, 솔직히. 그것만 봐도 사실 대통령한테 기대했던 바와 정반대로 가고 계신 것 같아서 좀 답답합니다. 
     
    ◇ 박재홍> 보기는 주의 깊게 볼 것 같기는 합니다. 그런데 이제 지금 새롭게 대통령실 진용과 총리 진용을 꾸리기 위한 하마평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장 변호사님, 하마평 많이 보셨을 텐데 주목해서 보신 게 있으시다면. 
     
    ◆ 장윤미> 저는 유승민 총리설이 굉장히 눈에 띄더라고요. 
     
    ◇ 박재홍> 유승민 전 대표가 총리설이 있습니까? 
     
    ◆ 장윤미> 그렇게 해야 된다라는 당위론적 차원에서 거론되기도 하고요. 지금 대통령한테는 국민들이 바뀌라는 명령을 내린 거예요, 박성민 최고가 이야기해 주셨듯이. 그리고 지난 강서구청장 선거에서 패배했을 때 뭐라고 얘기했습니까? 국민은 언제나 옳다 이랬어요. 국민은 언제나 옳다 이러고 거기서 멈췄습니다. 옳기 때문에 대통령이 어떻게 국민의 뜻을 겸허히 새길 것인지에 대한 변화가 전혀 없었어요. 이번에 그 부분을 정책변화와 인선으로 보여줘야 되는 겁니다. 
     
    그렇다면 본인과 대립각을 세웠던 그리고 민주당과도 소통이 되는 뭔가 그런 의원들, 정치인들. 왜냐하면 정무 기능이 상당히 마비됐기 때문에 이런 정치인 출신들 카드를 가장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본인의 정적을 제대로 품지 않는다? 또 본인에게 고언하는 데는 약간 좀 기대치를 많이 가질 수 없는 정치인을 기용한다? 그렇다면 이건 쇄신이라고 국민들께서 보시지 않겠죠. 
     
    ◇ 박재홍> 용산 취재가 가장 잘 되는 서 변호사님. 일단 총리는 누가 가장 근접해 있습니까? 
     
    ◆ 서정욱> 제가 최근에 인선 보면서 가장 황당한 게 세 가지가 있었어요. 첫째는 이제 김부겸 총리설. 
     
    ◇ 박재홍> 그렇죠. 
     
    ◆ 서정욱> 이거 말도 안 되는 이야기입니다. 
     
    ◇ 박재홍> 본인도 싫어하셨어요. 
     
    ◆ 서정욱> 그다음에 유승민 총리설. 이것도 말이 안 되는 이야기예요. 그다음에 김재섭 대표설. 이게 무슨 황당한 이야기입니까? 이 세 가지는 말도 안 되는 가짜뉴스가 퍼지고 있는 거죠. 
     
    ◇ 박재홍> 본인들도 다 손사래 치는 게 있겠죠, 분명히. 
     
    ◆ 서정욱> 그런 설을 퍼뜨리는 게 저는 문제가 있다고 보고요. 아마 총리는 제일 중요한 게 국회 통과이지 않습니까? 
     
    ◇ 박재홍> 맞아요. 
     
    ◆ 서정욱> 그런데 아마 제 생각인데요. 쉽게 통과 안 시킬 겁니다. 
     
    ◇ 박재홍> 민주당이? 
     
    ◆ 서정욱> 그래서 아마 대통령도 처음 지명하는 사람이 에이스가 아니고 한 번 부결하고 한 번 진짜 에이스는 두 번째 하지 않을까 이런 소문도 있어요. 제가 보면 그런 이야기도 있습니다. 그래서는 안 되고 처음에 최고 에이스를 지명해서 뭐 아무런 청문회 과정에 큰 하자가 없으면 민주당이 무조건 반대만 하면 국민들이 또 민주당 심판하지 않겠습니까? 따라서 저는 하자만 없다면 굳이 이재명 대표 눈치 보지 말고 지금 대통령은 윤석열입니다. 대통령이 윤석열이에요. 이재명 아닙니다. 인사권자는 윤석열 대통령입니다. 소신껏 총리 깨끗한 사람을 지명하십시오. 그럼 국민이 믿어줄 겁니다. 
     
    ◆ 정광재> 저도 관련해서 민주당 인사들 만나면 자꾸 유승민 총리설을 얘기하는데. 
     
    ◇ 박재홍> 본인들이 원하는.
     
    윤상현 후보 지원유세 나선 유승민 전 의원     (인천=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국민의힘 유승민 전 의원(오른쪽)이 2일 인천시 미추홀구 용현시장 인근에서 인천 동·미추홀을에 출마한 윤상현 후보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2024.4.2     superdoo82@yna.co.kr (끝)   연합뉴스윤상현 후보 지원유세 나선 유승민 전 의원 (인천=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국민의힘 유승민 전 의원(오른쪽)이 2일 인천시 미추홀구 용현시장 인근에서 인천 동·미추홀을에 출마한 윤상현 후보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2024.4.2 superdoo82@yna.co.kr (끝) 연합뉴스
    ◆ 정광재> 그러게 말입니다. 왜 자꾸 유승민 총리설을 얘기하는지 모르겠어요. 그 저변에 저는 정치적으로 좀 이해관계를 생각해서.
     
    ◆ 박성민> 그걸 모르시면 안 되실 것 같은데. 
     
    ◆ 정광재> 유승민 총리설을 이야기하는 것 같은데 서 변호사가 얘기하는 것처럼 저도 유승민 총리설은 상당히 좀 기대하기, 현실화되기 어렵다. 어려운 카드라고 보는데 이런 뭐 일종의 이해관계 예를 들어서 유승민 총리가 되면 당 내분이 더 심해지고 그러면 윤석열 대통령의 레임덕이 더 빨라지고 이런 것들을 겨냥해서 자꾸 유승민 총리설에 군불을 때는 게 아닌가. 사실 당내에서는 유승민 총리설과 관련해서 얘기하는 사람들은 제가 들어보지 못했거든요. 
     
    그런데 이렇게 민주당 측 인사들에서 자꾸 유승민 총리설을 얘기하니까 이걸 어떻게 받아들여야 되는가. 지금 박 최고님은 그걸 모르면 안 되는데 이렇게 생각하지만 당내 분위기와 민주당에서 자꾸 얘기하는 유승민 총리설은 상당한 괴리감이 있다 이렇게 말씀드리고. 저는 국회 인사청문회 통과가 필수적으로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총리는. 저는 오랜만에 정치권에서 야당과 대화를 했던 현직 국회의원들 가운데 야당과 대화가 가능한 분들이 총리 후보자가 되는 게 좋지 않을까 이번에는,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 박재홍> 그래서 나오는 이름들이 권영세 의원. 그리고 뭐 지금 비서실장 하마평에는 원희룡 전 장관, 이정현 전 대표, 정진석 의원 이렇게 이름이 나오지 않습니까? 이중에 그래도 유력하게 봐야 될 이름이 누가 있을까요? 서 변호사님. 서 변호사님, 알고 계시잖아요. 
     
    ◆ 서정욱> 아, 전혀. 
     
    ◇ 박재홍> 모르세요? 실망스러운데. 알면서 모르시는 척하시는 거 아니에요? 
     
    ◆ 서정욱> 권영세 의원도 자기가 손사래치고 있고요. 제가 취재해 본 중진들은 거의 다 안 하려고 해요. 국회 통과에 상당한 부담을 다 갖고 있습니다. 
     
    ◇ 박재홍> 총리에? 
     
    ◆ 서정욱> 처음에 지명하면 한 번 정도는 이재명 대표의 힘을 과시한다 이거예요. 이게 부결되면 치명타거든요. 그래서 거의 아마 권영세 의원도 그렇고 주호영 의원도 손사래칠 겁니다, 본인들이. 그래서 지금 의외의 인물도 나올 수 있겠다. 폭이 좀 넓게 검증을 하고 있는 것 같아요. 
     
    ◆ 정광재> 그렇게 생각하면 우리 좋은 사람을 써야 되는데 지금 인사청문이라는 기준이 굉장히 너무 높아지고 이게 정쟁용으로 막 흐르는 경우가 많아서 정말 좋은 사람들도 쉽게 이런 요구가 왔을 때 그러면 내가 한번 공직에 봉사하는 기회를 가져야겠다라고 하는 분들이 그런 풀들이 계속 적어지는 것 같아서. 
     
    ◇ 박재홍> 그래서 아마 장관도 안 나오고, 청문회 때문에 안 나간다 하고. 
     
    ◆ 정광재> 맞습니다. 그래서 미국식으로 좀 업무와 관련한 것만 공개하고 그렇지 않은 부분은 이렇게 비밀리에 비공개로 진행되는 그런 정도의 여야 간의 합의를 22대 국회에서는 꼭 해줬으면 좋겠어요. 
     
    ◇ 박재홍> 그건 보수든 진보든 다 마찬가지 아닙니까? 
     
    ◆ 장윤미> 왜냐하면 너무 청문회가 소모적으로 흐르니까요. 아주 지엽 말단적인 것까지 하면서 막 논문의 한 구절 뭐 이를테면 그런 거잖아요. 
     
    ◇ 박재홍> 표절했다. 
     
    ◆ 장윤미> 그래서 낙마를 시키고. 그래서 이게 뭐 범법행위가 과거에 있었다거나 이런 부분은 또 어쨌든 인권 침해소지가 있으니까 비공개로 하는 게 맞고 또 이게 업무와 직접적으로 연결이 안 된다면 그 부분은 도덕성 검증 차원에서 별도로 하고 업무와 관련해서 정말 할 수 있는 이런 능력치를 검증하는 게 청문회여야 하는데 우리나라 청문회에서는 저는 그렇게 본 적이 거의 없는 것 같아요. 
     
    ◇ 박재홍> 그러니까 의원님들이 본인들 약간 존재감을 드러내기 위한 그런 또 시간으로 쓰는 경우도 간혹 있기 때문에. 박성민 전 최고 어떻게 보십니까? 민주당이 총리의 경우는 힘 과시를 위해서 통과 안 시킬 수도 있다. 우리 서 변호사님이 전망도 하시는데. 
     
    ◆ 박성민> 그런데 정말 괜찮은 분을 데려오면 민주당 입장에서도 반대할 명분이 없죠. 오히려 거기서는 민주당이 정말 괜찮은 사람인 게 국민들이 보셨을 때도 자명한데 무리하게 반대를 한다? 그러면 오히려 저희가 역풍 맞아요. 그런데 제가 걱정되는 것은 지금 총리 물망에 올랐다 또는 하마평이 돈다 이렇게 하시는 분들이 이건 도저히 국민의 눈높이에서 보더라도 대통령 호위무사 아니면 정권 실책을 상징하는 인물들로 채워질 가능성이 있으니까 여기에 대해서 저희가 벌써부터 견제를 할 수밖에 없는 거고요. 
     
    그러니까 대통령이 기본적으로 정말 바뀌겠다라는 결심을 했다면 또다시 율사출신의 뭐 본인과 가까운 또는 본인을 적극적으로 대변하고 변호해 왔던 소위 말하는 대통령이 편하게 생각하는 사람들 말고 대통령이 좀 불편해할 만한 인물들과 불편한 동거를 좀 하시는 게 맞다. 국민들은 그걸 원하시는 거고. 솔직히 이런 거죠. 유승민 전 의원을 계속 거론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이분이 제가 굉장히 눈여겨봤던 게 지원 유세를 혼자 막 다니셨잖아요. 
     
    ◇ 박재홍> 친분에 따라서. 
     
    ◆ 박성민> 그렇죠. 다니셨을 때 거기서 정말 솔직하게 정부에 대한 비판도 좀 하시더라고요. 그런 모습을 보면서 이분은 그래도 어쨌든 객관적으로 상황을 보고 있구나 이런 생각이 들고 그렇기 때문에 유승민 전 의원을 등용해야 된다 이건 저희가 유승민 의원을 좋아하고 친해서 이렇게 얘기하는 게 아니라 대통령의 변화의 상징은 결국 인사로 보여주는 거다. 인사가 메시지다. 그런 면에서 대통령에게 쓴소리할 수 있는 사람을 등용해라 이 얘기를 적극적으로 드리는 거죠. 
     
    ◇ 박재홍> 또 하나 중요한 건 이것만 하나 짚고 넘어가면 좋을 텐데 이제 법률비서관실과 공직기강비서관실을 관할하는 법률수석 신설을 검토한다 이 얘기도 있습니다. 두 분이 변호사시니까 이건 민정수석실을 다시 만드는 거라고 이해하면 되는 건가요? 어떻게 판단하세요? 
     
    ◆ 서정욱> 저는 이제 민정수석실을 유지했어야 된다고 주장하는 사람인데. 그런데 폐지해버렸잖아요. 이러니까 대통령이 이빨 빠진 호랑이처럼 돼요. 대통령이 통치권을 뭔가 행사하려면 그런 기구가 필요합니다. 공무원들 기강도 좀 잡고 신상필벌하려면. 그런데 민정이 빠져버리니까 그럼 이게 대통령이 무슨 수단으로 공무원이나 관료를 장악하느냐. 이런 어려움이 있어요. 그래서 이번에 법률수석인데. 문제는 사정기능이 빠져버리거든요. 사정기능이. 
     
    ◇ 박재홍> 사정. 
     
    ◆ 서정욱> 그게 들어가야 완전하게 옛날 과거 민정 기능이 되잖아요. 이번에는 아마 그냥 민심을 청취하는 민정 그다음에 공직기강 그리고 법률. 이 정도지 좀 옛날 과거의 민정수석의 한 70~80% 그 정도 복원하는 이렇게 될 것 같습니다. 
     
    ◇ 박재홍> 장 변호사님도 어떻게 보십니까? 
     
    ◆ 장윤미> 저는 이 조직개편 이야기가 왜 나온 거예요? 총선에서 패배했으니까 뭔가 이 대통령실에 대해서도 쇄신을 하겠다는 거잖아요. 이게 국민들이 원하는 방향입니까? 민정수석실을 부활시켜서 민심 청취를 하겠다라고 이야기를 하는데 한켠에서는 시민사회수석실을 폐지하겠다라고 이야기를 해요. 이게 모순된다는 생각이 좀 들고요. 민정수석실 그때 없앨 때도 지금 말씀하신 이런 사정기능들. 공무원 기강을 이를테면 청와대가 용산에서 잡는 부분에 대한 문제의식 때문에 없앤다고 했어요. 지금은 그 문제의식이 그럼 바뀐 겁니까? 이게 총선에서 확인된 국민들 마음을 받아들이는 조직개편안인가요? 국민의힘에서도 약간의 비토 목소리가 나오는 것 같던데요. 저는 지금 용산의 정무라인이 제대로 기능하는지가 상당히 의문이에요. 
     
    ◇ 박재홍> 그런 의미에서 바라보고 계신다는 말씀인데. 그래서 오늘 국민의힘 4선 이상 중진급 당선인들이 선거 후 닷새 만에 한자리에 모여서 말씀을 나눴습니다. 참석했던 윤재옥 원내대표의 발언을 듣고 이어가겠습니다.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4선 이상 중진 당선인 간담회에서 윤재옥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이 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4선 이상 중진 당선인 간담회에서 윤재옥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이 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 박재홍> 윤재옥 원내대표의 발언이었고요. 이제 새 지도부 선출 방식과 시기에 대해서 여러 가지 논의가 있는 것 같습니다. 비대위 방식으로 갈 것이냐, 전당대회를 하면 언제할 것이냐 이 문제인데. 우리 정광재 대변인님께서 말씀 주시죠.
     
    ◆ 정광재> 오늘 회의 자리에 저도 있었어서 어떤 식으로 논의가 됐는지를 한번 들여다봤는데 일단 비대위 구성이 필수적이라는 것 아닙니까? 새로운 전당대회를 열기 위해서는 당헌당규상 새로운 비대위 구성이 필수적인데 이건 정말로 실무형 비대위죠. 얘기를 종합해 보면 이 실무형 비대위를 거쳐서 이른바 조기전당대회로 가는 과정을 아주 가능성을 높게 진행하고 있는 것 같고요. 많은 분들이 이런 얘기들을 하는 것 같아요. 
     
    그러니까 비상대책위원회가 계속해서 연장되는 것은 우리 당이 어쨌든 선거에 패배는 했습니다마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이 정상적으로 굴러가는 모습을 보여줘야 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비대위를 좀 짧게 갖고 가서 전당대회를 통해서 정당성을 가진 대표가 등장하고 그 대표를 통해서 우리가 민심을 정확히 대통령실에 전달할 수 있는 당정 관계도 새로 구축하고. 그것이 윤석열 남은 3년 정부를 성공시키는 데 우리 당의 역할이고 국민의 신뢰를 당이 회복하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의견들이 좀 많았던 것 같습니다. 
     
    ◇ 박재홍> 가장 빠르면 언제 당대표를 선출할 수 있을까요? 
     
    ◆ 정광재> 가장 빠르면 한 7월 중순, 말도 가능한 것 아닙니까? 
     
    ◇ 박재홍> 6월 개원을 하면 그때부터 작업이 시작되는 건가요, 그러면? 
     
    ◆ 정광재> 네, 실무적으로 한 달 반, 두 달 정도 걸린다고 하니까 가장 빠르다면 그렇게 되는데. 이게 또 뭐 여름 휴가철 문제도 있고 또 8월에 민주당이 전당대회를 한단 말이에요. 이런 일정들도 있고 해서 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겠지만 이 기간이 그럼 예를 들어서 훨씬 더 길게 연장될 거다 그렇게 보지는 않습니다. 
     
    ◇ 박재홍> 그렇군요. 그러면 이제 차기 당대표는 누가 될 것이냐. 무엇보다 이제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이 되겠네요.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의 전당대회 출마 가능성 얘기도 나오고 있는데 김경율 비대위원은 이제 차기 당대표는 제로다 이렇게 말씀도 하셨습니다. 우리 서 변호사님.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총선 참패 책임을 지고 사퇴하겠다고 밝힌 뒤 당사를 떠나고 있다. 황진환 기자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총선 참패 책임을 지고 사퇴하겠다고 밝힌 뒤 당사를 떠나고 있다. 황진환 기자
    ◆ 서정욱> 한동훈 위원장은 2단계 플랜이 있는 것 같아요.
     
    ◇ 박재홍> 2단계 플랜이요? 
     
    ◆ 서정욱> 첫째는 보궐선거에 나와서 배지를 단다. 그다음에 대선에 직행한다. 아마 당대표를 할 기회는 없을 거예요. 2년 안에 대선주자들은 1년 6개월 전에 사퇴해야 되거든요. 그다음에 지방선거도 안 나갈 겁니다. 그런데 이번에 보궐선거가 엄청 많아요. 해마다 4년마다 대여섯 명씩 보궐선거했거든요. 그런데 이번에는 돈봉투 의혹 있는 분 11명이 당선됐어요. 그다음에 지금 피고인이 20명입니다. 수사도 하기 전에 피고인이 20명. 
     
    ◇ 박재홍> 굉장히 기뻐하십니다. 
     
    ◆ 서정욱> 아니, 대규모 보궐선거. 그중의 15명이. 
     
    ◇ 박재홍> 미니 총선, 미니 총선이 기다리고 있다. 
     
    ◆ 서정욱> 그렇다고 봐야죠. 
     
    ◆ 정광재> 제가 나갈 기회도 열려 있는 겁니까? 
     
    ◆ 서정욱> 지금 그래서 아마 수도권에 조금 험지 지역에 한동훈 위원장이 나가서 일단 국회의원 배지 달고 이제 경험한 다음에 대선에 바로 출마하는 이런 플랜으로 제가 듣고 있고요. 아마 저는 이번에 대표는 너무 친윤 이미지도 안 좋아요. 쇄신이 안 보여. 또 이게 너무 반윤 되면 당하고. 
     
    ◇ 박재홍> 소통이 안 되고. 
     
    ◆ 서정욱> 삐그덕거리면 안 되잖아요. 그래서 너무 친윤, 권성동 의원은 친윤 힘이 강해서 어렵다고 봐요. 그다음 안철수는 본인도 안 나온다고 했지만 너무 처음부터 내각 총사퇴, 반윤이잖아요. 제가 보기에 저는 2명으로 압축된다고 봐요. 
     
    ◇ 박재홍> 2명으로 누구입니까? 
     
    ◆ 서정욱> 결국은 우리 이번에 낙동강을 사수한 유일하게 선당후사로 옮겨서 유일하게 당선된. 김태호. 낙동강을 사수했잖아요. 선당후사. 그다음에 약간은 비윤이지만 그렇게 척을 지지 않은 나경원. 나경원하고 김태호 두 분이 저는 아마 경쟁하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합니다. 
     
    ◇ 박재홍> 둘 중에 누구 손을 들어주고 싶으세요? 비밀입니까? 
     
    ◆ 서정욱> 두 분 다 저하고 제일 친합니다. 중립입니다. 두 분 다 제일 친합니다. 
     
    ◇ 박재홍> 톱2 둘 중의… 
     
    ◆ 정광재> 가끔 저는 서 변호사님이 부럽습니다. 저도 제가 현직 언론인이었을 때는 이런 질문 나오면 두 사람 다 내가 너무 친해 가지고 이런 얘기를 좀 더 객관적으로 한다 할 수 있었을 것 같은데 저는 지금 공식 타이틀이 있잖아요. 이런 얘기들을 더 시원하게 하고도 싶지만. 그런데 저는 이런 생각을 합니다. 우리 당이 수도권, 122석 달린 수도권에서 굉장히 부진했잖아요. 그리고 영남당으로 자꾸 전락하고 있다라는 위기감이 있잖아요. 이런 부분들도 고려해야 되는 거 아닌가요. 
     
    그러면 물론 김태호 의원도 굉장히 이번에 좋은 모습을 보였지만. 윤상현 의원도 인천에서 어려운 데서 4선 했고 나경원 의원 같은 경우에도 동작을에서 4선 했고 하니까 후보들이 조금 더 넓어질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 서정욱> 그런데 윤상현은 대통령과 너무 충돌해서 쉽지 않을 것 같아요. 
     
    ◆ 박성민> 필터가 있으신. 
     
    ◇ 박재홍> 서 변호사님이 이렇게 감별사가 돼주셨는데. 국민의힘 당대표 레이스 어떻게 판단하세요? 박성민 전 최고부터 말씀해 주시죠.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 절대 출마 안 할 것 같으세요? 
     
    ◆ 박성민> 안 할 것 같고요. 
     
    ◇ 박재홍> 그래요? 
     
    ◆ 박성민> 왜냐하면 독이 든 성배다 이렇게 생각할 것 같아요. 
     
    ◇ 박재홍> 차기 당대표가. 
     
    ◆ 박성민> 왜냐하면 본인이 이제 비대위원장 하면서 느낀 게 많겠죠. 그 시간 동안. 이게 결국에 정말 이게 좀 냉소적으로 말하는 것 같아서 저도 좀 조심스럽긴 한데 당대표로 누가 선출되든지 간에 결국 대통령이 바뀌지 않으면 그리고 그 대통령과, 바뀌지 않는 대통령과 정말 제대로 싸우지 않는다면 이게 국민의힘이 그 지지를 확장하기는 저는 어렵다고 보거든요. 확장되지 않은 채로 대선을 치른다? 이것도 굉장히 어려운 일일 거고 아마 그 안에서 보수의 딜레마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여당이기 때문에 대통령을 무시하거나 너무 지나치게 싸울 수는 없고 그러나 이번에 무서운 민심의 회초리를 맞았고 그리고 대통령께서 정말 제대로 변하시지 않는다면 또다시 이번 총선처럼 거의 뭐 대통령께서 굉장히 여당을 힘들게 만든 그런 일들이 좀 반복될 것 같아서 아마 보수의 딜레마가 있지 않을까 싶어요.
     
    (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이 15일 국회에서 4선 이상 중진 당선인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4.4.15 [공동취재] xyz@yna.co.kr 연합뉴스(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이 15일 국회에서 4선 이상 중진 당선인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4.4.15 [공동취재] xyz@yna.co.kr 연합뉴스
    ◇ 박재홍> 장 변호사님, 짧게.
     
    ◆ 장윤미> 이번 전당대회에서는 아무 일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인가요? 이런 어떤 영향력 행사는 못 하겠죠, 구도상. 
     
    ◇ 박재홍> 대통령이 전당대회 레이스에 관심을 갖지 않으시면 뭐 그럴 수도 없겠습니다만 관심을 가지시면 또. 
     
    ◆ 장윤미> 대통령이 또 변수인 것 같아요. 워낙에 입김 그리고 본인의 장악력으로 당을 좀 쥐고 흔들려고 하셨던 부분들이 있어서요. 나경원 당선인 같은 경우에도 사실 그때 낙마했던 것 아닙니까? 본인의 의지가 꺾였었던 거잖아요. 그런 부분을 봤는데 역설적이게도 그 당시 주자들이 다시금 가장 유력한 당권레이스의 주자들이 되고. 그걸 대통령실에서 어떻게 받아들일지도 관전포인트 중의 하나일 것 같고. 실권이 사실 대통령실에 없다라고 하기에는 너무 집권초반부이기도 하고요. 집권 이제 3년 차에 불과하니까. 이게 대통령실의 의중도 사실 하나의 변수로 남아 있다는 생각이 좀 듭니다. 
     
    ◇ 박재홍> 일단 시기적으로 한 7월 이후 정도 예상할 수 있을 것 같고요. 일단 네 분 모두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은 출마 안 할 것 같다, 당대표로. 이렇게 의견이 모아진 것 같습니다. 잠시만요.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