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경율 "위기의 국힘, 민심 얻으려면 파국도 피하지 말아야"[한판승부]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선거

    김경율 "위기의 국힘, 민심 얻으려면 파국도 피하지 말아야"[한판승부]

    CBS 박재홍의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FM 98.1 (18:00~19:3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박성태 사람과사회연구소 연구실장
    ■ 대담 : 김경율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

    우리사회, 정치를 전쟁으로 풀려고 하는 듯
    조국혁신당 약진, 상당 부분 국민의힘 잘못
    웃음기 사라진 한동훈, 정말 힘든가 보다
    당정 관계, 용산 양보 아쉬워하는 여론 많아
    국민의힘, 활발한 토론 보기 어려워 아쉽다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오늘부터 13일간의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됐습니다. 선거 일주일 전부터는 여론조사 결과 공표가 금지되기 때문에 또 앞으로 일주일 동안 지지율에 어떠한 변화가 이루어지느냐에 따라서 판세에 영향을 줄 수 있는데요. 이 시간에는 국민의힘 김경율 비대위원 모시고 총선 상황 또 주요 현안에 대한 입장 듣겠습니다. 위원님 어서 오십시오.
     
    ◆ 김경율> 반갑습니다.
     
    ◇ 박재홍> 국민의힘 비대위원으로 오신 지 석 달 되신 것 같은데. 총선을 치르시면서도 여러 소회가 있으실 것 같습니다.
     
    ◆ 김경율> 정말 힘들고 이럴 줄 알았으면 안 올걸. 약간 농담인데. (웃음) 생각보다 힘드네요. 드는 생각은 이런 생각 그러니까 전쟁도 정치적으로 뭐 실마리를 풀어야 된다라고 생각하는데 우리 사회는 정치를 전쟁으로 풀려고 한다. 어찌 보면 전쟁도 이 정도로 하지는 않을 것 같은데 대단히 좀 살풍경한 모습들, 그런 겪음이 이어지니까 좀 힘들었습니다.
     
    ◆ 진중권> 지금 야권의 기세가 무섭잖아요. 한 3~4주 정도만 해도 국힘이 좀 힘을 발휘하는 것 같다가 바람이 바로 꺼져버리고 지금 위기의식이 점점 커지는 것 같은데 지금 현장에서 어떻게 느끼고 계세요?
     
    ◆ 김경율> 말씀하신 그대로 느끼고 있고요. 상당히 조심스러운 분위기. 다만 현장에서 뛰시는 후보님들은 좀 비관적인 이런 전망은 내놓지 말자, 우리도 힘 빠진다. 분명히 총선이 2주 앞으로 다가온 만큼 국민들의 민심이 한 번쯤은 또 두 번쯤은 기회를 줄 텐데 최선을 다하면서 할 수 있게, 힘빠진 말씀 좀 하지 말라고 또 격하게 반응하시는 분들이 또 계셨습니다.
     
    ◆ 진중권> 조국혁신당의 약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세요. 예상하지 못했던 변수였지 않습니까?
     
    ◆ 김경율> 그렇죠, 저도 우리 한판승부 같은 프로그램, 정치 프로그램을 이제 많이 듣게 되는데 많은 평론가분들도 그런 말씀하시더라고요. '나도 이렇게 예측하지 못했다' 곧 수그러들 것처럼 과거 21대 총선에서 열린민주당의 초반 돌풍 그리고 이제 수그러듦 그렇게 예상했었는데 어떻게 보면 비례대표 투표에 있어서는 1당을 경쟁할 만큼 약진했는데 저도 개인적으로는 깜짝 놀랐고. 뭐랄까요, 저희 국민의힘의 잘못이다 이렇게 말할 수밖에 없을 것 같아요. 유권자분들이 국민들이 주저없이 조국 신당을 찍는 데에는 분명히 저는.
     
    ◆ 진중권> 이유가 있죠.
     
    ◆ 김경율> 그 이유의 상당 부분은 국민의힘의 잘못이다.
     
    ◆ 진중권> 국민의힘의 잘못이라기보다는.
     
    ◆ 박성태> 제가 볼 때는 국민의힘보다 대통령의 잘못이다. 저는 사실 조국 신당 얘기가 처음 나왔을 때 제가 다른 방송에서 한 얘기가 있습니다. 대통령이 그때는 이종섭 호주대사 논란 얘기가 나오기 전인데 대통령이 무도하게, 디올백 사태가 사실 무도하게 처리가 됐잖아요. 무도하게 계속할수록 대통령의 가해자 모습이 커지고 그러면 사실은 조국 대표는 선거에 나온다고 창당을 하는 게 부적절하잖아요. 2심까지 유죄를 받았는데. 그리고 의원직을 언제까지 유지할지 모른다고 본인이 얘기할 수 있는 그런 건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쪽이 가해자가 되면 이쪽은 피해자가 돼서 커질 수가 있다. 이렇게 봤거든요. 그런데 그때 이종섭 대사 사태, 황상무 수석의 발언 그 문제의 발언보다도 더 중요한 건 그걸 처리하는 과정들이 대통령이 너무 일방으로 하니까 그런 게 조국혁신당의 지지로 돌아가지 않았나 생각이 돼요.
     
    ◆ 김경율> 공감합니다. 차마 제가 드리지 못한 말씀을.
     
    ◇ 박재홍> 어떤 의미에서는 그래도 이제 집권 2년이 됐고 아직 3년 남지 않았습니까? 그러면 국민들 입장에서, 보수 지지층 입장에서는 그래도 정부가 일을 더 잘하게 할 수 있도록 밀어주자라는 그게 더 우세할 수도 있는 상황 아니겠습니까?
     
    ◆ 김경율> 사실 오늘 오전에 모 기업인들 조찬 모임회를 갔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보수적인 지지세가 상당히 강한 분들이고 하신 분들인데도 걱정하는 내용이 뭐냐면 '앞으로 남은 3년을 어떻게 잘할 것인가' 이런 것보다도 말씀하신 내용과 거의 정확히 일치하는 그 내용이 약 조찬 모임 끝나고 1시간 정도 저를 잡으시더라고요. '저 일찍 가야 된다, 가야 된다' 했음에도 불구하고 좀 대통령실과 당과의 관계에 있어서 조금 대통령께서 양보를 하셨으면 내지는 당에 활로를 주셨으면 이런 바람, 부탁 이런 것들이 많았습니다.
     
    ◇ 박재홍> 당의 활로라는 건 어떤 의미였을까요?
     
    ◆ 김경율> 저는 전체적으로 우리 박 실장님도 말씀해 주셨지만 당과 대통령실과의 관계에 있어서 좀 적극적으로 말씀드려본다라면 우리 당이 그동안 주도권을 가지지 못했다. 주도권을 가지고서 현안에 대해서 적어도 총선 시기에서만큼은 좀 문제의 현안들을, 대안들을 내놓고 끌고 나갔어야 되는데 너무 기다리다가 그리고 대통령실이 어떻게 할까 봐 기다리다 기다리다 기다리다 해서 조금 점점 지지율이 빠지고 정말 우리 흔한 저잣거리 말로 '바닥 밑에 지하실이 있다'는 그런 것까지도 겪게 되는 그런 상황이 오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 진중권> 지금 선거가 어려워지니까 이제서야 대통령실한테 이래라 저래라 비판들이 나오고 하는데 그거 평소에 했어야 되는 거거든요, 이분들이. 평소에 했어야지, 그게 진정성이 있게 들리는데 평소에는 아무 소리 못 하고 대통령 눈치만 보다가 지금 당장 선거 딱 맞아서 위기에 처하니까 급하니까 또 그런 말들을 하는 거 보니까 그것도 사실은 뭐 그렇게 크게 도움이 되는 것 같지가 않더라고요.
     
    ◆ 김경율> 사실은 다들 공감하실 텐데 저는 우리가 지지율이 떨어지면서부터 이런 모습을 보였던 게 아니라 지지율이 올랐을 때도 저는 개인적으로 '어, 우리 당의 다른 목소리들이 좀 나와야 되고 다른 스피커들이 있어야만 이게 지금 계속 우리가 상승하는 게 아니라 어느 때인가는 위기가 올 텐데 그때 대처가 될 텐데' 하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이제 저 같은 경우에도 한 번 풍파를 맞았던지라 그런 때 당이 잘나갈 때 조금 더 말을 무슨 말이라도 하게 되면 김경율 또 후폭풍 맞을까 봐 좀 말을 자제한 적이 있었는데. 그런 것들이 결국은 쌓이고 쌓이고 해서 지금은 진 교수님 말씀하신 것처럼 대처하기에도 약간은 늦은 듯한 그런 느낌도 뭐 없지 않아 있음을 저도 인정합니다.
     
    ◇ 박재홍> 그러니까 선거 한 3~4주 전만 해도 윤석열 대 이재명 구도가 아니라, 한동훈 대 이재명의 구도로 되면서 국민의힘의 지지가 상승세 국면으로 갔었고.
     
    ◆ 김경율> 그랬었습니다.
     
    ◇ 박재홍> 그랬었는데 최근에 와서 다시 또 어떠한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보이지 않고 이재명, 윤석열 구도로 가서 그런 문제가 불거져 나오는 것이 아니냐? 뭐 이런 지적도 있습니다.
     
    ◆ 김경율> 그렇습니다. 그 부분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선거 초반에는 '한동훈 위원장 대 이재명 대표' 해서 어떻게 보면 우리가 여러 가지 면에서 우위에 설 수 있는 그런 구도였었는데 그것들이 자꾸 묻히게 되고 '한동훈 대 이재명'의 구도가 묻히고 이제 '윤석열 대통령 대 조국, 이재명' 이렇게 감으로써 우리 스스로가 조금은 불리한 전선으로 끌려들어가지 않았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 박성태> 저는 약간 이번 대통령실과 여당의 모습을 보면 과거에는 볼 수 없었던 모습이 하나 있어요. 예를 들어서 여당 대표인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언론 인터뷰를 통해서 대통령실에 얘기를 해요. '이번 선거 지면 역사의 죄인이다' 또 지난주에도 뭔가 큰 얘기를 했던 걸로 기억이 납니다. 뭐 그런 얘기를 하고. 
     
    물론 대통령실이 예를 들어서 이종섭 대사 오라고 했던 것도 귀국하라고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얘기하니까 매우 부적절, 대통령실의 언론 공지의 공식 입장이다. '귀국해서 대기하는 건 매우 부적절하다' 사실 물밑 소통을 해야 되는데 양쪽이 언론에 대고 얘기하는 건 집권 여당과 대통령실이 이건 소통이 아예 없구나 이렇게밖에 생각할 수가 없어요. 과거 2016년에 박근혜 전 대통령과 당시 김무성 대표가 충돌할 때도 마지막 끝은 옥새를 들고 나르샤로 충돌이 있었지만 그전에도 물밑 소통이 많이 있었거든요. 여기는 소통이 없는 것 같은데.
     
    ◆ 김경율> 그런 부분이 많이 아쉽습니다. 그러니까 어떻게 보면 당 혹은 비대위 내에서도 한동훈 위원장을 뭐랄까요, 적절한 표현일지 모르겠습니다마는 보위해 주는, 보좌해 주는 그런 인력들. 여러 가지로 백업해 주는 그런 목소리들, 움직임들이 많이 나타나지를 않는 그런 모습들이 보이니까 많이 안타깝죠.
     
    ◆ 진중권> 최근에는 또 한동훈 위원장의 말이 오늘 '개같이' 이런 발언을 한단 말이에요. 평소에 안 했던 발언이란 말이죠. 그 심판론을 얘기하고 있거든요. 심판론이란 건 원래 야당이 하는 거지, 여당이 꺼내놓는 건 아니란 말이죠. 그러니까 오히려 거기서 그 얘기를 했어야 돼요. 야당이 정권을 잡는다라고 한다면 그 말은 맞거든요. 뻔하다, 특별법부터 온갖 거 이런 거 하느라고 민생이 없다라고 하는데 굳이 거기다가 심판이란 말을 붙이고 또 약간 감정이 격한 거 아닙니까, '개같이' 이거 분명히 언론에서 잡고 늘어진단 말이죠, 우리 지금 본 것처럼. 왜 그랬냐라는 거예요. 굳이 그럴 필요가 있었는지. 좀 급한 게 아닌가요? 선거가 급하게 돌아가니까.
     
    ◆ 김경율> 그렇죠. 제가 봐도 이렇게 힘들어하는 모습이 보이고 과거에는 이렇게 회의 때 공개 회의뿐만 아니라 비공개 회의 때도 웃으면서 농담하면서 하는 모습들이 쉽게 눈에 띄었는데 최근에는 웃으면서 말씀하신 모습을 못 보겠더라고요. 그래서 '아, 정말 요즘 힘들구나' 그리고 제가 또 먼저 이런 말씀을 하는 게 웃기기도 합니다만 오전에 또 그런 보도가 있었잖아요. 저기 사전선거. 사전선거를 가급적 하지 않아야 된다. 뭐 이런 국민의힘 내부의 목소리가 있었거든요. 그러니까 너무나 황당한 거죠.
     
    이제 몇몇 사람 저도 그런 표현을 보고서 뭐 이런 황당한 얘기가 있나? 바로 연상되는 건 부정 선거론 이런 건데 그것에 대해서 이제 한동훈 위원장이 상당히 뭐랄까요? 거기에 이미 화가 났다라고 그렇게 들었습니다. 왜 이런 목소리가 나오는지? 그런 것들이 하나하나하나 누적되다가 저 같은 사람이 그런 표현을 했다라면 '아, 그러려니' 할 텐데 한동훈 위원장 그런 모습은 저도 처음 봤으니까 놀랍기는 하더라고요.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28일 서울 용산구 용문시장 앞에서 열린 '국민의힘으로 용산살리기' 지원유세에서 권영세 후보와 지지를 호소하며 손을 들어보이고 있다.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28일 서울 용산구 용문시장 앞에서 열린 '국민의힘으로 용산살리기' 지원유세에서 권영세 후보와 지지를 호소하며 손을 들어보이고 있다. 윤창원 기자◆ 박성태> 동물을 빗댄 건 계획적인 건 아닌 거죠, 뭔가? 강한 이미지로 가려고 그런 건 아닌 거죠?
     
    ◆ 김경율> 그런 건 아닙니다.
     
    ◆ 박성태> 실언인 거죠, 실언?
     
    ◆ 김경율> 사실은 모 기자분이 전화가 와서 '계획된 발언이냐' 이런 말씀하더라고요. 사실 그때 제가 정확히 기사 내용도 못 봤음에도 '그게 계획될 리가 있느냐?' 이런 말씀도.
     
    ◆ 박성태> 한동훈 위원장이 그전에 감정 컨트롤 잘하는 모습들 보여왔기 때문에 '뭐지?'라는 이런 의문이 들었던 것 같아요.
     
    ◆ 진중권> 다른 한편으로 지금 선거를 치르려면 대통령실하고 갈등이라는 게 좀 있어야 되거든요. 왜냐하면 이게 모든 문제가 결국 뭡니까, 대통령실에서 비롯됐다는 게 국민들 대다수의 인식이란 말이죠. 그럼 갈등이 있어야 되는데 그렇다면 당내에서는 그 갈등을 허용해 주는, 또 용인해 주는 그런 분위기가 있어야 되는데 일각에서는 보니까 유튜브를 보니까 또 극성스러운 또 국힘 지지자들이 또 한동훈 위원장을 공격하는 모습도 보이더라고요. 그래서 '이게 찐보수가 맞냐?' 이런 얘기도 나오고 있고.
     
    ◆ 김경율> 그러니까 이제 앞서 제가 이제 우리나라는 정치를 전쟁처럼 치른다 했는데 그 말씀 하시니까 제가 좀 인상 깊은 경험이 뭐였었냐 하면 하루는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을 가는데 한 유튜버분이 계속 쫓아오면서 '김경율 좌파야? 우파야?' 이 목소리를 계속하면서 쫓아오더라고요. 한 3~4분 동안. 그런데 저 무슨 모습이 연상됐냐 하면 이청준 선생의 소설로 기억을 하는데 잠자고 있는데 라이트를 비추면서 '당신 공산당이냐 아니냐' 저 약간 그런 것이 연상이 됐었습니다. 이런 모습도 지금 한동훈 위원장에 대한 공격도 제가 좀 봤었거든요. 그런데 이게 정말 50년, 100년은 퇴보하는 듯한 그런 모습들.
     
    ◇ 박재홍> 여권 지지층 내, 보수층 내부에서도 그러니까 친윤과 친한. 약간 균열하는 움직임도 보인다?
     
    ◆ 김경율> 그렇습니다. 저는 한동훈 위원장이 처음에 포지션을 잘 잡았다고 생각하거든요. 심판론도 이야기하시고 86 청산론도 얘기하셨지만. 저는 개인적으로는 마음에 들고 중도층을 사로잡을 이슈가 격차 해소론. 이거였었고 상당 기간은 그것으로 테마를 잡아서 이야기를 해 나갔었는데. 
     
    그리고 또 하나는 극단적인 모습들, 이 극단적인 모습은 좌우 극단적인 모습들에 대해서 상당히 경계하고 단호한 태도를 보였었는데 이제 그런 모습들에 대해서 한번은 견뎌내고 인정하시던 분들이 이제 누적누적되다 보니까 상당히 이제 극렬한 반응들을 보여서 이게 또 자중지란의 모습으로도 비춰지지 않나. 그런데 저는 한동훈 위원장의 그런 모습들은 저는 맞다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조금 진통이 따르더라도 일관된 입장을 지니고 있어야 된다.
     
    ◆ 박성태> 여권 내부에서도 제가 최근에도 한 관계자를 만났는데 그런 얘기를 하더라고요. 오늘이 되겠군요, 최근이라고 하기에는. 왜냐하면 오늘 가락시장 가서 얘기가 나왔으니까. 송파 가락시장에서 선거운동 본격 시작하는데 거기서 왜 심판론이 나오냐. 송파 가락시장으로 꼽은 건 민생을 챙기겠다는 거 아니냐. 그리고 심판은 사실은 밑에서 위에 있는 쪽의 심판. 그게 또 이미지상 단어 자체가 그렇잖아요. 그래서 야당 심판이란 게 먹히기가 지금 쉽지 않고 대통령이 완전히 전면에 나와 있는 상황이어서 그런데 그런 부분들이 정교하지 못하다. 이건 사실은 국민의힘 선대위나 지도부가 이쪽 정교한 정치의 일환을 잘 몰라서 그런 것 아니냐는 지적이 있었어요.
     
    ◆ 김경율> 저 역시도 아까도 계속 똑같은 말씀입니다만 개인적으로는 격차 해소론이라든가 내지는 저희 정당이 계속 대안들을 내놓는 이런 모습들이 부각됐으면 좋겠는데 또 한편으로는 많은 분들이 현장에서의 요구들, 이런 것들에 의해서 또 한동훈 위원장 역시 끌려간다라고 할까요? 견인되는 그런 모습도 있습니다.
     
    ◆ 진중권> 거기에 분위기가 더 쌓이게 되면 그렇게 될 수밖에 없는 부분도 있는데. 지금 어떻습니까? 지금 의사들 파업하고 있지 않습니까? 굉장히 중요한 거고 아직까지는 국민들이 일단 의료개혁이라는 대의에는 대다수의 국민이 찬동을 해요. 그런데 문제는 뭐냐. 이런 사태가 장기화되는 데에 대해서는 피곤함을 느끼고 있거든요. 
     
    그런데 대통령이 지금 굉장히 완고하게 2000명이라는 숫자에 집착을 하고 있어요. 그런데 그 부분에 대해서 당 차원에서 뭔가 강한 얘기가 나와야 되지 않나 싶은데 한동훈 위원장도 결국은 대화를 요청했고 하지만 정부 측에서 대화하는 거 보니까 아예 정원 얘기는 그냥 논외로 하고 대화하자 이런 식 정도로만 받았더라고요. 지금 좀 더 강력하게 얘기를 해야 되는 거 아닌가 싶어요.
     
    ◆ 김경율>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그러니까 모 평론가가 방송에서 나와서 하는 말씀 들었었는데 정말 이토록 높은 지지를 업고 출발한 의대 정원 증원 문제를 이렇게까지 반전시킨, 그러니까 좋았다가 나쁜. 지금 오늘 여론조사 보면 거의 2배 가까이 약간 부정적인 여론으로 대통령실의 태도와 입장에 대해서 부정적인 여론이 앞서던데요. 참 그것도 안타까운 부분이고 그런 부분에서는 진 교수님 지적하신 것처럼 당에서 좀 적극적으로 나섰어야 되지 않나. 많이 부족함을 느낍니다, 정말.
     
    정부의 의대 증원 추진에 반발해 전국 의대 교수들이 '무더기 사직'을 예고한 25일 오전 서울시내 한 대학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정부의 의대 증원 추진에 반발해 전국 의대 교수들이 '무더기 사직'을 예고한 25일 오전 서울시내 한 대학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박성태> 일부에서 듣기로는 윤 대통령이 한동훈 비대위원장과 전화 통화도 안 한다는 얘기도 있고 아무튼 의사를 만나기 전에 통화를 했다라는 제가 얘기도 들었었는데. 그런데 그런 부분들이 예를 들어서 의제의 제한을 두지 않겠다고 했잖아요,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그럼 물밑으로도 계속 그런 게 대통령과 논의가 되고 있는 건지. 제가 볼 때 여당의 입장은 확고하거든요. 단계적 증원, 단계적 감축을 한다든지 아니면 2000명의 숫자는 무조건 줄여야 된다는 게 대부분의 여당 의원들의 입장이고 아마 한동훈 위원장도 그럴 거라고 생각하는데 대통령만 완강한 것 같아요. 대화가 되고 있는지가 저는 의문이에요.
     
    ◆ 김경율> 오늘 정치에 대한 소회도 여쭤보시고 하셨지만 정치에서 가장 기본적인 수단이 소통일 것 같아요. 활발하게 소통하고 하는 모습. 다시 거론해서 그렇지만 저는 막 이렇게 활발하게 아까 토론하는 모습 좀 보기 나쁘지만은 않더라고요. 
     
    그런데 저희 국민의힘이 참 그런 게 부족한 것 같아요. 내부에서건 바깥으로 보이는 것뿐만 아니라 안 보이는 곳에서도 정말 대화들이 없어요, 정말로. 정말 놀랄 정도로 대화가 없는데 좀 정치 기본적인 수단이고 방법이고 할 텐데 그런 게 아쉽고. 저 역시도 말씀하신 것처럼 저는 뭐 당과 용산이 어떻게 소통하는지는 전혀 모르는데 우리 박 실장님 말씀하시는 게 그렇게 완전히 거짓말일 것 같지는 않다. 정말 좀 소통이 안 이루어지고 있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 박성태> 국민의힘 의원들이 끼리끼리 소통 잘하거든요.
     
    ◆ 김경율> 그래요?
     
    ◆ 박성태> 김경율 비대위원하고 안 하는 듯한 느낌도 좀 들고요.
     
    ◆ 진중권> 그러니까 당내에서 소통이라는 게 그냥 할 수 있는 얘기를 하는 건 소통이 아니잖아요. 평소에 할 수 없는 얘기까지 하고 싸울 때는 확실하게 싸우고 그다음에 끝나면 또 화해하고 이런 모습들을 좀, 이게 정상적인 정당의 모습인데 그런 모습이 안 보여서 그런 것 같고. 
     
    특히 한동훈 비대위원장도 보게 되면 대통령에 대해서 너무 태도가 미온적이다라는 느낌이 들거든요. 말을 좀 세게 할 필요도 있는데. 그런데 지금 보게 되면 뭐랄까. 대통령이 허용한 어떤 범위 내에서만 움직이겠다. 그다음에 그 경계를 넘을 때도 굉장히 너무 조심스럽게 넘는 듯한 모습을 보여서요. 그런데 지금 그럴 때가 좀 아닌 것 같은데.
     
    ◆ 김경율> 그렇습니다. 한동훈 위원장이 우리 진중권 교수님 말씀 자주 듣고 또 좋아하시고 하니까 한번 조언 좀 부탁드립니다.
     
    ◆ 박성태> 소통을 한동훈 비대위원장하고 하세요. 그런데 한동훈 비대위원장도 저는 그게 여당 비대위원장으로서 한동훈 비대위원장도 책임이 있다고 봐요. 대통령 책임이 80% 이상이지만 소통을 하려면 거기에 맞는 사실은 스킬을 써야 되잖아요. 기술을 쓰고. 그런데 한동훈 비대위원장도 제가 듣기로 처음에 취임할 때부터 소통을 적극적으로 하지 않았다라고 들어서.
     
    ◆ 김경율> 과거 이 자리에서 한번 말씀드렸던 것 같은데 정말 저도 검사도 잘 모르고 정치도 잘 모르지만 검사 티라고 하나요? 그걸 아직은 완전히 벗어나지 못했다 하는 생각이 조금은 이렇게 수사할 때의 방법, 재벌들을 수사하고 할 때는 이런 약간 비밀스럽고 이렇게 기다렸다가 하는 방법이 좋을 수 있는데 정치에서는 좀 더 활발하게 충돌과 서로 간의 오류를 드러내면서 하는 게 훨씬 유용할 것 같은데 그러지 못한 게 조금 저는 아쉽습니다, 그런 부분이.
     
    ◆ 진중권> 지금 국민의힘이 바닥을 친 것 같은데 보통 이제 바닥을 치면 올라갈 수도 있고 때로는 아까도 얘기한 것처럼 지하실도 있어서 더 내려갈 수도 있고 이런 상황이지 않습니까? 그래도 뭔가 반전의 기회를 잡아야 될 텐데 그럴 수 있을까요, 과연?
     
    ◆ 김경율> 한동훈 위원장이나 저나 사실 이런 생각을 했어요. 질문지에 사전에 있길래. 제가 딱 이러한 반전의 계기가 있다, 이런 식으로 말씀 못 드릴 것 같고 하루는 이렇게 대화를 주고받다 보니까 한동훈 위원장도 바둑을 좋아하고 저도 바둑을 좋아하는데 바둑에서는 기다리면 기회는 반드시 오거든요. 이게 소득적으로 기다린 게 아니라 저나 한동훈 위원장 그리고 우리 국민의힘은 지금 자리에서 맡은 바 소임을 그리고 최선을 다하면서 국민들이 한 번 더 기회를 주실 기회가 올 거라고 반드시 믿습니다.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박재홍> 오늘 의사협회 새로운 회장이 선출되지 않았습니까? 선출되신 분이 하신 말씀이 '의협의 활동에 따라서 국회의원 의석 20석, 30석이 왔다갔다 할 수 있다' 이런 발언도 있었고 그런 의미에서 무엇보다 의대 증원 문제, 협상 문제가 굉장히 중요할 텐데 당의 생각과 대통령실의 생각이 굉장히 다른 것 같다, 어떤 의미에서. 그렇다면 어떤 모멘텀을 만들 수 있을 것이냐.
     
    김창수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 총회장이 25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연세의료원에서 열린 전국의과대학 교수협의회 기자회견에 참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김창수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 총회장이 25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연세의료원에서 열린 전국의과대학 교수협의회 기자회견에 참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김경율> 아무래도 우리 대통령실의 입장은 장점이자 단점인 것 같은데 쉽게 안 변하시더라고요. 이런 상황이라면 당이 나서서 좀 움직일 수밖에 없지 않나. 그리고 지금으로서는 총선을 2주 앞에 둔 만큼 조금은 불협화음을 내더라도, 파열음을 내더라도 움직여야 된다. 그래야만 좀 당에 활로가 있지 않나 이렇게 생각합니다.
     
    ◆ 진중권> 적어도 대화가 시작됐다는 것 정도는 보여줘야 될 텐데 그 정도도 지금 대통령실에서는 꿈쩍 않는 듯한 분위기거든요. 그래서 그게 문제인 것 같고 그러면 과연 반전을. 왜냐하면 그분들이 사실은 의사집단이잖아요. 잘 사는 분들이란 말이죠. 전통적인 보수 지지층들이란 말이죠.
     
    ◆ 김경율> 맞습니다.
     
    ◆ 진중권> 이분들이 또 가족까지 합치면 또 얼마나 많은 표가 되겠습니까? 그분들이 이제 떠난다면 서울과 같은 경남이나 벨트들 있지 않습니까? 그런 데서는 굉장히 치명적인 타격을 받을 텐데.
     
    ◆ 김경율> 의사분들과의 어떤 대화하는 모습들. 이런 것들이 저는 의사분들에게만 영향을 미친 게 아니라 그걸 보고 듣는 국민들에게도 영향을 미치니까 저는 보다 더 전향적인. 전향적이라는 것 이상으로 좀 파격적인 모습을 보여야 되지 않나. 그리고 그간 우리가 못해 온 만큼 좀 뭐랄까요? 상상을 초월하는 그런 파격적인 방법을 써야 되지 않나 싶습니다.
     
    ◇ 박재홍> 어떤 게 있을까요?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셔야 됩니다. 상상을 초월하는 파격적인.
     
    ◆ 김경율> 또 이 발언을 하면 또 저에게 2차 풍파가 올 것 같은데, 개인적으로. 아니, 그런데 제가 대안을 가지고 있는 건 아닙니다만 여러 가지. 저는 민심을 얻는 과정에 민심을 얻는 거라면 또 기회를 찾는 거라고 하면 어떻게 보면 파열도 파국도 마다하지 않아야 된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 박재홍> 파국도 마다하지. 어떤 파국 말씀하시는 거예요?
     
    ◆ 김경율> 계속 유도신문을 하시는데.
     
    ◇ 박재홍> 궁금해서 여쭤보고 있습니다.
     
    ◆ 김경율> 우리 내부의 파국일 수도 있고 당내 파국일 수도 있고 파열음일 수도 있고 뭐 사실 여러 사람들이 이야기는 하고 있습니다마는 이대로 가는 것은 좀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를 야기할 수 있는 만큼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된다.
     
    ◇ 박재홍> 그런 의미에서 이제 국민의힘은 보수를 결집시켜야 되고 국민의힘에 왜 투표를 해야 되고 국민의힘이 왜 승리를 해야 되는가? 이 부분을 국민들에게 설득을 해야 되고 공감을 얻어야지 여당이 승리를 할 수 있는 이런 상황인 것 같은데 그 부분에 대해서 우리 비대위원께서 설명을 또 보충하신다면.
     
    ◆ 김경율> 사실 그렇습니다. 그러니까 어떻게 보면 진행자분의 마지막 질문이 핵심인데 사실 우리 이 질문에 대한 답변도 못 구하고 있는 거잖아요. 그러니까 어떻게 보면 링 위에 올라가기 전에 링 바깥에서 지금 여기를 들어가느냐 마느냐, 누가 먼저 들어가느냐 이렇게 싸우고 있는데 저는 아직은 그 말씀하신 질문에 대한 답변조차도 우리는 준비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그만큼 어려운 상태다. 다만 이제 어떻게 보면 우리는 최선을 다해서 준비는 하여야 된다 이 정도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좀 많이 안타깝지만은.
     
    ◆ 박성태> 앞서 이제 파열이라고 하셨다가 다시 고쳐서 파국이라고 말씀하셨는데 2개의 차이가 커서요. 파열음은 몇 번 난 것 같아서. 파국이면 완전히 갈라서는 얘기라서, 도장을 찍는 얘기여서 그게 좀 어떤 의미인지. 지금 내포하신 단어가 역시 두 자짜리입니까?
     
    ◆ 김경율> 아니, 그런데 파국 이상에는. 또 위에는 더 있고 더 있고 더 있고 하니까요, 너무.
     
    ◆ 박성태> '결국' 있겠네요, '결국'
     
    ◆ 김경율> 어떤 식으로든 당이든 대통령실이든 상호 공존하는. 모두가 살 수 있는 활로를 찾아야 되지 않나 싶습니다. 저는 그 방법은 반드시 있다고 생각합니다. 바둑 이야기를 다시 돌아가자면 반드시 해법은 있거든요, 저는 그렇게 봅니다.
     
    ◆ 진중권> 그러니까 보통 그런 게 있으면 보통 당정 간에 이견이란 건 있을 수 있는 거잖아요. 그런데 그게 세게 붙어야 되거든요, 붙을 때는 또.
     
    ◆ 김경율> 저는 공감합니다.
     
    ◆ 진중권> 그렇죠. 세게 붙고 거기서 합의를 냈을 때 뭔가 딱 감동 있는 뭔가가 만들어지는 건데 이들이 붙지 못하게 하는, 이게 좀 문제인 것 같아요.
     
    ◆ 김경율> 저도 동감합니다.
     
    ◆ 진중권> 그래서 파국이나 파열을 두려워하지 말아라. 그리고 실제로 그렇게 가겠습니까? 그렇게 안 갈 테니까.
     
    ◆ 박성태> 지금 뭐 사실 투표 자체가 얼마 남지 않아서 지금은 좀 리스크한 것 같아요. 지금 민심이 완전히 '아이고, 볼장' 이렇게 될 수가 있어서 충분히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내가 내 목소리 내겠다는 뉘앙스만 충분히 보여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금 파열음이 세게 나면 정말 국민의힘 입장에서 크게 또 더 실망할 수도 있고.
     
    ◆ 김경율> 그러니까 저도 인상 깊게 봤던 기명칼럼, 동아일보에서 기명칼럼 봤었는데. 좀 그런 목소리들이 보수언론들에서 나온 만큼 좀 우리도 심기일전할 필요가 있다, 그렇게 여깁니다.
     
    ◆ 진중권> 선거를 당이 치른다는 모습을 좀 보여줘야 하는데. 지금 대통령실이 들어와버렸단 말이죠, 이게 상황이.
     
    ◆ 박성태> 그런데 대통령실이 쥐고 있는 이슈가 지금 의대 정원부터 좀 많이 있어서 그 문제들이 고민이 좀 있을 것 같습니다.
     
    ◆ 김경율> 계속 반복되는 말씀인데. 그러니까 저는 이렇게 주도권을 우리가 쥐고 갔어야 됐다. 적어도 주도권은 아니더라도 뭔가 대등한 모습으로 끌고 나갔어야 됐다, 이슈들을. 이게 약재라고 하는 게 정해져 있지는 않지 않습니까? 악재가 경우에 따라서는 또 반전돼서 우리에게 호기가 될 수 있는 만큼 그런 모습들을 보여줬어야 되는데 저도 지금도 늦지만은 않았을 거다, 2주가 남은 만큼.
     
    ◇ 박재홍>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세종으로 국회 이전하는 문제 그 문제를 제기하면서 정책 논쟁이 많이 생기고 있지 않습니까? 그 부분에 대해서 이제 향후 약 2주 남은 선거에 어떤 영향을 좀 끼칠 수 있을 거라고 판단하시는지?
     
    ◆ 김경율> 저도 오늘 라디오에서 처음 듣고 여러 민주당 의원분들의 반론도 듣고 있는데 정말 이 이슈에서만큼은 직접 이미 한동훈 위원장의 발표로 승부가 결정된 게 아니라 앞으로 이 이슈를 어떻게 끌어나가느냐에 따라서 승부는 총선에 미치는 영향은 달라질 수 있다라고 생각하거든요. 당의 역량들을 모아서 정책 역량들을 모아서 우리 국민의힘에 유리하게 충분히 이끌 수 있는 소재라고 생각합니다.
     
    ◇ 박재홍> 그리고 한동훈 위원장의 발표 이후에 오세훈 시장 입장도 바로 나왔기 때문에 이것이 갑자기 나온 것이 아니고 이미 여당 내에서 충분히 좀 논의가 됐었고 이게 총선 카드로 생각하고 있었던 거라고 보면 될까요.
     
    ◆ 김경율> 뭐 그렇게 봐도 될 것 같습니다. 제가 사실 그 논의에 참여한 적은 없고 사실 들어본 적도 없지만 한동훈 위원장의 발표가 이렇게 갑작스럽게 발표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정책위의장이라든가 저희 당의 정책 역량들과 함께 충분히 논의 후에 발표된 것이라고 저는 그렇게 여깁니다.
     
    ◇ 박재홍> 남은 2주. 국민의힘 비대위원이지 않습니까? 그래도 정부 여당에 제안하고 싶은 게 있으시다면 그 제안 듣고 마무리하겠습니다.
     
    ◆ 김경율> 저희 정부 여당에 바란다기보다는 저희 국민들께 저희가 한번 2주 동안 최선의 모습을 보이고 있고 기회를 주신다라면 저희 당은 최선을 다해서 다가가겠습니다. 그리고 저희 당도 심기일전하고 국민들께 실망스러운 모습을 비치지 않게 노력하겠습니다.
     
    ◇ 박재홍> 우리 비대위원께서 유세 현장이나 직접 가셔서 연설도 하시고 그렇게 하시는 건가요.
     
    ◆ 김경율> 한번 그랬으면 좋겠는데 불러주지를 않네요, (웃음) 비호감이라 그런지.
     
    ◆ 박성태> 제일 그래도 국민의힘 비대위원에서 위원장 빼고 활동을 제일 많이 하시는데.
     
    ◆ 김경율> 이렇게 세 분만 좋아하지 밖에 나가면 안 그럽니다.
     
    ◆ 박성태> 비대위원 중에 제일 알려졌을 것 같은데.
     
    ◆ 진중권> 저도 이 당, 저 당 후보들 제가 후원을 했거든요. 어느 당 후보는 내가 후원한 사실을 알리는 걸 원하지 않아요. (웃음)
     
    ◇ 박재홍> 아직 선거가 끝난 건 아니기 때문에.
     
    ◆ 김경율> 그럼요.
     
    ◇ 박재홍> 앞으로 여야 모두 또 국민의 마음을 얻을 수 있을 것인가 이 부분에 대한 고민도 하시고 또 저희도 방송에 여야 고민 함께 그 상황을 녹여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오늘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국민의힘 김경율 비대위원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 김경율> 감사합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