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천하람 "거대 양당이 '방탄'할 때 우리는 '동탄'하겠다" [한판승부]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정치 일반

    천하람 "거대 양당이 '방탄'할 때 우리는 '동탄'하겠다" [한판승부]

    CBS 박재홍의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FM 98.1 (18:00~19:3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박성태 사람과사회연구소 연구실장
    ■ 대담 : 천하람 개혁신당 총괄선대위원장

    - 몸무게 1kg 빠질 때마다 지지율 1% 오르면 좋겠다
    - 윤 대통령 비판뿐 아니라, 일 잘하는 정당을 지향
    - 이준석, 기대했던 것보다 통탄에서 출발 좋아
    - 개혁신당, 대권 주자 없다? 이준석은 확고한 대선 주자
    - 조국혁신당 부럽냐고? 대한민국 정치에 도움 될지 의문
    - 조국, 국민 51%의 지지 받을 수 있는 정치인 아냐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함께하고 계십니다. 이제 오늘 저녁 6시에 후보 등록이 마무리되면서 총선레이스가 본격적으로 시작됐습니다. 개혁신당도 비례대표 명단을 공개하면서 잠시 내홍을 겪은 상태인데요. 선대위가 출범하면서 레이스 시작을 알리고 있습니다. 비례대표 2번을 받은 분이시고 이번에 총괄선대위원장으로 활약하신 분입니다. 천하람 위원장 어서 오십시오.

    ◆ 천하람> 안녕하세요. 개혁신당의 천하람입니다.

    ◇ 박재홍> 진 교수님과 박 실장님 인사 나눠주십시오.

    ◆ 진중권> 안녕하세요.

    ◆ 박성태> 안녕하세요.

    ◆ 진중권> 살이 많이 빠지셨어요.

    ◆ 천하람> 뭐 더 빠져야죠. 선거 때까지 20kg 뺄 각오로 열심히 달려보겠습니다.

    ◆ 박성태> 지금 화면에 앞쪽에서 잡으니까 빠진 게 크게 티가 안 나 보이는데 옆에서 보면 엄청 빠졌어요.

    ◇ 박재홍> 턱선이 살아났어요.

    ◆ 천하람> 배가 조금 빠졌습니다.

    ◆ 박성태> 이게 지금 몸 고생입니까, 마음고생입니까?

    ◆ 천하람> 둘 다죠. 이제 앞으로는 몸고생을 했으면 좋겠어요. 유세 지원도 많이 다리고 특히 이준석 대표가 있는 동탄에 열심히 저도 뛰어다니고 그럴 생각입니다.

    ◇ 박재홍> 그렇군요.

    ◆ 진중권> 피트니스 하는 분들 선거운동 따라다니면 됩니다. 그냥 빠져요.

    ◆ 천하람> 제가 지난 총선 때도 20kg 빠졌었거든요.

    ◇ 박재홍> 이번에 지금까지 몇 kg 빠졌어요?

    ◆ 천하람> 지금까지 3~4kg밖에 안 빠졌었는데, 남은 기간 제가 1kg 빠질 때마다 저희 당 지지율이 1%씩 올라갔으면 좋겠다. 그런 생각입니다. 당장 오늘 밤에도 지금 숙소를 아예 동탄에 잡았거든요. 그래서 일단은 그렇게 해서.

    ◇ 박재홍> 전쟁이 시작됐다?

    ◆ 천하람> 이준석 대표는 한 20% 나오니까 거기서 20%만 올리면 당선되지 않을까. 또 우리 당 지지율도 그렇게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 박성태> 말씀 들어보니까 모든 화력을 동탄에 일단 집중한다, 이런 전략인가요?

    ◆ 천하람> 일단 저희 요새 이제 물론 공식선거 구호는 아닙니다마는 양당이 방탄할 때 우리는 동탄하겠다. 김건희 여사 방탄하고 이재명 대표 방탄할 때 저희는 동탄하겠다라고 말씀드리는데, 동탄은 사실 요즘은 단순한 지명이 아니라 하나의 장르이기도 하고 사실 대한민국의 반도체 벨트의 핵심이자 미래세대가 굉장히 많은 또 그런 곳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교육과 교통, 또 산업의 공약이 집중돼 있는 미래 먹거리가 굉장히 중요한 그런 핵심지역이기 때문에 저희는 동탄의 발전이 곧 대한민국의 발전이다. 그리고 또 이준석의 당선이 또 개혁신당의 성공이다.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 진중권> 그동안에 지역구 출마 의지를 강력하게 피력하시지 않았습니까. 그런데 어떻게 이제 비례대표로 틀었는지, 누구의 권유였는지 이게 궁금해요, 그 과정이.

    ◆ 천하람> 이건 사실 웃음기를 빼고 말씀드려야 되는데, 일단은 순천시민들께 굉장히 죄송스러운 부분이고 제가 최근에는 '당의 전략적 판단에 따라 여지를 열어두겠다', 이런 식의 얘기를 했지만 그건 아는 사람들끼리만 아는 것이고. 제가 아마 방송에 수천 번 나와서 '제가 전남 순천의 천하람이다, 순천만 정원의 남자다', 이렇게 얘기를 드리고 순천에 출마하는 걸 당연시 사실 했었습니다. 그런 면에서 제가 그런 약속을, 어떤 이유에서인지 지키지 못한 건 죄송스러운 일이고요. 주신 질문과 관련해서는 기본적으로는 공관위 그중에서도 김종인 위원장의 의지가 있었습니다. 저는 사실 지역구 공천 신청도 했고 공천장까지 받은 상태였는데, 김종인 위원장께서 비례 2번으로 좀 차출을 해야겠다라고 하셔서 제가 강하게 거절했다면 못하셨겠죠. 어쨌든 저도 욕심도 있었고 또 당에서 필요로 한다고고 하니까 거기에 동의를 해서 비례로 선회를 하게 됐습니다.

    ◇ 박재홍> 후폭풍이 지금 작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 천하람> 엄청 크죠. 그런데 다행히 이준석 대표가 리더십을 잘 발휘해서 양향자 원내대표나 김철근 사무총장이나 원만하게 잘 마무리가 됐습니다. 그래서 어제 오후부터는 저희가 다시 좀 추스르고 원팀이 돼서 다 같이 달려가고 있습니다. 선대위도 무사히 발족했고.

    ◆ 진중권> 어제만 해도 '비례대표 안 주면 탈당하겠다는 인사가 10명이 넘는다'면서 굉장히 좌절감 또는 환멸감까지 표명을 했는데, 그사이에 정리가 됐나보죠?

    ◆ 천하람> 네, 많이 정리가 됐고, 특히 이제 각자 절실하죠. 특히 규모가 크지 않은 당이라고 하는 것은 각자가 투자해야 되고 또 어쩌면 자기 정치인생을 걸고 합류하고 또 와서도 굉장히 궂은 일, 다양한 일들을 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각자 그게 욕심이 아니라 당연히 생각이 날 수밖에 없어요. '나도 정당한 대우를 받아야겠다, 내가 놓고 온 게 얼마인데'라는 생각이 들 수밖에 없거든요. 그런데 그런 면에서 저는 이런 요구들이 그렇게까지 부당한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 박성태> 요구는 이해가 되는데 사실 공개적으로 '탈당하겠다', 그리고 모 의원 같은 경우는 다른 당으로 가겠다고 알아본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접촉까지 했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는 이준석 대표가 상처 받을 만하고 또 상당히 외부적으로도 많이 표출이 됐기 때문에 쉽게 아물까라는 의심도 듭니다.

    ◆ 천하람> 이종섭 도주대사님께 감사하게도 크게 이슈가 되지 않았던 게 아닌가. 워낙 이종섭 호주 대사 이슈가 워낙 컸기 때문에. 다행히 그래서 이게 부정적인 이슈로 도배가 되기 전에 이준석 대표가 당대표로서 리더십을 잘 발휘했어요. 그래서 저는 양향자 원내대표께서도 물론 서운하실 수 있고 그 서운함이 개인적인 감정이 아니라 반도체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차원에서 나온 거라서 저 충분히 공감하고. 또 저는 양향자 대표님의 말씀 믿습니다. 믿고. 김철근 사무총장도 당을 위해서 궂은 일 많이 하시기 때문에 하루 정도 또 충격 받고 서운하고 한 거 가능하다고 보고. 다행히 잘 이준석 대표가 추스렀기 때문에 앞으로는 전혀 문제 없이 잘 갈 거다.

    ◆ 진중권> 그 비례대표 명단은 제가 개인적으로 볼 때는 제일 나은 것 같아요.

    ◆ 천하람>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그런데 잘 몰라요, 지금.

    ◆ 진중권> 그런데 이제 문제는 뭐냐 하면 인지도가 떨어지고 그다음에 명확한 콘셉트가 그렇게 썩 잘 보이는 것 같지는 않거든요. 명단 하나하나 보면 괜찮은데. 어떤 기준으로 지금 선발이 된 걸까요?

    ◆ 천하람> 저희가 지금 보면 저희는 기본적으로 원플러스원 정당이 됐으면 좋겠다. 그러니까 반윤 원툴 정당은, 저희가 물론 반윤전당이죠, 어느 정도는. 이준석 대표가.

    ◇ 박재홍> 정부에 비판적인 입장이다.

    ◆ 천하람> 윤석열 대통령이 제일 힘세고 서슬 퍼럴 때 같이 맞서 싸우고 할 얘기하는 그런 소신 있는 정당인 것도 맞는데. 그런데 플러스로 저희는 원플러스원으로 일을 좀 잘했으면 좋겠다.

    ◇ 박재홍> 일.

    ◆ 천하람> 그러니까 국회의원이라는 게 어쨌든 헌법기관이고 뽑아놓으면 4년간 활동해야 되잖아요. 그런데 반윤 원툴 의원이면 좀 곤란하다. 싸우기만 하는 의원들, 사실 국민들께서 진절머리 나시지 않습니까?

    ◇ 박재홍> 그렇죠.

    ◆ 천하람> 그래서 저희는 선명한 야당으로서의 역할도 하되, 보시면 정말 괜찮은 전문가들과 괜찮은 정치인들이 잘 조화를 이루고 있어요.

    ◇ 박재홍> 그런데 1번 있잖아요, 비례 1번 이주영 소아응급의학과 교수님. 한판승부에 두세 번 출연하신 것 같아요.

    ◆ 박성태> 비례 1, 2번이 다 '한판승부'.

    ◇ 박재홍> 그러니까 말이에요. 아직 총괄선대위원장이신데 공개 석상에 아직 나오고 있지 않으시네요?

    ◆ 천하람> 방금 전까지 저랑 선대위 운영에 대해서 상의를 했고 저희가 선대위 첫 회의가 월요일로 예정돼 있습니다. 그때 짠하고 등장하시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박재홍> 그렇군요.

    ◆ 진중권> 3지대라는 게 참 쉽지가 않지 않습니까? 특히 한국과 같이 양당제가 뿌리 박히고 그다음에 더 심해지는 것 같아요. 특히 증오정치, 혐오정치가 양쪽에서 불붙으면서 그럼 중간지대가 좀 설 자리를 잃어버리거든요.

    ◆ 천하람> 그렇죠.

    ◆ 진중권> 그래서 과연 개혁신당이 그런 3지대의 일반적인 운명에서 얼마나 다를까?

    ◆ 천하람> 저희도 어찌 보면 처음에 너무 교만하기도 했고 첫술에 배 부르려고 했던 것 같아요. 그러니까 저도 진중권 교수님이 많이 도와주셨던, 당원이기도 했던 녹색정의당. 저희가 처음에 엄청 무시했거든요. '우리가 정의당 정도는 가뿐히 제친다' 그랬는데, 사실은 정의당도 어쨌든 굉장히 명확한 스탠스를 가지고 수십 년의 역사를 가지고 쌓아올린 것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저희는 너무 처음부터 쉽사리 수권정당 레벨로 가려고 했었던 것 같은데, 그 전략이 좀 잘 안 됐던 것 같고요. 저희는 이제는 겸손하게 가야 된다. 물론 많은 국민들의 지지를 얻기 위해 노력 안 하겠다는 것은 아니지만 지금 저희 비례 후보들 보면, 라인업 말씀하셨는데 괜찮아요. 그래서 들어가서 특히 이준석 대표나 몇몇 지역구 당선자와 함께 개혁신당의 어떤 능력을 보여드린다면 점차 성장해 나갈 수 있다. 그리고 특히 저희 1번, 3번 후보 분들 진짜 괜찮거든요. 1번인 이주영 교수도 아까 말씀하셨지만 소와응급의료를 담당하시고 일선에서 기피과를 담당하시면서 애 셋을 실제로 키우고 계세요. 저 애 하나 키우는 것도 힘들어죽겠는데. 아무튼 저출산과 아니면 최근의 어떤 의료 제도의 문제에 있어서 충분히 역할하실 분이고. 문지숙 우리 3번 후보님도 한국에서 내로라하는 바이오공학자이십니다. 그러니까 이런 굉장히 괜찮은 전문가집단, 일을 할 수 있는 사람들과 특히 2번에 천하람이 있다.

    ◆ 박성태> 천하람이 있다.

    ◇ 박재홍> 김한규 의원이 저희 방송에 왔을 때 '천하람 위원장이 굉장히 칭찬을 많이 하시더라. 본인과 레벨이 다른 로펌에서 레벨이 달랐다' 하니까 김한규 의원이 '저도 칭찬 한번 하겠습니다. 동기 중에 1등이었다, 입사할 때.'

    ◆ 천하람> 입사할 때는 아마 그랬을 거예요.

    ◇ 박재홍> 그 외 활약은 별로였다?

    ◆ 천하람> 제가 로펌에 입사 결정하고 나서는 좀 놀아서 졸업학점은 그렇게 썩 좋았는지 모르겠는데, 이제 입사 결정할 때는 괜찮았다.

    ◆ 진중권> 한국 교육의 문제예요.

    ◇ 박재홍> 한국 교육의 문제.

    ◆ 박성태> 그런데 지금 말씀이 다 좋고 좋은 후보들을 가지고 있는데, 이건 뭐 상당히 안타까운 현실이지만 운동장 자체가 지금 엄청나게 거칠잖아요. 그래서 과격하고 선명한 메시지를 내는 쪽에, 예를 들면 구체적으로 조국혁신당, '대통령의 임기를 단축시키겠다.' 아주 강한 멘트가 오히려 유권자들의 뇌리에 되게 박히고 있거든요. 내부적으로 이런 것에 대한 고민도 있을 것 같아요. 물론 이제 좋은 의도고 개혁신당이 그런 것은 저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데 문제는 현실 정치에서 이게 어느 정도의 효과를 발휘하느냐.

    ◆ 천하람> 그러니까 저는 그 부분도 어느 정도 필요할 거라고 봐요. 저희가 주목도 받아야 되고 강한 어떤 반윤의 메시지, 특히 국민들이 공감하시기 때문에 그런 지점에서 있어서는 낼 겁니다. 그런데 그렇다고 해서 저희가 저희 색깔을 완전히 잃어버리고 '대통령 탄핵시키겠습니다', 이럴 수는 없는 것이거든요.

    ◆ 박성태> 그건 이제 아니죠.

    ◆ 천하람> 약간 그건 소나무당 쪽 넘어가는 거고.

    ◇ 박재홍> '탄핵시키겠다' 이런.

    ◆ 천하람> 그건 그래서 저희도 정말 탄핵사유가 있으면 탄핵돼야겠죠. 그런데 탄핵 사유가 없는데, 그냥 무작정 저희 뽑아주시면 무조건 탄핵시키겠다는 것은 그건 합리성의 영역에서 벗어나 있는 거잖아요. 그래서 저희는 어느 정도 합리성의 영역 안에서 국민들 관심을 받으려고 노력하고. 또 나아가서는 지금 이제 정치에 관심 많으신 분들은 의정활동이건 뭐건 상관없이 일단 이 사람들을 뽑아서 그냥 몽둥이로 심판하고 싶다는 게 있으시겠지만 저는 선거가 가까워질수록 지금 약간 관망하고 계시는 중도층에서도 '그래, 싸우는 거 좋고 서로 치열하게 싸워 하는데. 야, 그런데 그게 지금까지 우리 봐왔던 한국 정치 아니야? 조금은 그래도 일도 하고 어쨌든 조금은 정책 메시지도 내고 미래에 대해서 고민하는 세력도 그게 100명은 아니더라도 10명은 있어야 되는 거 아닌가'라는 현명한 판단을 해 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한국 선거 결과를 보면 유권자들이 기가 막히게 그 균형을 찾으시거든요. 그래서 저희가 되게 의미 있는 캐스팅보트의 역할을 할 정도의 의석은 국민들께서 생각해 주시지 않을까 또 많은 분들이 그런 생각하실 거예요. 이준석, 천하람이 말은 청산유수고 방송 나와서 거의 정치 9단인 것처럼 얘기하는데, 저 인간들 국회에 진짜 보내놓으면 일 제대로 하나 아니면 입만 살았나. 분명히 궁금해 하실 거다. 저는 그리고 그 평가를 저희가 받아들일 준비가 돼 있다.

    ◇ 박재홍> 이제 개혁신당이 선명성보다 덩치 키우려다 실패했다, 실책했다는 말씀도 하셨고 최악의 경우에는 비례대표로만 출발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전망도 하셨는데. 일단 무엇보다 이준석 대표는 동탄에 집중을 하시는 그런 모양새입니다. 그러면 동탄의 구석구석을 다 훑고 있다?

    ◆ 천하람> 이준석 대표는 요새는 마음이 되게 후련해 보여요.

    ◇ 박재홍> 그런가요?

    ◆ 천하람> 어쨌든 비례대표 공천도 끝났고. 동탄에서는 약간 슈퍼스타더라고요. 거기는 어디를 가도 약간 슈퍼스타이긴 한데. 순천에 왔을 때도 슈퍼스타였어요. 어디 가도 슈퍼스타여서 어떤 언론 보도를 보니까 이준석 대표가 서 있으면 도로에 정체가 생긴다는 거예요. 운전자 분들이 창문을 내리고.

    ◇ 박재홍> 너무 MSG라고 반응이 안 좋아요.

    ◆ 천하람> 그래요? 창문을 내리고 약간 이렇게 인사라도 하시려고 약간 정체가 생긴다는 거예요.

    ◇ 박재홍> 그런데 이수정 교수가 와서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뜨면 육교가 흔들린다고 했기 때문에 괜찮아요, 말씀하셔도 돼요.

    ◆ 천하람> 옛날에 박근혜 대통령도 그랬잖아요. 전등 1000개, 뭐 이런 거 있었지 않나요? 그렇게까지는 나오지는 않는데 아무튼 동탄에서 분명히 인지도는 있고. 실제로 아직 만족할 수준은 아니지만 저희가 기대했던 것보다는 출발은 좋아요. 저희는 솔직히 당 지지율이 아주 좋지 않기 때문에 15%만 넘겨서 스타트해도 이준석 개인기를 생각해 보면 할 만하다 생각했는데, 지금 20% 어쨌든 대부분 넘기면서 출발하고 있어서 본격 그 레이스로 돌입하면 훨씬 더 시너지가 날 거다. 그리고 저도 동탄에 살면서 열심히 도울 생각입니다.

    ◆ 박성태> 예전에 이준석 대표 보면 지난 대선 때 보면 대통령에게 '연습문제 풀어라', 당시 대선후보인 윤석열 후보에게. 이렇게 뭐죠? 교통봉 들고 안내도 하고 그랬지 않습니까? 이번에도 그런 눈에 확 띄는 선거전략 이런 걸 통해서 좀 각인시킬 게 준비가 돼 있습니까?

    ◆ 천하람> 저희도 이제 저희끼리 농담 삼아 '이준석, 천하람 무슨 약속대련이라도 해야 되나.' 서로 막.

    ◆ 박성태> 약속대련.

    ◆ 천하람> 서로 싸우고 막. '비단주머니 내놔라' 그러고. '네가 만들어라' 하면서 서로 이제 싸우고.

    ◆ 진중권> 비단주머니에 아무것도 없더라.

    ◆ 천하람> '비단주머니 아니고 비닐주머니더라' 이러고. 이제 그런 거라도 해야 되나 생각하는데, 물론 그런 부분도 일정 부분 필요하죠. 필요한데 이제는 어쨌든 총선은 대선과 다르고 또 지역에 밀착한 선거운동이 필요하고. 물론 선대위 차원에서도 저희가 아까 제가 말씀드렸듯이 약간 좀 덩치를 키우려고 하다가 저희의 색깔이나 선명성을 잃어버린 부분들이 있어요. 이제는 저희 비례대표 라인업도 끝났고 지금 공천도 끝난 상황이기 때문에 저희가 젊은 정당으로서 한국 정치의 세대교체를 이끌어나가고 또 정말 좀 합리성이 있으면서도 뾰족하고 제대로 된 비판을 할 수 있는 정당이라는 것을 보여드릴 생각입니다.

    ◇ 박재홍> 김용남 정책위의장이 '김종인 공천관리위원장 집으로 가셨다. 이제 우리끼리 한다', 이렇게 말씀하셨는데.

    ◆ 천하람> 원래 당사에서 숙식하셨던 것은 아니에요. 당연히 집으로 가시죠. 그런데 이제 실제로 저희 이번에 선대위에서 상임고문을 맡아주셨고 저랑도 밀접하게 소통도 하시면서 이제 총괄선대위원장은 제가 맡고 대신에 여러 어떤 아젠다나 그런 방향성에 대해서는 충분히 조언을 하겠다, 그렇게 말씀하신 상황입니다.

    ◆ 진중권> 공약이 지금 뭔가 좀 나와야 되지 않겠습니까? 지금 이준석 전 대표가 예컨대.

    ◆ 천하람> 지금은 대표입니다. 자르시면 안 됩니다.

    ◆ 진중권> 전 대표가 아니라 이준석 대표가 후보 상황이 돼서 제가 갑자기 전 대표라고 얘기했는데. 이준석 대표가 전에는 사실 굵직굵직한 메시지 같은 것도 내고 그랬는데, 지금 자기 지역구에 묻혀 있다 보니까 그런 중앙 메시지를 못 내는 측면들도 있는 것 같아요. 언제쯤 나올까요?

    ◆ 천하람> 저희도 같이 할 생각이고. 저희 선대위 회의하면서 당연히 있고 메시지 준비할 것이고 다만 이제 저희가 사실은 이번 총선에 임한 모든 정당을 통틀어서 가장 적극적으로 여러 정책들을 공약들을 낸 정당일 겁니다. 그런데 이제 지금 상황에서는 물론 공약과 아젠다도 중요하지만 저희가 얼마나 선명한 메시지를 국민들 앞에 관심 있게 잘 던질지, 그런 걸 고민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공약도 낼 거고요.

    ◆ 진중권> 공약 중에 마음에 드는 게 하나가 있는데 방송심위제도와 관련해서 방송통신심위위원회 폐지를.

    ◆ 천하람> 그런데 진짜 없애야 될 것 같아요.

    ◇ 박재홍> 방송심위위원회가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자꾸 폐지를 말씀하시는 거예요? 공정한 방송을 위해서 항상 고민하고 있고. 여와 야의.

    ◆ 천하람> 그런데 제가 봤을 때.

    ◇ 박재홍> 순기능이 있습니다. 왜 그러세요?

    ◆ 천하람> 대한민국 정부의.

    ◇ 박재홍> 방통위와 함께 두 쌍두마차 방심위.

    ◆ 천하람> 민주주의 선진국에서 이렇게까지 방송에 개입을 하고 심지어 아니, 공영방송에 개입하는 것은 일정 부분 필요하다 치더라도 세금이 투입되는 방송국이 아닌데도 이렇게까지 무슨 마이크로매니징을 하는 나라는 제 생각에는 전 세계에 없을 겁니다. 말이 안 되는 것 같아요.

    ◇ 박재홍> 그래요?

    ◆ 천하람> 저희가 앞장서서 방심위를 철폐시키고.

    ◆ 박성태> 그거 얘기하셔야 될 것 같은데요. '천하람 의원의 발언은 본 프로그램 입장과 아무 관련이…'

    ◇ 박재홍> 본 프로그램 입장과 아무 관련이 없습니다. JTBC 앵커로서의 경험이 많으시기 때문에.

    ◆ 진중권> 정치 현안 좀 짚어보죠. 밤사이에 민주당 조수진 후보가 결국은 사퇴를 했습니다. 강북을 공천 논란이 참 많은데 이 사태는 어떻게 보세요?

    ◆ 천하람> 이게 제가 딱 와 닿는 게 순천이랑 완전 달라요. 그러니까 순천도 1위, 공천에서 승리하신 후보가 뭐 이런 여러 부정경선 논란이 있어서 경선에서 실제 이겼는데 탈락됐어요. 사후적으로 공천이 취소가 됐는데 차점자를 그대로 올렸습니다. 왜냐, 차점자가 이재명 대표 특보 출신이고 친명이거든요.

    ◆ 박성태> 김문수 특보 올라가고.

    ◆ 천하람> 잘 아시네요. 거기에 바로 올렸어요. 그러면 박용진 의원과 김문수 후보의 차이점은 '친명이냐 비명이냐'밖에 없어요. '친명횡재, 비명횡사' 공천을 고스란히 하고 있고요. 조수진 후보가 사퇴했고 뭐 시간이 없어서 하면 제일 준비 잘 돼 있는 게 박용진 의원일 거 아니에요? 그게 순리고. 그런데 갑자기 '한판승부'에서 지금 고정 출연을 하셔야 되는 한민수 대변인을 갖다가 여기 놔두면 이게 가당키나 한 얘기입니까? 물론 한민수 대변인님 훌륭하신 분이지만 친명이시고 이게 명분이 하나도 없어요, 제가 봤을 때는. 그냥 어떻게든 이재명 대표가 자기의 잠재적인 경쟁자인 박용진 의원을 제거하려고 하는 의도밖에 없다.

    ◆ 박성태> 당시 이제 손훈모 변호사, 순천갑의 민주당 후보였던 경선 올라갔던 분이 선거운동기간에 문제가 있다고 김문수 측에서 문제를 제기하자 그것 때문에 떨어지고 이제 김문수 후보를 올렸었죠.

    ◆ 천하람> 네.

    ◆ 박성태> 그런데 이제 강북을이랑은 전혀 다르게 진행이 되니까.

    ◆ 천하람> 말이 안 돼요, 이건. 그리고 사실 여러 어떤 경선과정에서 부정경선이나 선거법 위반의 이슈가 있었던 분들도 쭉 보면 친명 후보들은 굉장히 잘 생존했습니다. 그런데 상대적으로 친명의 색채가 옅다고 하는 분들은 다 못 돌아왔어요.

    ◆ 박성태> 개혁신당 얘기 하나 더 여쭤보면 예를 들어서 지금 조국혁신당 보면 부럽죠?

    ◆ 천하람> 그런데 저는 잘 모르겠어요.

    ◆ 박성태> 안 부럽습니까?

    ◆ 천하람> 그러니까 물론 지금 선거에서 나오는 지지율만 보면 부럽죠. 그런데 이분들이, 저는 글쎄요, 조국혁신당의 그분들이 당선돼서 국회에 들어오는 게 대한민국 국회나 한국 정치의 발전을 위해서 좋을까? 그리고 어쨌든 본인들이 몽둥이로 사용되는 거지 않습니까? 사실 조국혁신당의 비례 라인업에 대해서 그렇게 관심 갖고 보시는 분들 많지 않을 거라고 보거든요.

    ◆ 진중권> 그러니까 대개 혐의 순이더라고요.

    ◆ 천하람> 이런저런 그러면서 조국 대표는 뭐 '깨끗한 사람만 윤석열 대통령 심판할 수 있는 건 아니다'라는 식으로 자기합리화를 하시는데, 저는 그런 그룹에 끼고 싶지는 않습니다.

    ◆ 박성태> 그 판단은 또 있고. 어떻게 보면 조국 신당의 경우에는 아예 처음부터 비례정당을 표방했잖아요. 저는 개혁신당이 지역구와 함께 비례도 한다는 것은 일종의 정치 선택이라고 보고 약간은 일정 부분 베팅이잖아요. 지역구에 당선 가능성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어떤 수권정당으로 가기 위해서는 지역구 의원이 필요하다는 전략적 판단의 선택이었는데. 지금 결과를 보면 차라리 비례정당만 표방해서 갔었으면 좀 더 효율적인 캠페인이 가능하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제가 사실 들더라고요. 그래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 어떤지.

    ◆ 천하람> 그런데 우선은 저도 뭐 그런 생각을 안 하는 것은 아닙니다. 안 하는 것은 아닌데, 저희가 한철 장사를 하려는 게 아니고 어쨌든 꾸준히 국민들의 지지세를 넓혀나가는 정당을 하겠다. 그리고 길게 봐서 수권정당의 길로 가겠다고 하면서 '이번에는 비례정당만 할게요'라고 말씀드리는 것이 좀 안 맞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물론 좀 어려울 수 있겠죠. 그렇지만 저는 사실 이준석 대표가 또 특히 당선된다면 저는 그 불씨를 충분히 살릴 수 있을 거라고 그렇게 기대하고 있습니다.

    ◆ 박성태> 사실은 조국혁신당은 물론 2심까지는 유죄가 돼 있지만 대법원 판결만 남아 있고. 대법원에서 유죄가 확정되면 피선거권을 잃게 되지만 조국 대표가 사실 대선주자 역할도 할 수 있거든요. 그런데 개혁신당에는 그런 모습이 안 보여요. 이준석 대표나 천하람 위원장이 지금 위원장이 '나도 대통령 할 수 있다', 이런 말 들으면, 한국 대통령제에서는 사실 그런 게 되게 필요하거든요. 깃발이 필요한데, 그런 부분이 좀 약했던 게 아닌가.

    ◆ 천하람> 제가 원래 어제까지 평당원이었다가 오늘 갑자기 벼락출세를 해서 총괄선대위원장이 되어 있는데 저는 제가 무슨 대선 이런 얘기하기에는 너무 좀 허황된 얘기고, 지금 단계에서는. 그리고 저는 어쨌든 약간 이제 이준석 대표가 굉장히 빠르게 저의 인지도를 상승시키기 위해서 많은 작업들을 해 왔다고 생각합니다. 어쨌든 그건 차치하고 저에 대한 평가와 별개로 저는 이준석 대표는 어쨌든 굉장히 확고한 대선주자라고 저는 생각해요. 그리고 조국 대표 같은 경우에는 이번에 조국혁신당의 이 바람 때문에 주목을 받고 있지만 국민의 51%의 지지를 받는 게 과연 가능한 분이실까요? 저는 굉장히 회의적이고 그리고 아주 높은 확률로 조만간 피선거권을 상실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 진중권> 보니까 민주당도 그렇고 조국혁신당도 그렇고 2명의 피리 부는 사나이들이 지지자들 갖고 데리고 진보 진영을 이상한 곳으로 끌고 가고 있다, 이렇게 보거든요.

    ◆ 천하람> 진짜 이상한 곳으로 끌고 가는데,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 진중권> 워낙 화가 나 있어서, 지금 윤 정권에.

    ◆ 천하람> 제가 사실 왔을 때 그런 얘기했었거든요. 대통령이 너무 잘 못하시면 이게 참 저희같이 어쨌든 합리적인 선 안에서 비판하고 대안 제시를 하려는 세력 입장에서는 참 곤란해질 수 있다는 얘기를 했는데, 그게 참 아프게도 현실화가 돼서 지금 국민들께서 화가 나 계세요. 그래서 저희도 사실 선명하게 투쟁하고 할 건데, 화나 계시는 것은 화나 계시는 건데, 저는 그래서 지난 4년이나 지난 한 5~6년을 반추해 주셨으면. 맨날 싸우기만 하는 국회, 신물 나는 걸 떠올려주셨으면 부탁드립니다.

    ◇ 박재홍> 그리고 이준석 대표가 그 바쁜 와중에 박정훈 대령 3차 공판에 직접 참여해서 발언도 하고 굉장히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 아니겠습니까? 그러면 개혁신당은 이제 원내에 진입하게 되면 이 이슈도 계속 천착하겠다.

    ◆ 천하람> 저희가 아마 제일 열심일 겁니다.

    ◇ 박재홍> 그래요?

    ◆ 천하람> 네. 박정훈 대령 문제에 있어서. 심지어 이준석 대표는 국민의힘에 있을 때부터 정말 박정훈 대령이 이런 대접을 받는 것은 말이 안 된다는 것에 대해서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내왔고 저희는 당연히, 채 상병 사건이 이해가 안 되는 게 한두 가지가 아니거든요. 요즘 이종섭 장관의 어떤 정말 도피에 가까운 이런 행각에서 터져나오기는 했습니다마는 그 이전에도 도대체 무엇을 감추기 위해서 이렇게까지 해야 되는지 이해하기 어려운 지점들이 많아서 저희 개혁신당은 이번 선거 전과 그 이후에도 박정훈 대령과 함께할 겁니다.

    ◇ 박재홍> 공수처가 낸 입장은 '아직 포렌식 작업도 마치지 않았는데 이종섭 대사 소환할 준비 안 됐다', 이렇게 말하고 있지 않습니까? 그러면 이게 이종섭 대사는 선거 기간 동안 한국에 머물다가 갈 수밖에 없는 이런 상황이 될 수 있다?

    ◆ 천하람> 그런데 설령 그렇다고 해도 출국금지를 해 놨다는 게 어쨌든 수사상 필요가 일정 부분 있었다는 거 아닙니까? 그런 상황에서 공수처가 동의하지도 않았는데, 법무부가 출국금지를 해제해서 취재진을 거의 따돌리다시피 해서 도주하듯이 대사로 부임한다는 게 이게 가당치 않은 일이거든요. 그리고 저는 지금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가 착각하는 것이 국내에 들어왔으니까 문제가 해결됐다고 생각한다면 저는 굉장히 오산이다. 저는 이미 그 도주하는 장면에서부터 이미 국민들이 '이렇게 국민 눈치 안 보고 권력자 마음대로 하는구나.' 저는 거기서 이미 국민들 마음이 다 떠나가겠다고 보고요. 설령 공수처가 수사 준비가 잘 안 돼 있어서 대기하는 기간이 좀 길어진다 해도 저는 그렇게 도피시킨 것의 정당성이 확인되는 것은 절대 아니다. 그렇게 생각합니다.

    ◇ 박재홍> 30초 남았습니다. 개혁신당이 총괄선대위원장으로서 이번 선거에 임하시면서 국민들에게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으실 것 같습니다. 전해 주시죠.

    ◆ 천하람> 저희처럼 저희 싸우기도 잘 싸웁니다. 저희도 한국에서 말싸움이라고 하면 1인자라고 하는 이준석도 보유하고 있는 당이고 천하람도 나쁘지 않습니다. 그런데 싸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쨌든 대한민국의 미래 고민하고 정책적 대안도 제시할 수 있는 싸움도 잘하고 일도 잘하는 정당이 필요하지 않겠나. 그걸 원하신다면 개혁신당에 꼭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리겠습니다. 부탁드리겠습니다.

    ◇ 박재홍> 개혁신당의 비례대표 2번을 받은 분이세요. 천하람 개혁신당 총괄선대위원장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 천하람> 감사합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