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동훈에 힘싣는 與중진들 "선거는 대통령실이 치르는 게 아냐"



국회/정당

    한동훈에 힘싣는 與중진들 "선거는 대통령실이 치르는 게 아냐"

    이종섭·황상무 논란에 수도권 위기론 증폭
    與중진들 "선거는 대통령실 아닌 당이 치르는 것"
    "진정한 정권 교체는 총선 승리 해야 가능"

    대통령실 황상무 시민사회수석(왼쪽)·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 윤창원 기자·연합뉴스대통령실 황상무 시민사회수석(왼쪽)·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 윤창원 기자·연합뉴스
    국민의힘 중진 의원들이 이종섭 주호주대사의 도피 출국,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의 '회칼 발언' 논란에 대한 한동훈 비대위원장의 비판에 힘을 실었다. 대통령실발(發) 논란에 수도권 위기론이 걷잡을 수 없이 번지자 수도권 의원들을 중심으로 대통령실에 비판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분출하기 시작한 모양새다.

    윤상현 의원(4선)은 19일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발대식을 마친 뒤 기자들에게 "선거는 기본적으로 당이 치르는 것이고 대통령실이 치르는 것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미완의 정권 교체였다. 압도적 의석수를 가진 더불어민주당이 국정운영을 방해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진정한 정권 교체라는 것은 총선 승리를 해야만 가능하고, 총선 승리는 한마디로 수도권 (승패)에 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연합뉴스
    앞서 한 비대위원장은 지난 17일 "고위공직자수사처(공수처)는 즉각 소환을 통보해야 하고, 이종섭 대사는 즉각 귀국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또 황 수석에 대해서는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발언이고, 본인이 스스로 거취를 결정하셔야 한다"고까지 말했다.

    이에 대통령실은 전날 "특정 현안과 관련해 언론사 관계자를 상대로 어떤 강압 내지 압력도 행사해 본 적이 없고 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이 대사에 대해서는 "이 대사는 공수처 소환 요청에 언제든 즉각 응할 것이며 공수처가 조사 준비가 되지 않아 소환도 안 한 상태에서 재외공관장이 국내에 들어와 마냥 대기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놓고 당정 갈등 2차전이 시작된 게 아니냐는 관측 속 수도권과 중진 의원들을 중심으로 '당 중심 선거전'을 강조하고 나선 것으로 보인다. 공천 작업이 시작되기 전이었던 당정 갈등 1차전 때와는 다른 양상으로, 본선 승리가 절실한 후보들과 대통령실 간 시각 차가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국회부의장인 정진석 의원(5선)도 "국민 눈높이와 법·행정의 눈높이가 항상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지금은 국민 눈높이를 따를 때가 아닌가"라고 말했다. 법적 시시비비를 따지기보다 국민 눈높이를 강조해 온 한 비대위원장과 상황 인식을 공유한 발언이다.

    나경원 전 의원(4선)도 전날 언론 인터뷰에서 "본인이 들어와서 조사 받는 자세를 가지고 있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