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꼼수 논란 휘말린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 공모 사업'



전북

    꼼수 논란 휘말린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 공모 사업'

    핵심요약

    전북도의회 환경복지위 논평, 평가 지표신설, 배점 조정 사유 밝혀야
    공모 사업 놓고 지역 간 갈등 조장 우려, 합리성·공정성 촉구

    전북 고창 갯벌.전북 고창 갯벌.
    해양수산부의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 공모 평가에 꼼수가 숨어있다는 지적이 제기되면서 논란이 예상된다.

    전북도의회 환경복지위원회(이하 환복위)는 19일 논평을 내고 "지난 7월 11일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 건립 공모 사업 설명회 당시 평가표와 지난 8월 16일 공모 당시 평가표가 전격 수정됐다"면서  문제를 제기했다.

    전북도의회 환복위는 "신설된 '세계자연유산등재 노력 및 기여도'는 전남에서 요구했던 사항이어서 전남에 유리한 평가 항목이 추가됐다"는 주장이다.

    또, "애초 부지 요건이던 '5만 ㎡이상'도 '1만㎡ 이상'으로 줄이고 관련 항목의 배점도 10점에서 5점으로 축소한 것 또한 의심을 사기에 충분하다"는 지적이다.

    전북 고창은 5만㎡ 이상 부지를 확보한 상태이다.

    전라북도의회 환복위는 따라서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 건립지 공모 사업의 평가 지표가 변경된 구체적인 사유를 해양수산부에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번 공모 사업이 지역 간 갈등으로 확대되지 않도록 평가위원회의 공정성과 투명성 확보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해양수산부는 신청서 서면 평가와 사업계획 발표회, 현장평가를 거쳐 오는 11월 중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 대상지를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현재 전북 고창과 전남 신안, 충남 서천이 유치에 공을 들이고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