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치사율 높은 고속도로 '2차 사고'…'대피계단'으로 막는다



경남

    치사율 높은 고속도로 '2차 사고'…'대피계단'으로 막는다

    치사율 약 20%…일반사고 대비 약 12배
    24곳 우선 발굴해 설치 운영

    한국도로공사 부산경남본부 제공한국도로공사 부산경남본부 제공
    지난해 12월 중부내륙고속도로에서 사고가 발생해 차량 밖에 나와 있던 운전자를 뒤에 오던 차량이 주시태만으로 충격해 20대 여성이 사망하는 안타까운 사건이 발생했다.

    29일 도로공사 부산경남본부에 따르면 부산·울산·경남지역 고속도로에서 최근 3년간(18년~20년) 2차사고 사망자는 16명 발생했다. 치사율은 약 20%로 일반사고 대비 약 12배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됐다.

    '2차사고'란 사고 또는 고장으로 고속도로 주행차로 및 갓길에 서 있는 차량을 후속하는 차량이 재차 충격하는 것을 말한다. 대부분 사람이 차량 밖에 나와 있는 상태에서 충격을 받기 때문에 중상 또는 사망으로 이어져 사고의 피해는 매우 심각하게 나타난다.

    한국도로공사 부산경남본부는 이 같은 2차사고 예방을 위해 'SOS 대피계단'을 신규 개발했다. 장대교량, 2단가드레일 연속구간, 도로선형 불량구간 등 위험구간 24곳을 우선 발굴해 설치 운영한다.

    대피계단 이용방법은 갓길 측면에 설치된 대피안내표지를 보고 이동한 후 계단이 설치된 안전한 장소에서 한국도로공사 콜센터(1588-2504)로 도움을 요청하면 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