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규직→비정규직'으로 떠밀린 마산로봇랜드 노동자들



경남

    '정규직→비정규직'으로 떠밀린 마산로봇랜드 노동자들

    마산로봇랜드 노조 "고용승계하라" vs 재단 "서울랜드 책임"

    24일 한국노총 마산로봇랜드 노조가 경남도청 앞에서 삭발식을 진행했다. (사진=이형탁 기자)

     

    흥행 실패에 따른 민간사업자의 운영 중단 통보로 비상 경영에 들어갔다가 새 운영사를 맞은 마산로봇랜드 테마파크가 이제는 고용 승계 문제로 시끄럽다.

    새 운영사가 바뀌면서 기존에 있던 정규직 직원들은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비정규직 신분 전환 계약을 맺었고, 계약을 거부한 일부는 정규직 신분을 유지해 달라며 반발하고 있다.

    마산로봇랜드 테마파크는 지난해 9월 창원 마산합포구 구산면 일원에 문을 열었다.

    테마파크의 첫 민간 위탁 운영사로 서울랜드의 자회사인 서울랜드서비스가 선정됐지만 경영난 등의 이유로 손을 뗐고, 지난달 어린이대공원놀이동산(주)이 새 운영사로 선정됐다.

    어린이대공원 측은 서울랜드서비스 등과 인수인계 절차를 밟으며 기존에 일하던 테마파크 직원 112명 중 83명과 근로계약 체결을 마쳤다.

    1년 단위 비정규직 계약, 최대 7% 이상 임금 삭감, 직무 변경 등의 기존보다 다소 열악한 근로조건에 합의했다.

    하지만 나머지 노동자 20여 명은 기존 정규직 형태 등의 동일한 조건 채용 방식을 요구하며 채용 면접을 거부했다. 그러면서 마산로봇랜드재단이 고용 승계에 책임을 지라고 요구했다.

    (사진=이형탁 기자)

     

    한국노총 마산로봇랜드 노조는 24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규직으로 입사했는데 비정규직으로 일하라고 한다"며 "재단은 책임을 운영사에 떠넘기고 운영사는 재단에 떠넘기고 있다"고 반발했다.

    이어 "서울랜드서비스가 운영사 시절 관리·운영위탁계약서에 '계약이 종료될 경우 위탁자는 고용된 직원과의 고용 관계를 동일한 조건으로 승계하기로 한다'고 명시돼있다"며 "동일 조건 고용 승계를 보장하라"고 주장했다.

    기자회견이 끝난 뒤 노동자 3명은 고용 승계를 요구하며 삭발식을 진행했다.

    하지만 마산로봇랜드재단 측은 협약상 노동자들에 대한 고용승계에 책임이 없으며, 노조는 전 운영사이자 사용자인 서울랜드나 서울랜드서비스에 단체 교섭을 요구하라고 반박하고 있다.

    재단 관계자는 "서울랜드서비스는 협약을 성실히 이행하지 못한 고용책임이 있다"며 "어린이대공원의 근로 조건에 불만족하는 노조원들은 서울랜드에 고용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