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왜 차별하나요?" 외국인 이주민의 눈물



사건/사고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왜 차별하나요?" 외국인 이주민의 눈물

    "우리도 세금 내며 노동과 생산의 중요한 한축 맡고 있어"
    "차별없이 재난기본소득과 각종 수당 지급해야"
    경기도와 달리 안산시는 7만원 지급 결정

    지난 2일 오후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열린 '이주민 차별·배제하는 재난지원금 정책 국가인권위 진정 공동기자회견'에서 정의당 이자스민 이주인권특위장과 참석자들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모든 경기도민이 받는 1인당 10만원의 재난소득을 왜 우리만 받지 못하나요? 코로나19 재난상황에서 정부가 이런 차별을 해도 되나요? 결혼이주여성들이 경기도에서 똑같은 도민으로 대접받지 못하고 있어 너무나도 안타깝습니다"
    - 경기도에서 2002년부터 결혼이주자로 살고 있는 A씨


    "경기도에서 살며 이 사회에 기여하고 세금 또박또박 내고 있는 외국인을 코로나19 위기상황에서 외면하는게 이해가 안갑니다. 돈을 걷을 때만 경기도민이라고 하고 복지는 외국인이어서 생각지도 말라는 건가요?"
    -경기도에서 13년째 살고 있는 중국인 영주권자 B씨


    "E-7비자를 갖고 경기도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지방세도 내고 자동차세도 냅니다. 작년 연말정산 때 100만원 넘게 차감됐습니다. 그런데도 코로나19로 모두가 힘든 상황에서 우리만 재난기본소득 지급에서 제외하는 것은 안되는 일입니다."
    -경기도에서 10년 넘게 살고 있는 스리랑카 이주노동자 C씨


    경기도가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재난기본소득 지급 절차에 돌입하면서 지급 대상에서 제외된 외국인 이주민들의 불만도 높아지고 있다.

    경기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경기지역이주노동자공동대책위원회 등 70여개 이주민 인권·시민사회단체는 9일 경기도청 앞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경기도는 노동과 생산에 한축을 담당하고 있는 모든 외국인 주민에게 재난기본소득을 차별 없이 지급하라"고 촉구했다.

    ◇ "우리도 세금 내며 노동과 생산의 중요한 한축 맡고 있어"

    이들 단체는 "경기도에 사는 사람 중 이주민들이 만든 음식을 먹어보지 않은 사람은 없으며 이주민들이 만든 물건을 사용하지 않은 사람은 없다"고 강조했다.

    또 "경기도에 살지만 도민이 아니라고 규정된 이들 외국인주민은 일상생활 속에서 각종 세금을 납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외국인주민은 주민세, 자동차세, 소득세, 지방세, 부가가치세 등 다양한 종류의 세금을 내고 있지만, 아동보육비와 아동수동, 노인수당, 청년기본수당 등의 지급대상에서는 제외되어 있다.

    이들 단체는 "세금은 구분 없이 떼어가면서 주민등록 기준으로 혜택을 주는 정책에 동의할 수 없다"면서 "코로나 19 재난 속에서 함께 고통받는 외국인주민들에게 차별없이 재난기본소득과 각종 수당을 지급하라"고 촉구했다.

    이주공동행동 등 이주민 인권단체들도 지난 2일 '이주민들이 재난지원금 정책에서 제외되고 있다'며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제기했다.

    경기도청. (사진=연합뉴스)

     

    ◇ 경기도와 달리 안산시는 7만원 지급 결정

    현재 경기도에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외국인 이주민들이 살고 있다. 출입국외국인정책 통계월보에 따르면, 경기도에서 3개월 이상 장기 거주하는 외국인 주민은 약 60만명에 달한다.

    경기 안산시는 지난 2일 모든 시민에게 10만원씩의 재난기본소득 지급 계획을 밝히면서 관내 거주하는 8만8128명의 외국인 주민(등록 외국인 및 외국 국적 동포)에게도 7만원의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겠다고 밝혀 주목을 받았다.

    윤화섭 안산시장은 "안산시는 유럽평의회로부터 한국 최초의 '상호문화도시'로 지정된 데다가 행정안전부 보통교부세 수요금액 산정 시 외국인 주민도 내국인의 70% 수준에서 반영됨에 따라 재난기본소득 지급대상에 포함시켰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재난기본소득 지급 대상에서 외국인을 제외한 이유에 대해 "주민등록을 기준으로 지급 대상자를 결정하는데 전산상 전체 외국인 현황을 파악하기 불가능해 부득이하게 제외했다"고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