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신세돈 "막말 차명진, 황교안이 공천했나? 책임은 공관위"



선거

    신세돈 "막말 차명진, 황교안이 공천했나? 책임은 공관위"

    막말 논란 실망스럽고 안타까워, 사과드려
    다른 후보들도 국민께 희망주는 발언해야
    김대호 항변? 본인 생각일뿐, 제명 이견 無
    황교안 사퇴? 민주당은 왈가왈부하지 말라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신세돈 (미래통합당 공동선대위원장)

    지금부터 들려드릴 내용은 조금 불편하시더라도 여러분이 듣고 판단을 해 주셔야 됩니다. 지난 6일에 있었던 부천시 병 후보자 토론회의 한 장면인데요. 민주당 김상희 후보가 통합당 차명진 후보에게 ‘과거 문제가 됐던 그 세월호 막말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라고 질문을 합니다. 그러자 차명진 후보가 이렇게 답을 합니다.

    ★ 차명진> 혹시 OOO사건이라고 아세요? OOO사건. 그야말로 세월호 자원봉사자와 세월호 유가족이 텐트 안에서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문란한 행위를 했다는 기사를 이미 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숙하기는커녕 박근혜 대통령을 그때 세월호를 이용해서 억지 누명을 씌워서 쫓아내고 권력을 획득한 자들, 그리고 지금까지 그거를 우려먹는 자들, 그분들을 향해서 저는 그런 얘기를 한 겁니다.

    ◇ 김현정> ‘혹시 OOO사건이라고 아세요? 자원봉사자와 세월호 유가족이 텐트 안에서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문란한 행위를 했다는 기사를 이미 알고 있습니다.’ OOO으로 저희가 처리한 부분은 방송용으로 부적절한 용어라서 그렇게 처리를 했습니다.

    이 내용이 어제 알려지면서 통합당은 긴급 최고위원회를 밤 11시에 소집했고요. 차명진 후보 제명 절차에 착수를 했습니다. 그 전에 문제가 됐던 서울 관악 갑 김대호 후보는 어제 그 자리에서 제명을 의결했습니다. 하지만 두 후보가 모두 강하게 반발을 하고 있어서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미래통합당 공동선대위원장이죠. 신세돈 위원장의 입장 한번 확인해 보죠. 신세돈 위원장님, 나와 계세요?

    ◆ 신세돈> 네, 좋은 아침입니다.

    ◇ 김현정> 좋은 아침은 맞는데 지금 미래통합당 입장에서는 그렇게 상황이 좋지만은 않으실 것 같아요.

    ◆ 신세돈> 극히 일부, 우리가 후보가 220~230명 정도 후보를 냈는데 지금 두 건이잖아요.

    ◇ 김현정> 두 건이죠.

    ◆ 신세돈> 그럼 %로 따지면 1%가 안 되잖아요. 그래서 이것이 저는 전체 판세에 비추어 볼 때 너무 과대 증폭되는 그런 면이 있다, 그런 생각이 들고요. 공당의 선대공동위원장으로서 이런 일이 일어난다는 것이 정말 부끄럽고 또 실망스럽고 안타까워요. 하루 사이에 거의 두 사례가 터졌지 않습니까?

    ◇ 김현정> 그렇습니다.

    ◆ 신세돈> 황교안 대표처럼 저도 공동위원장으로서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리고, 또 김종인 총괄대표처럼 강력한 조치로 신속하게 처단해야 된다는 판단에 저도 동의를 했습니다.

    미래통합당 신세돈 공동선대위원장

     

    ◇ 김현정> 이것은 무척 심각한 막말이라고 판단하고 이것은 제명까지 해야 될 일이라고 우리 신 위원장님도 생각을 하시고 지체 없이 어제 회의 열고 그런 것이다, 이 말씀이세요?

    ◆ 신세돈> 그렇습니다.

    ◇ 김현정> ‘다만 이것은 극히 일부 후보의 일이기 때문에 전체 판으로 확대해서 해석해 주시지는 말아달라’는 당부까지 하셨네요.

    ◆ 신세돈> 마치 그 두 건 자체가 그 전체의 상황에서 봤을 때 물론 굉장히 심각한 사안이기는 하나, 일단은 우리가 엄중하게 신속하게 처단을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그런데 두 후보 모두 다 억울하다는 입장이더라고요. 먼저 차명진 후보의 경우는 ‘세월호 텐트에서 벌어진 그 불미스러운 일은 이미 보도까지 나온 것이고 그 기사를 인용해서 토론회에서 말한 것뿐인데 그게 왜 막말이냐. 왜 나에게 막말 프레임을 씌우느냐?’ 이렇게 반발하더라고요.

    ◆ 신세돈> 그런데 그 뜻이 뭐냐 하면 차명진 후보가 그 말을 온 국민이 듣는 데서 끄집어낸 이유는 상대방을 저질스럽게 폄훼하려는 뜻이 숨어 있잖아요.

    ◇ 김현정> 지금 저희가 OOO 처리를 했기 때문에 우리 청취자들 중에는 도대체 그게 무슨 단어냐고...

    ◆ 신세돈> 그거 다 알죠. 저도 그 방송은 못 들었는데 신문을 통해서 (봤는데) 상당히 방송을 못 할 정도로 좀 부적절한 말을 한 이유가 상대편을 폄훼하려는 뜻이 숨어 있는 거잖아요. 그러면 대한민국의 국회의원 후보로서 나라를 더 잘 살게 하자는 그런 긍정적인 말이 아니잖아요. 국민에게 희망을 주는 발언이 아니잖아요. 우리 선대위에서는 국민에게 희망을 주는 발언을 통해서 국민에게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갖도록 해야 한다는 그런 엄격한 잣대를 가지고 있단 말이에요.

    (사진=연합뉴스) 미래통합당 경기 부천병 차명진 후보

     

    그래서 그러한 엄격한 잣대에 부족하기 때문에 이번에 우리 선대위와 최고위원회에서 그런 결정을 내린 것이고 앞으로 다른 후보도 명심을 해 줬으면 좋겠어요. 이번 선거 동안, 특히 짧았는데 이 짧은 선거 동안 우리 후보들이 정말 국민에게 멋지고 통쾌하고 희망을 주는 말씀들을 하셨으면 하는 선거가 되었으면 하는 거고요. 이기고 지는 것은 하늘이 정하는 문제라고 봐요. 우리 국민들이 현명한 판단으로 이번 국회의원 21대 선거에서 국가가 어느 쪽으로 가야 되는지를 확실하게 보여줄 것이라고 생각을 하고 우리가 신속하게 제명을 처리한 것이 저는 틀린 생각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그럼 선거가 한 6일 남았는데 지금 김대호 후보, 차명진 후보 외에도 또 이런 발언, 그러니까 방송에서 차마 틀 수 없는 부적절한 용어라든지 국민에게 희망 대신 부정적인 것을 주는 막말이라든지, 이런 발언하면 누구든 가차 없이 제명입니까?

    ◆ 신세돈> 국회의원 후보로서 가져야 할 기본적인 품격이 있어야 하잖아요. 우리 국민들이 과거에 국회의원에 대해서 상당 부분 실망하고 낙담한 이유는 그런 기본적인 품격에서 국민의 평균 수준보다 못하다는 인식이 많지 않습니까?

    ◇ 김현정> 국민 평균보다도 국회의원이 못해서야 되겠느냐?

    ◆ 신세돈> 그렇지 않습니까? 3040은 나라의 중추이지 않습니까? 아무리 본인이 생각이 그렇다고 하더라도 3040을 칭찬하고 격려해야 할 어른다운 사람이 비하하는 것은 어른 자격이 없는 겁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그런 사례가 또 나와서는 안 되겠지만 혹시라도 또 나오면 이거는 이거는 뒤돌아볼 것도 없다, 가차없이 제명이다’ 그 말씀이세요. 그런데 김대호 후보는 억울하다는 얘기를 하면서 그 얘기를 하더라고요. ‘이중잣대 아니냐?’ 사실 황교안 대표도 ‘n번방에 들어가 본 사람 중에 호기심으로 들어가 본 사람도 있다’는 이야기, 또 ‘비례투표용지가 너무 길어서 키 작은 분들은 들지도 못하겠다’ 이런 발언이 좀 논란이 됐었어요. 왜 나는 이렇게 엄격하게 대하고 황교안 대표는 이렇게 너그럽게 봐주느냐? 이렇게 항의하시던데요.

    ◆ 신세돈> 아까 이야기했지만 우리 당은 선대위도 그렇고 또 최고위도 그렇고 기본적인 원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대한민국의 국회의원으로서 또 국회의원 후보로서 국민의 대표로서 가지고 있어야 할 품격이라고 하는 것이 있는데요. 그건 뭐냐면 국민에게 신뢰를 줘야 되고 믿음을 줘야 되고 희망을 줘야 된단 말입니다. 그런 원칙에서 위배된다고 하면 중의를 모아서 어떤 민주적인 절차를 따라서 결정을 내리는 것이고. 결정에 대해서는 우리가 뭐 다른 이야기를, 토를 달 수가 없는 거죠.

    ◇ 김현정> 당 안에서의 어떤 중지가 모여서 윤리위 절차를 밟아서 가는 것인데 김대호 후보가 계속 얘기하고 있는 ‘황교안 대표는요? 왜 나만요?’라는 것에 대해서는 황교안 대표 발언에 대해서는 그 정도 상황이 아니지 않느냐는 말씀이세요?

    ◆ 신세돈> 황 대표님의 그 발언이 3040을 비하하고 어르신을 비하한 것이라고는 전혀 생각하지 않습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김대호 후보 얘기로 넘어가보죠. 서울 관악 갑입니다. 굉장히 억울함을 호소하면서 이분의 문제의 발언은 이거였어요. ‘나이 들면 누구나 장애인이 된다’ 이 부분이었던 건데요. ‘이거는 노인에 대한 공경과 배려의 뜻으로 한 발언이다. 장애인은 인간의 생노병사 과정에서 불운이든 선천적이든 얼마든지 찾아올 수 있는 현상이라고 생각하며 그분들이 체육시설 이용할 때 불편함 느끼지 않게 모든 체육시설을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는 취지로 한 얘기였다’ 그렇게 말씀하시더라고요. 그러면서 ‘만약 김대호 나를 제명하면 그게 곧 장애인 비하다’ 이러시던데요?

    ◆ 신세돈> 본인 생각이고요. 본인 생각이시고 일단 언론에서 문제가 됐고 또 해당되는 분들, 나이드신 분들. 저도 사실 60이 넘었으니까 나이 든 분인데. 그분들이 들었을 때는 이렇게 비위를 상하게 할 수 있는 말이면 충분히 저는 그 발언에 문제가 있다고 보는 거죠.

    ◇ 김현정> 듣는 사람이 기분 나쁘게 들었으면?

    ◆ 신세돈> 네, 듣는 사람의 기분이 나쁘면 그거 기분 나쁜 말이에요. 그리고 이게 일반 대화라면 몰라도 대한민국 국회의원의 후보로서 방송을 타고 언론을 타는 그런 중요한 자리에서 신중하고 신중하게 말을 해야 되는 상황에서 그렇게 오해를 발생할 수 있는 여지를 했다는 것은 그만큼 준비되지 않은 것이라고 보고요. 저는 충분히 책임을 져야 할 사항이라고 생각하는 거죠.

    '세대 비하' 논란으로 미래통합당 윤리위원회에서 제명 조치를 받은 관악갑 김대호 후보

     

    ◇ 김현정> 어제의 제명 의결은 바른 결정이었다, 그런 말씀이신데요.

    ◆ 신세돈> 거의 그 부분, 김대호 후보에 대해서는 뭐 거의 다른 생각이 없었어요. 왜냐하면.

    ◇ 김현정> 이견이 없었어요?

    ◆ 신세돈> 네, 이견이 없었어요. 아침에 한 번 말씀하시고 바로 그냥 또 어르신 말씀이 나왔지 않습니까?

    ◇ 김현정> 맞아요. 3040 비하, 장애인 비하, 노인 비하, 이렇게 되는 거죠.

    ◆ 신세돈> 그렇습니다.

    ◇ 김현정> 그런데 김대호 후보는 재심 청구를 하겠다는 겁니다. 그런데 재심 청구를 하면 사실 시간이 좀 가잖아요. 그러면 법적으로는 지금 6일밖에 안 남았기 때문에 통합당 이름표 달고 총선을 치를 수 있게 되거든요. 어떻게 보세요?

    ◆ 신세돈> 이게 한 표를 얻냐, 못 얻냐의 문제가 아니에요. 우리는 원칙을 비틀어서 한 석을 얻는 것보다도 원칙을 지켜서 공당의 책무를 지키는 것이 미래통합당스러운 것이라고 생각하거든요.

    ◇ 김현정> 그건 압니다. 제가 질문드리는 것은 그러니까 지금 제명으로 의결이 어제 났는데 재심을 청구하면 총선 전에 바로 회의 열어서 재심도 묵살하고 제명 확정으로 가신다는 이야기인가요? 그래서 김대호라는 후보가 통합당 이름표 달고 뛰는 일이 없게끔, 법적으로도 없게끔 막으시겠다는 건가요?

    ◆ 신세돈> 일단 제가 당의 법률적이나 그런 부분을 상세하게 모르는데 일단 상식선에서 말씀을 드리면 일단 당에서 제명 처리를 하면 그것으로 끝나는 겁니다.

    ◇ 김현정> 재심의 기회가 있을 수는 있다고 돼 있더라고요. 저희도 쭉 규정을 읽어보고 왔는데.

    ◆ 신세돈> 재심절차를 따라서 재심에 의해서 재심 결과에 따라서 결정되면 되는 거거든요. 일단 지금 제명을 한 걸로 알고 있고요. 재심을 청구했고요. 재심 또 프로세스가 진행이 되겠죠. 그런데 저는 재심에서 번복이 될 가능성은 저는 낙타가 바늘구멍을 통과할 가능성이다,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 김현정> 제로로 보시는군요.

    ◆ 신세돈> 제로는 아니지만...

    ◇ 김현정> 낙타가 바늘 구멍 통과 못 하잖아요.

    ◆ 신세돈> 이게 99.99%쯤 되겠죠. 100%라는 건 없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그런데 보니까 또 가처분 신청을 한다고 그래요.

    ◆ 신세돈> 본인으로서는 법에서 정하는 그런 절차를 다 따르겠죠. 그런 프로세스는 법적으로 보호를 해 줘야 되는 것이고.

    ◇ 김현정> 알겠습니다. 그러면 다음 주 수요일 전까지 재심 바로 열어서 제명을 다시 확인하겠다는 그 말씀.

    ◆ 신세돈> 네.

     

    ◇ 김현정> 이 얘기도 좀 질문을 드릴게요. 다시 차명진 의원 이야기로 돌아와서 ‘차명진 의원의 경우는 당사자 제명으로 될 일이 아니다. 이것은 왜 그런 사람에게 공천을 줬느냐의 문제고 그 공천을 책임진 황교안 대표가 같이 사퇴해야 된다.’ 이런 주장을 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 신세돈> 누가 그런 주장을 하셨나요?

    ◇ 김현정> 민주당입니다.

    ◆ 신세돈> 그렇죠? 공천을 누가 했습니까?

    ◇ 김현정> 공천 통합당에서 했죠?

    ◆ 신세돈> 아니, 공천을 담당하는 부서가 어디입니까?

    ◇ 김현정> 공천관리위원회겠죠?

    ◆ 신세돈> 그렇습니다. 만약에 책임을 져야 한다고 하면 공천관리위원회에 있는 거지 저는 황교안 대표에게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우리 당의 문제입니다. 민주당이 기본적인 품격을 가지고 있는 정당이라고 하면 타 당의 공천에 대해서 왈가왈부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여기까지 말씀 듣도록 하고요. 윤리위 언제 열리나요? 차명진 의원에 대한 윤리위는?

    ◆ 신세돈> 제가 이 당에 대해서 저는 정책 담당, 당 내 정책공장 공장장이라서 (웃음) 당의 프로세스에 대해서는 제가 잘 알지 못해서 답변을 못 드려서 죄송합니다.

    ◇ 김현정> 여기까지 말씀 듣고요. 공동선대위원장이시니까 30초 남았습니다만 지금 6일 앞으로 다가왔고, 이제 깜깜이 선거 기간 들어가고 판세 어떻게 보세요?

    ◆ 신세돈> 어제 제가 통인시장을 황교안 대표하고 3시간 돌았는데요. 어떤 젊은 가게 주인 분이 경제 좀 살려달라고 애원을 하셨어요. 곁에 서있는 제가 눈물이 나려고 하더라고요. 저는 무너지는 경제를 바로 세우기 위해서는 꼭 우리 당이 이겨야 한다고 생각하고요. 스피노자가 이렇게 말을 했어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저는 이렇게 생각해요. ‘바꿔야 한다. 고로 이긴다’

    ◇ 김현정> ‘바꿔야 한다, 고로 이긴다’?

    ◆ 신세돈> 이거 스피노자 말씀이고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알겠습니다. 여기까지 오늘 말씀 듣도록 하죠. 고맙습니다.

    ◆ 신세돈> 네, 좋은 하루 되세요.

    ◇ 김현정> 미래통합당 공동선대위원장 신세돈 위원장이었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