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홍남기 부총리, 코로나19에 따른 대량 실업 가능성 언급



경제정책

    홍남기 부총리, 코로나19에 따른 대량 실업 가능성 언급

    "임시·일용직과 자영업·소상공인 중심 고용 조정 가능성 큰 상황"

    홍남기(가운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4차 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제4차 위기관리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기재부 제공)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따른 대량 실업 가능성을 언급했다.

    9일 열린 '제14차 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제4차 위기관리대책회의'에서다.

    홍남기 부총리는 "정부가 고용 안정에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앞으로 고용 조정 가능성이 큰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특히 고용 조정 가능성이 큰 분야로 홍 부총리는 "고용 상태가 불안정한 임시·일용직과 매출 급감을 겪고 있는 자영업·소상공인"을 지목했다.

    "실제로 지난달 구직급여 신규 신청자 수가 작년 수준을 크게 웃돌 것으로 예상되는 등 고용지표 둔화 움직임이 포착됐다"고 홍 부총리는 덧붙였다.

    홍 부총리는 "기업이 고용을 유지하고 노동자가 일자리를 지키는 건 민생 안정의 가장 중요한 토대인 만큼 충분하고 치밀한 대책 마련이 아주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홍 부총리는 "네 가지 대책과 방향에 중점을 두고 고용 충격에 대비한 추가 대응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소상공인, 중소중견·대기업 고용유지대책, 일자리에서 밀려난 근로자들을 위한 실업대책, 공공 및 민간에서의 긴급 일자리와 새 일자리 창출대책 그리고 더 큰 어려움을 겪는 근로자와 실직자 생활안정대책이다.

    홍 부총리는 "추가적인 세부 내용 검토 및 보강 작업을 거쳐 다가올 고용 충격을 완화·극복하기 위한 선제적 종합대책을 마련해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