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통합당 '막말' 긴급 진화…김종인 황교안 속도전



국회/정당

    통합당 '막말' 긴급 진화…김종인 황교안 속도전

    김대호 '3040 무지', 차명진 '세월호 텐트' 또 터진 설화
    통합당 최고위 김대호 제명 확정, 차명진 윤리위 회부
    김종인 先 '제명' 지시, 황교안 先 '대국민 사과'
    황교안부터 터진 '막말 리스크' 공천서부터 예견?
    격전지 수도권 위기 의식…金 대국민사과 나설듯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오른쪽)와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 (자료사진=노컷뉴스)

     

    4·15 총선을 일주일 앞두고 미래통합당이 연이은 '막말' 몸살로 위기를 맞고 있다. 통합당 최고위원회의는 8일 심야 회의를 갖고 '세대 비하' 발언 파문을 일으킨 서울 관악갑 김대호 후보 제명 처분을 확정했다. 또 '세월호 막말' 논란에 휩싸인 경기 부천시병 차명진 후보는 윤리위원회에 회부하기로 했다.

    '투톱'은 막말 진화를 위해 분주하게 나섰다. 김종인 총괄 선거대책위원장은 막말 후보에 대해 과감 없는 '즉각 제명' 조치를 지시했다. 황교안 대표는 징계에 공감하면서도 제명은 신중론을 폈다. 대국민 사과의 경우 김 위원장이 9일 예정된 가운데, 황 대표가 8일 저녁 먼저 나섰다. 징계 방법론과 대국민 사과 시점이 다소 통일되지 않으면서 '미묘한' 속도전 양상이 펼쳐지기도 했다.

    당내에선 김대호 후보 징계에는 이견이 없었으나 차명진 후보 징계는 지도부 내 반발 기류가 포착되면서 '강력 처분'을 지시한 김 위원장과 '충돌' 우려도 제기됐다. 막말 논란과 함께 수습이 다소 늦춰지면서 수도권 등 격전지에서는 위기 의식이 감돌기도 했다.

    ◇막말 인사 논란 김종인 先 '즉각 제명' 황교안 先 '대국민 사과'

    통합당 최고위는 8일 긴급 심야 회의를 열고 김대호 후보에 대한 '제명'을 최종 의결했다. 김 후보는 최근 "30 중반, 40대는 논리가 아니다", "나이가 들면 다 장애인이 된다" 등 연이어 '세대 비하' 논란을 일으켰다는 이유로 당 윤리위로부터 제명 처분을 받은 바 있다.

    김종인 위원장은 김 후보가 연달아 막말 논란을 일으키자 지난 7일 '제명' 조치를 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파문이 번지기 전에 시급히 차단에 나선 셈이다.

    일단 급한 불을 끈 통합당에 더 큰 위기가 들이닥쳤다. 이날 오후 차명진 후보의 토론회 발언이 알려지며 논란이 인 것이다.

    차 후보는 지난 6일 녹화된 OBS의 후보자 초청토론회에서 상대 후보인 더불어민주당 김상희 후보의 '세월호 막말' 질문과 관련 "혹시 ○○○ 사건이라고 아세요? ○○○ 사건"이라며 "2018년 5월에 세월호 자원봉사자와 세월호 유가족이 텐트 안에서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문란한 행위를 했다는 기사를 이미 알고 있다"고 말했다.

    한 인터넷 언론의 보도를 인용하며 자신의 과거 '세월호 막말' 논란을 해명한 셈이다. 그럼에도 공직 후보자가 3자 성관계를 뜻하는 단어인 '○○○'를 직접 언급한 것은 큰 파문을 불러일으켰다.

    김 위원장은 이번에도 즉각 '제명' 지시를 내렸다. 그는 이날 경기 안산 지원유세 후 기자들과 만나 "정치인 말 한마디가 사람 죽일수도 살릴수도 있다. 국회의원 입후보자면 말을 가려서 할 줄 알아야 한다"며 "부적절한 막말하는 사람은 이유 여하를 불문하고 즉각적인 조치를 할 수밖에 없다"라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가 오후 5시30분에 방송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그 이전에 조치를 촉구, 진화에 나선 셈이다.

    하지만 김 위원장 지시에 이번에 당 지도부에서 '반발' 기류가 포착됐다. 이진복 총괄 선거대책본부장은 이날 긴급 회의를 개최한 뒤 기자들과 만나 "해당 방송 내용을 들어보지도 않고 일부 기사만 보고 판단할 수 없다"며 "혹시 억울한 일이 생기는 우를 범해선 안 된다"라고 말했다.

    이 본부장의 답변이 알려지자 현장에서 김 위원장은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않았다. 그는 기자들과 만나 "내가 말하는 대로 (제명) 될 테니까 걱정들 말라"고 말한 데 이어 '확실히 제명하는 것이냐'고 재차 묻자, "왜 자꾸 묻느냐"며 일축했다.

    김 위원장은 강한 징계를 요구하는 한편, 9일 오전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막말 논란과 관련 대국민 사과에 나설 계획을 세웠다.

    잠잠했던 황교안 대표는 김 위원장의 조치 상황이 알려진 뒤 적극적 행보에 나섰다. 그는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제명은 원칙적으로 윤리위를 거쳐야 되는 사안"이라며 "절차들을 검토하고 있다. 가급적 신속하게 단호한 처리를 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징계에는 공감하면서도 제명에 대해선 '신중론'을 편 셈이다.

    또 이날 오후 자신의 유튜브 채널 '황교안TV'에서 "저와 모든 통합당 후보들은 다시는 이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하겠다"며 긴급 대국민 사과를 했다.

    일각에서는 김 위원장과 황 대표의 징계 방법론 차이 및 대국민 사과 시점을 놓고 미묘한 신경전이 흐른다는 분석도 나왔다. 김 위원장의 강력한 권한에 황 대표 차원의 견제가 들어간 것이 아니냐는 시각이다.

    차명진 후보에 대한 수습이 다소 지연되는 상황에서 투톱 간 이견이 나온다면 '분란'으로 비춰질 소지도 있었다. 당 최고위는 결국 이날 심야 회의에서 차 후보에 대한 강력한 징계를 요구하고 윤리위 회부로 의견을 모아 위기를 넘기는 방식을 택했다.

    ◇'막말 리스크' 판세 우려…수도권 위기의식

    미래통합당 후보의 잇따른 막말 논란에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가운데)이 9일 기자회견을 열고 대국민 사과를 할 예정이다. '3040과 노인 비하' 발언이 논란이 된 서울관악갑에 출마한 김대호 후보(왼쪽)와 '세월호 텐트 유족 성행위' 발언으로 논란이 된 경기부천시병에 출마한 차명진 후보 (사진=연합뉴스/차명진후보 페이스북)

     

    '막말 리스크'는 앞서 황교안 대표도 터진 바 있다. 그는 지난 1일 토론회에서 'n번방' 사건과 관련 "호기심에 n번방에 들어왔다가, 막상 보니 '적절치 않다' 싶어서 활동을 그만둔 사람에 대해 판단이 다를 수 있다"고 언급해 파장이 일었다. 또 지난 2일 유세 중에는 "키가 작은 사람은 길이 48.1㎝의 정당 투표용지를 들지 못한다"고 언급해 '신체비하' 논란에 휩싸였다.

    막말 논란이 번지자 선대위 차원에서는 발칵 뒤집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감안한듯 김 위원장은 황 대표와 만찬 회동을 갖고 종로 선거에 집중하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이같은 막말 리스크는 이미 공천 과정에서부터 예견됐다는 시각도 나온다. 공천관리위원회는 막말 인사에 대한 정밀 검증에 나서며 서울 강남병 이은재 의원, 인천 연수을 민경욱 의원 등을 '컷오프'(공천 배제) 시킨 바 있다. 하지만 민 의원은 당 최고위원회의의 재의 요구 끝에 공천을 받았다.

    차 후보의 경우 '세월호 막말' 논란에도 불구하고 경선에서 승리하면서 본선행 티켓을 쥐었다. 그는 지난해 4월 세월호 참사 5주기를 앞두고 자신의 페이스북에 "세간의 동병상련을 회 처먹고, 찜 쪄먹고, 그것도 모자라 뼈까지 발라 먹고 진짜 징하게 해 처먹는다"라고 쓴 바 있다.

    통합당은 이번 논란이 선거 판세에 미칠 영향을 주시하고 있다. 특히 격전지로 힘겨운 싸움을 벌이고 있는 수도권 후보들은 위기 의식이 커지는 양상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