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코로나 위기 석유업계 지원…판매부과금 징수 90일 유예



기업/산업

    코로나 위기 석유업계 지원…판매부과금 징수 90일 유예

    (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자료사진)

     

    정부가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석유업계를 지원하기 위해 석유수입·판매부과금 징수를 90일간 유예하기로 했다. 코로나19 펜데믹(세계적 유행)으로 석유 수요가 급감하면서 국내 석유업계가 매출 감소 등 경영상 어려움을 겪는 데 따른 조치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국내 석유업계가 직면한 급격한 실적 악화로 인한 일시적 자금 부담, 석유 저장공간 부족 문제 등을 우선 해결하기 위해 부과금 징수를 일시 유예한다고 7일 밝혔다.

    우선 4~6월분 석유수입·판매부과금 징수를 90일간 유예해 부과금을 납부하는 54개 석유사업자의 자금 부담을 줄인다. 4월분은 7월, 5월분은 8월, 6월분은 9월에 납부하면 된다. 7월분부터는 원래 예정월에 정상 납부한다.

    석유수입·판매부과금 월평균 징수액은 지난해 기준 3천여억원이다. 산업부는 3개월간의 징수 유예를 통해 9천억원 규모의 납부 부담 완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산했다.

    또 한국석유공사는 공사의 여유 비축시설을 최대한 활용해 저장탱크 임대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석유업계는 수요 부족으로 인해 남는 석유를 저장할 공간이 점점 부족해지는 어려움을 계속 호소해왔다. 어디에 얼마나 저장할지는 개별 정유사 수요와 석유공사의 시기별 가용공간에 대한 실무협의를 거쳐 결정한다.

    산업부 관계자는 "정부는 국제유가와 국내 석유제품가격 변동, 석유업계 경영 여건 등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