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데이터·네트워크·AI기업, 기술인력 비중 45%·특허 평균 5개



IT/과학

    데이터·네트워크·AI기업, 기술인력 비중 45%·특허 평균 5개

    (사진=연합뉴스)

     

    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DNA) 분야 혁신 기업이 국내 전체 산업에 비해 기술 인력(엔지니어)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이들 기업의 2018년 매출액 평균 증가율은 전년대비 약 25% 수준이었다. 특히 AI분야는 약 73%로 상당히 높은 수준으로 조사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은 6일 이런 내용을 담은 '2019년 DNA분야 혁신기업'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 조사는 지난해 8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DNA 분야 혁신 기업 180개를 대상으로 이뤄졌다. DNA 분야 혁신 기업은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 또는 기술 혁신을 통해 DNA 서비스를 제공하는 벤처와 중소 기업을 일컫는다.

    조사에 따르면 DNA혁신기업은 Δ기술인력(엔지니어) 비중 Δ매출액 증가율 Δ매출액 대비 연구개발(R&D) 투자 비중 Δ특허 보유 현황 Δ투자 유치 경험 등 5가지 측면에서 일반기업과 대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먼저 DNA혁신기업의 기술인력 비중은 평균 45.2% 수준으로, 국내 전체산업(34.1%)과 비교했을 때 높았다.

    매출액 증가율도 2017년 대비 2018년도 평균 증가율이 약 25% 수준이었다. 구체적으로 디지털 분야는 약 10%, 네트워크 분야는 20%, 특히 AI분야가 73%로 매우 높았다.

    아울러 DNA혁신기업은 기술경쟁력 확보를 위한 매출액 대비 R&D 투자 비중이 높았다. 디지털 분야에서 23.8%, 네트워크 분야에서 12.0%, AI분야가 21.8%였다.

    특허 보유도 평균 5개 수준의 특허를 보유하는 등 국내 벤처기업 중 첨단서비스 업종(IT/SW) 특허 보유 수(1.6개·전 업종 평균 3.3개)보다 높게 나타났다.

    과기정통부는 조사결과를 토대로 DNA기업 성장에 필요한 맞춤형 지원정책을 더욱 고민하고 구체화한다는 계획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