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구충제가 코로나19 사멸? "치료에 당장 적용 어려워"



보건/의료

    구충제가 코로나19 사멸? "치료에 당장 적용 어려워"

    구충제 '이버맥틴' 코로나19 사멸 효과 보고
    "임상시험 아닌 세포 수준에서의 검증 결과"
    "안정성·유효성 검증 필요…임상 적용은 무리"

    구충제 이버멕틴. (사진=연합뉴스)

     

    질병관리본부는 구충제 이버멕틴(Ivermectin)이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사멸시킨다는 해외 연구 결과에 대해 실제 치료에 적용하는 것은 무리라는 입장을 밝혔다.

    질본 중앙방역대책본부 정은경 본부장은 6일 "호주의 연구 논문은 해당 구충제를 환자에게 투여해 효과를 검증한 것이 아니라 세포 수준에서의 효과를 검증한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호주 모니쉬(Monash)대학 생의학발견연구소(Biomedicine Discovery Institute)의 카일리 왜그스태프 박사는 세포 배양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이버멕틴에 노출되자 48시간 안에 모든 유전물질이 소멸됐다는 실험 결과를 발표했다.

    다만 왜그스태프 박사는 세포 배양 실험에서 나온 결과여서 환자에게 직접 투약하는 임상시험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정은경 본부장도 "세포 수준에서 효과가 있을 수 있다는 의견이므로 이것을 바로 환자 치료에 적용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정확한 용량이나 부작용, 안전성, 유효성 등이 충분히 검증돼 있지 않기 때문에 임상에 적용하는 것은 굉장히 무리와 한계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버멕틴은 코로나19를 치료할 가능성을 가진 약제 중 하나일 뿐, 사람에게 투여하기에는 안전성과 유효성이 입증되지 않아 사용할 수 없다는 설명이다.

    아울러, 질본은 코로나19 완치자의 회복기 혈장을 중증 환자 치료에 활용하기 위한 지침을 마련하고 있다.

    정 본부장은 "아직 전문가들 사이에 합의가 되지는 않은 것 같다"며 "의료진마다 효과가 있을 수 있다, 없다는 의견이 있어 치료지침에 대한 것은 전문가 사이 검토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일부 병원에서는 기존 지침에 준용해 관련 치료를 시행하고 있고 효과가 나타났다는 보고도 있어, 질본은 안전한 혈장을 확보하고 진료에 직용하는 방안들이 담긴 지침을 최종 조율을 거쳐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