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목표는 신규환자 50명 이하 "강화된 거리두기 2주 더"



보건/의료

    목표는 신규환자 50명 이하 "강화된 거리두기 2주 더"

    "신규환자 50명, 중증환자 감당 가능한 수준"
    "감염경로 모르는 비중 5% 이하, 치료 중 환자 절반 이하"
    구체적 목표치 제시…"앞으로 2주 동참해달라"
    향후 2주 성과, 학교 개학·생활방역 체계 전환 기준점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달 17일 서울지하철 5호선에서 마스크를 쓴 시민들이 간격을 두고 앉아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정부는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오는 19일까지 2주간 연장하기로 하면서 △ 매일 신규 확진자 50명 이하, △ 감염경로 불확실 환자 비중 5% 이하로 감소, △ 치료 중 환자 수 절반 감소라는 목표 수치를 제시했다.

    해당 목표가 달성된다면 우리나라 방역체계가 충분히 대응할 수 있다는 판단으로 정부는 국민들의 동참을 촉구했다.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은 4일 "(신규 확진자) 50명이라는 부분은 현재의 의료체계 내에서 충분하게 감당 가능한 수준"이라며 "코로나19의 특성상 중증환자 비율이 5%라는 점을 고려했다"고 말했다.

    정부는 중증환자 비율이 최대 10%라고 가정하더라도 신규확진자가 50명이라면 국내 의료 체계가 충분히 감당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윤 반장은 "코로나19의 중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대형병원이 97곳 인데, 병원들이 보유하고 있는 음압중환자실이 100~110개 정도 유지되고 있다"며 "확진자들이 보통 21일 동안 치료를 받기 때문에 매일 5명의 중증환자가 발생하더라도 100병상 정도가 유지된다면 감내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기준인 감염경로가 불확실한 확진자의 경우 사회적 거리두기의 3월 6일에는 37건, 19.8%가 발견됐지만 3월 31일에는 3건 6.1%로 감소했다.

    전체 확진자 중 감염경로가 불확실하거나 조사가 진행중인 사례의 비중은 약 10%인데, 정부는 이 비중이 5% 이하로 낮아지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마지막으로 정부는 충분한 방역자원 확보라는 관점에서 4일 0시 기준 3654명인 치료 중 환자 수가 절반 이하로 떨어지는 것을 목표치로 제시했다.

    다만, 19일 이전에 이러한 목표가 달성된다 하더라도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종료하는 것은 아니다. 정부는 19일 전후로 거리두기의 성과를 평가한 뒤, 종료나 연장여부를 재차 결정할 방침이다.

    또 3가지 목표 달성 여부는 개학 시점을 설정하는 데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박능후 1차장은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목표의 달성이 곧바로 초중고교의 개학으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지만, 개학을 고려하는 데 중요사항 중 하나"라며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감염의 위험성과 사회적 안정성이기 때문에 저희가 설정한 목표를 그렇게 이해해주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