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4·3 특별법 신경전…與 "20대서 개정" 野 "여권 책임"



국회/정당

    4·3 특별법 신경전…與 "20대서 개정" 野 "여권 책임"

    이인영 "4월 말, 5월 초에 국회를 소집해 특별법 개정하자"
    심재철 "정부에서도 의견이 안 맞아 서로 반대…정부·여당에 큰 책임"
    한국당 비례 장경희 후보, 저서에서 "4·3은 좌익폭동"

    3일 제주 4·3 평화공원에서 열린 '제72주년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에 정의당 심상정 대표(오른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미래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 민생당 장정숙 원내대표가 참석해 있다.(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3일 제주 4·3 사건 72주기를 맞아 20대 국회 임기 내 특별법 개정을 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제주에서 열린 민주당-더불어시민당의 합동 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민당이 더 늦기전에 제주 아픔 풀어드린단 약속드린다"며 "총선이 끝난 뒤 4월 말, 5월 초에 국회를 소집해 20대 국회 임기가 끝나기 전에 특별법 개정을 함께하자는 제안을 (야당에)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이같은) 제안에 미래통합당이 응하지 않으면 심재철 원내대표의 말씀은 거짓이라고 저는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반면 통합당은 4.3특별법에 대한 책임론을 여권에 돌렸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이날 제주4·3평화공원에서 "4·3특별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통과되지 못한 원인은 정부·여당의 책임이 크다"며 "어떻게 할 것인지 정부에서 의지를 갖고 덤벼야 하는데 정부에서도 의견이 안 맞고, 서로 반대하고 있는 상황이니 정부·여당에 큰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과 공동 회의에 나선 더불어시민당 우희종 대표는 미래한국당 후보의 4·3 사건 발언을 비판했다. 그는 "통합당에서 만든 4+1 선거법 협치 정신과 소통의 정신을 막고자 등장한 미래한국당 비례후보는 4·3은 좌익폭동이라 말했다"며 "그것에 대해 지적하자 정말 초라한 변명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3일 제주 4·3 평화공원에서 열린 '제72주년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에 정의당 심상정 대표(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미래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가 참석해 있다.(사진=연합뉴스)

     

    박근혜 정부 당시 국사편찬위원을 지냈던 미래한국당 정경희 후보는 2015년 '한국사교과서, 무엇이 문제인가'라는 책에서 "제주 4.3 사건은 남로당이 주도한 좌익세력의 활동으로 인해 일어난 사건이었다"라며 "도민들이 궐기한 게 아니라 제주도의 공산주의 세력이 대한민국의 건국에 저항해 일으킨 무장반란"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제주에서 내리 4선을 지낸 민주당 강창일 의원은 "통합당에서 정책토론회를 할 때 자꾸 헛소리를 하고 있어서 매우 가슴이 아프다"며 "자기 주장을 펴더라도 사실에 기초해서 펴야 하는게 상식이다. 사실을 왜곡할 시 명예훼손이 될 수 있다고 엄중히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