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계속된 이수진 언급에…정치권도 주목하는 '사법농단' 재판



법조

    계속된 이수진 언급에…정치권도 주목하는 '사법농단' 재판

    '사법농단 피해자'로 소개됐지만…'상고법원 추진' 법정증언 나와
    야당 "피해자 아닌 조력자" vs 이수진 "단순 만남 조율했을 뿐"
    '임종헌' 재판 증인 채택된 이수진…총선 후 기일 잡힐듯

    이수진 전 부장판사.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의 4·15 총선 후보로 출마한 이수진 전 부장판사의 이름이 최근 양승태 전 대법원장 등의 '사법농단 의혹' 재판에서 계속 언급되고 있다.

    이 전 부장판사는 사법농단의 피해자 및 폭로자로 이름을 알렸지만 최근 이 재판에서는 그가 상고법원 추진에 동참했다거나 사법농단에 연루된 법관과도 자주 교류했다는 등 기존 알려진 바와 다소 결이 다른 증언이 나왔다.

    이 전 부장판사는 "상고법원에 명확하게 반대했다"며 논란에 선을 그었지만 관련 증언이 이어지는'사법농단' 재판에 법조계를 넘어 정치권까지 관심이 쏠린 상태다.

    이 전 부장판사의 이름이 양 전 대법원장 등의 재판에서 본격 언급된 건 지난달 27일, 증인으로 출석한 이규진 전 양형위원회 상임위원의 입에서다.

    이 전 상임위원은 헌법재판소 파견 법관을 통해 헌재 기밀을 불법 수집한 혐의로 기소된 '사법농단 의혹'의 피고인이기도 하다.

    이 전 상임위원은 이날 법정에서 상고법원 추진 관련 박병대 전 법원행정처장으로부터 서기호 의원을 접촉하라는 지시에 따라 이수진 전 부장판사에 도움을 청했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이 전 부장판사(당시 재판연구관)에게 서기호 판사를 잘 알지 않느냐 물으니 잘 안다고 해서 상고법원 관련 도움이 필요한데 다리를 좀 놔달라고 부탁했다"며 "식사 뒤 '서기호 의원 대담'이란 문건을 작성해 이 전 부장판사에게 메일로 보냈다"고 진술했다.

    양승태 사법부의 상고법원 추진을 도왔다는 취지의 증언으로 민주당이 영입 당시 "상고법원에 반대하는 등 법원 내 사법개혁에 앞장서 온 소신파 판사"라는 소개와는 다소 결이 다른 내용이다.

    양승태 전 대법원장.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이같은 법정증언을 근거로 야권은 이 전 부장판사는 피해자가 아니라 오히려 양승태 사법부에 조력한 인물이라고 주장하면서 논란은 정치권으로 번졌다.

    이에 이 전 부장판사 측은 즉각 입장문을 통해 "이 전 부장판사는 당시에도 상고법원 추진에 반대하는 입장이었지만 인권법연구회 초기 활동을 같이 한 선배가 만남을 조율해달라는 것까지는 거절할 수 없었다"며 "'서기호 의원 대담' 이메일에 대해서도 어떠한 종류의 응답도 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이 전 상임위원은 이달 1일 열린 이 재판에도 증인으로 나와 이 전 부장판사에 대해 언급했다.

    이날 그는 양승태 사법부가 저지하려 했던 것으로 알려진 '인권보장을위한사법제도 소모임(인사모)' 학술대회 개최 여부에 대해 이 전 부장판사와 상의를 했다는 취지로 증언했다.

    이 전 상임위원은 이 학술대회 개최와 관련해 검찰이 "(위에서) 이수진 전 부장판사에게 연락해 '인사모' 학술대회를 하지 말라고 한 적이 있냐"고 묻자 "지시나 요청은 없었다. 다만 학술대회 개최에 관해 어떻게 하면 좋을지 이 전 부장판사와 상의한 적은 있다"고 답했다.

    다만 '이 전 부장판사의 반응이 어땠냐'는 검찰 질문에는 "자신의 의견을 특별히 말한 것이 있는지는 기억이 나질 않지만 학술대회 자체를 막을 수 없을 것이라고 했던 것으로 기억한다"고 덧붙였다.

    이 전 상임위원은 다음날(3일) 양 전 대법원장 등 재판에 다시 증인으로 출석한다. 이 재판에서도 지난 1일 마치지 못한 증인신문이 이어지는만큼 이 전 부장판사 관련 추가 증언이 나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편 이 전 부장판사 또한, 또다른 '사법농단 의혹' 재판인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의 재판에 증인으로 채택돼 법정에 설 전망이다.

    법원행정처가 국제인권법연구회 등 학술 모임을 탄압했다는 의혹 관련 증인으로 채택된만큼 자신과 관련해 불거진 논란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진술이 나올 수도 있다.

    다만 이 전 부장판사에 대한 증인신문은 관련 재판 일정 상 이달 15일 열리는 총선 이후에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