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전세계 121개국, 우리나라에 의료장비 지원 요청



대통령실

    전세계 121개국, 우리나라에 의료장비 지원 요청

    문 대통령, 한달 남짓 사이에 15개국 정상과 통화
    아웅산 수지 미얀마·토카예프 카자흐 등 6개국 정상 서한 보내와
    靑 "전염병 예방과 통제 분야 전문성 공유 희망"
    G20 이어 조만간 아세안+3 특별화상정상회의 추진

    통화하는 문재인 대통령(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 극복을 위해 한 달 남짓 기간 15개국 정상들과 전화통화를 이어갔다고 청와대는 2일 밝혔다.

    청와대 윤재관 부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 지난 2월 20일 시진핑 주석과의 통화를 시작으로 오늘 오전에 있었던 두케 콜롬비아 대통령까지 총 14번의 정상통화를 가졌다"며 "오후 늦게 있을 예정인 정상통화까지 포함하면 오늘까지 총 15번의 정상통화를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부대변인은 "주말을 제외하고 평일 기준으로 31일 동안 15회 이뤄져 평균 이틀에 한 번 정상통화가 있었다"며 "효과적인 코로나19 대응을 위해서는 전세계적인 연대가 중요하다는 점, 우리 나라의 방역체계에 대한 경험 공유, 국내산 진단키트 및 관련 의료기기 지원 요청 등이 대통령의 정상통화가 빈번하게 이뤄진 요인이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정상통화 외에도 최근 한 달간 해외 정상 6명이 문 대통령에게 서한을 보냈다고 밝혔다.
     
    아웅산 수지 미얀마 국가고문과 분냥 보라칫 라오스 대통령, 토카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 하싸날 볼키아 브루나이 국왕, 마키 살 세네갈 대통령, 알라산 와타라 코트디부아르 대통령 등이 코로나19 관련 문 대통령에게 서한을 보냈다.

    윤 부대변인은 "우리나라가 보건 위기에 대처하는데 있어 모델이 되고 있으며, 전염병 예방 및 통제 분야에서의 전문성 공유를 희망하고, 우리 국민이 문 대통령의 리더십 하에 전염병을 이겨내고 시련을 극복할 것이라고 확신한다는 내용이 담긴 서한이었다"고 부연했다.

    윤 부대변인은 "대륙 분포를 보면, 미국을 비롯한 북미 2개국, 남미 1개국,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 5개국, 유럽 7개국, 중동 3개국, 아프리카 3개국"이라며 "2월 20일 이후 오늘까지 전 대륙에 걸쳐 정상외교가 이뤄졌다"고 말했다.

    통화하는 문재인 대통령(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앞으로도 정상통화를 희망하는 국가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해 국제적 연대를 더욱 강화하고,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형성된 우리나라에 대한 국제적 신뢰와 높은 평가를 더욱 제고시킴으로써 어려움에 처한 국민들에게 위로와 자긍심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우리나라에 대한 전세계적인 위상을 높이는 데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청와대는 지난주 주요 20개국(G20) 특별화상 정상회의에 이어 아세안+3 특별화상 정상회의도 추진 중이다.

    한편 우리 나라의 코로나19 진단키트 및 의료장비에 대한 전세계 국가들의 요청도 쇄도하고 있다.

    3월 31일 기준 외교경로를 통해 진단키트 및 의료장비의 수출 혹은 인도적 지원을 요청한 나라는 총 90개 국가에 달했다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정부간 외교 경로가 아닌 민간 차원의 요청을 포함하면 총 121개 국가가 우리 나라의 의료장비 지원을 요청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