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원순 " 서울시·정부 재난긴급생활비 중복 수령 가능"



사회 일반

    박원순 " 서울시·정부 재난긴급생활비 중복 수령 가능"

    "다리 하나 베어 낸다는 결단, 서울시 중요 사업 포기하면서 시민·취약계층 지원"

    박원순 서울시장 (사진=연합뉴스)

     

    박원순 서울시장은 재난긴급생활비와 관련해 "다리 하나를 베어낸다는 각오로, 재난관리기금과 긴급 추경 등 재원을 있는대로 끌어모아 시민들을 지키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2일 오전 서울시청 기자실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지난달 30일부터 온라인과 전화 상담을 통해 재난긴급생활비 신청을 접수받았는데, 이날 오전까지 14만 2369명이 신청했다"면서 "신청 사흘 만에 총 25명에게 지급 완료했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그럼에도 정부가 발표한 '긴급재난지원금'과 혼재되면서 많은 시민들이 혼란을 겪고 있다"며 "특히 서울시 지원과 정부의 지원을 추가해서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문의가 가장 많은데 서울시 지원과 정부 지원 둘 다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5인 가구의 경우 기준에 부합되면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를 가구당 최대 50만원(모바일 서울사랑상품권은 55만원),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최대 100만원까지 모두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박 시장은 "서울시는 이미 재난관리기금과 긴급 추경 등 가용할 수 있는 재원을 끌어 모아 생계절벽을 겪고 있는 시민들을 지키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향후 세입여건의 악화 등 재정적 어려움이 불 보듯 뻔하지만 시민의 삶이 먼저라는 생각으로 결단을 내렸다. 마른수건을 쥐어짜서라도 방법을 강구하겠다"고 강조했다.

    (일러스트=연합뉴스)

     

    서울시는 '긴급재난지원금' 지원을 위한 정부 방침에 따라 정부와 지자체 분담비율 8:2를 기준으로 약 3500억원에 달하는 추가 재원 마련에 나섰다.

    박 시장은 "다리 하나를 베어 낸다는 결단도 내리겠다"면서 "시민들의 어려움을 덜어줄 재원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중요사업도 포기하면서 심각한 타격을 입은 재난사각지대의 시민들과 취약계층들을 더 두텁게, 더 많이 지원하겠다"며 "시민이 먼저 있고 서울시가 나중에 있다.시민이 살아야 서울시도 살 수 있다는 것이 제 소신이고 가치"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이 지급되기까지 지원 방식 확정과 2차 추경통과 등 다소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정부지원을 못 받게 될까봐 서울형 재난긴급생활비 신청을 미뤄왔던 분들은 먼저 서울시 지원을 받고, 추후 정부 지원도 받으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