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긴급재난지원금 선정기준, 늦어도 다음주까지 마련"



보건/의료

    "긴급재난지원금 선정기준, 늦어도 다음주까지 마련"

    정부, 지원금 대상인 소득 하위 70%기준 선정 고심
    "실제 경제능력 반영하며 빠르게 지급할 수 있는 기준 필요"
    "건강보험료, 충분한 경제능력 반영 못한다는 지적있어"
    "코로나19로 인한 소득 감소 반영하기에는 상당한 시간 소요"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정부는 '소득 하위 70%'에게 제공하기로 한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기준을 늦어도 다음주까지는 마련해 발표할 예정이다.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김강립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31일 "건국 이래 처음 시작하는 제도고, 처음으로 저희가 고민하고 경험하는 것이기 때문에 실행에 있어서 다소의 준비는 불가피하게 필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1총괄조정관은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데 있어서 현재 국민들께서 가장 관심을 많이 가지고 계신 것은 내가 여기에 해당되느냐의 여부일 것"이라며 "2가지 원칙을 놓고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2가지 원칙은 합리성과 시급성이다. 소득 하위 70%를 가르는 기준이 실제 소득 하위 70%의 경제능력을 반영할 수 있어야 하며, 코로나19 사태가 만들어낸 생활고와 경기침체의 심각성을 고려해 빠르게 기준이 세워져야 한다는 것이다.

    김 1총괄조정관은 "건강보험료를 기준으로 하는 방식은 신속한 집행에 있어서는 상당한 장점이 있지만, 종합적인 소득과 재산을 충분히 반영해 경제적인 능력을 나타내는 면에서는 일부 보완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다"고 설명했다.

    또 "소득재산을 충분히 저희가 검토하고 반영한다면 합리성에 있어서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상당한 시일이 소요되기 때문에 긴급재난지원이라는 도입취지하고 맞추기 어렵다"고 말하기도 했다.

    아울러,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실제 소득감소를 반영해야 한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가급적 최근의 자료를 반영해 현실에서의 소득 감소를 정확하게 반영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겠지만, 집행에 있어 상당한 시간과 어려움이 소요된다는 또다른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김 1총괄조정관은 "관계부처 및 전문가들의 의견을 모으는 중"이라며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방안을 만들고, 늦어도 아마 다음 주에는 내용을 정리해 국민 여러분께 설명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