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해찬 '안전'VS김종인 '경제'…주도권 경쟁 치열



국회/정당

    이해찬 '안전'VS김종인 '경제'…주도권 경쟁 치열

    4월 2일부터 공식선거운동 개시
    이해찬, 코로나19 국면에서 '안전 이슈' 선점
    김종인, "코로나 피해, 100조원 지원", "n번방 입장자 명단 공개"…이슈 주도권 승부수
    총선 격전지 몰려 있는 수도권…중앙 '이슈 쟁탈전' 변수될듯

    공식선거운동 개시가 사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야 모두 총선승리를 노리는 관록의 정치인간 '고공 맞대결'이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사령탑' 이해찬 대표와 미래통합당의 '구원투수' 김종인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4.15 총선 승리를 놓고 주도권 다툼을 벌이고 있다.

    교육부 장관과 국무총리, 7선 의원이란 화려한 경력을 가진 이해찬 대표가 이끄는 민주당은 '안전'이란 키워드를 전면에 내세웠다. 안정적이면서도 힘 있는 여당을 부각하는 모양새다.

    김종인 위원장은 이 대표보다 정치 선배다. 1981년 제11대 국회의원으로 정치를 시작해 보건사회부(現 보건복지부) 장관과 청와대 경제수석 등을 거친 대표적인 '경제통' 정치인이다. 김 위원장의 방점은 '경제'에 찍혀 있다. 문재인 정부의 아킬레스건을 파고들 계획이다.

    (사진=윤창원 기자)

     

    ◇'마지막 총선' 이해찬…'리베로' 나선다

    민주당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경기 침체와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이 벌어지는 것 등을 감안해 안전에 역점을 둔 선거운동을 펼칠 계획이다.

    민주당 29일 '총선 홍보·유세 콘셉트 발표 기자간담회'에서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조용하고 창의적인 유세를 하겠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지침으로 △공감과 책임의 언어 사용 △온라인 강화 △스마트 콘텐츠 활용 △정의롭고 공정한 선거운동 등의 선거운동 방법을 안내하는 메뉴얼로 각 후보들에게 배포한다.

    선거 유세단 이름도 '국민지킴이유세단'으로 정했다. 안전이란 키워드를 연신 강조하며 확실하게 이슈를 선점하려는 모양새다.

    이해찬 대표는 '리베로' 역할을 맡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4.15 총선에 불출마하기 때문에 공직선거법 적용을 비껴갈 여지가 많다.

    가령, 이 대표는 민주당의 위성 비례정당 더불어시민당의 선거운동에 지원이 가능하다. 불출마자는 '타당 선거운동금지' 원칙이 적용되지 않는다.

    이 대표는 관중석에서 전국적인 선거판을 진두지휘하는 감독 역할을 맡는다면, 이낙연 전 총리는 '필드의 주장' 격이다.

    이 전 총리는 출마지인 서울 종로구 선거를 뛰면서 동시에 수도권 후보자들과 합동 유튜브 방송이나 합동 유세 등을 이어갈 계획이다.

    (사진=연합뉴스)

     

    ◇"100조원 직접지원", "n번방 입장자도 공개"…'구원투수' 김종인

    김종인 위원장은 통합당 선거 전략의 전권을 거머쥔 후 '문재인 정부의 경제 실정'을 부각하면서 적극적으로 '이슈 파이팅'에 나서고 있다.

    김 위원장은 박정희 정권 시절 '경제민주화' 개념을 창시·도입했고, 2012년 대통령 선거 당시에는 박근혜 전 대통령과 함께 '경제민주화'를 화두로 키워낸 정치인이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기자간담회에서 "정부와 국회는 신속하게 올해 예산의 20% 정도 규모를 항목 변경해 코로나19 비상대책 예산으로 전환, 우선 100조원 규모의 재원을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규모 예산을 통한 직접 지원 등은 통상적으로 진보 진영의 아젠다로 분류되는데, 김 위원장이 강력한 지원 대책을 요구한 것이다. 그만큼 중도층의 표심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은 '텔레그램 n번방 사건'과 관련해서도 "돈을 내고 n번방에 입장했던 사람들 명단도 공개하고,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처벌해야 한다"며 "말하기도 민망한 어린 소녀들의 피해와 그걸 듣는 국민의 수치심을 치유할 대책도 곧 내놓을 것"이라고 했다.

    김 위원장은 서강대 경제학과 교수를 지낸 경제 전문가지만, 선거 전문가이기도 하다. 그는 박근혜 전 대통령 대선 캠프에서 국민행복추진위원장을 맡아 중추적 역할을 했고, 2016년에는 민주당 선대위원장을 지내면서 민주당의 승리를 견인했다.

    선거 지휘의 권한을 김 위원장에게 넘긴 통합당 황교안 대표는 이제 이 전 총리의 저격수로서 오롯이 선거 운동에 집중할 계획이다.

    ◇'147+α' 목표…중도 표심 관건

    민주당과 통합당 모두 총선의 목표는 '147+α'다. 지역구 의석 130석+비례대표 의석 17석을 목표로 하고, 추가적인 의석을 더 따내겠다는 심산이다.

    민주당은 과반에 가까운 의석 확보를 통해 문재인 정권 후반부를 안정적으로 운영하면서 미완의 개혁 과제들을 완수할 수 있다고 본다.

    반대로 통합당은 압도적인 1당의 지위를 가져야만, 문재인 정권의 실정을 제대로 막고 향후 정국 주도권을 차지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결국 핵심은 중도층의 표심이다. 선거가 다가올수록 양측의 지지층이 결집하는 상황에서 최종 승패는 중도 표심이 좌우하기 때문이다. 민주당의 안전과 통합당의 경제 역시 중도층 표심을 잡기 위한 주도권 다툼으로 해석된다.

    현재 상황은 이해찬 대표가 코로나19 국면에서 남녀노소를 아우르는 '안전'이란 키워드로 핵심 이슈를 지키려는 가운데 김종인 위원장이 코로나19 대책으로 "100조원 직접 지원"과 n번방 입장자 일벌백계' 발언으로 주도권을 가져오려는 형국이다.

    이같은 중앙 정치의 이슈 선점이 더욱 중요한 이유는 이번 총선의 격전지 상당수가 수도권에 몰려 있다는 점 때문이다. 상대적으로 수도권은 중앙 정치의 바람이 세게 작용하는 지역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