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북도·도의회, 日 중등교과서 '독도왜곡' 강력 규탄



대구

    경북도·도의회, 日 중등교과서 '독도왜곡' 강력 규탄

    경북도청(왼쪽) 경북도의회(오른쪽) (자료사진)

     


    경상북도는 24일 일본 문부과학성의 검정을 통과한 중등학교 사회과 교과서의 독도 영유권 주장을 강력하게 규탄했다.

    경북도는 이날 규탄성명서를 내고 "지난해 초등학교에 이어 내년부터 사용할 중학교 교과서에서도 대한민국의 고유 영토인 독도를 일본의 고유 영토로 표기하고 한국이 불법으로 점거하고 있다는 내용을 기술하는 등 또다시 과거 역사를 왜곡하고 있다"며 즉각적인 시정을 요구했다.

    경북도는 또 "이러한 일본의 행위는 향후 동북아 평화를 위협하는 불씨가 되는 것은 물론 한·일 양국의 미래 지향적 관계 정립을 저해할 뿐"이라고 엄중히 경고했다.

    이철우 지사는 "독도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의 고유 영토"라며 "독도를 관할하는 도지사로서 300만 도민과 함께 일본의 어떠한 도발도 용납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경북도의회도 "일본 정부는 겉으로는 미래지형적 한·일 동반자 관계를 열어가겠다고 주장하면서 실상은 제국주의적 침략 근성을 버리지 못한 채 앞장서서 역사적 사실을 날조하고 있다"며 "일본은 대한민국 독도를 자국 영토로 표기한 교과서를 즉각 폐기하라"고 촉구했다.

    장경식 의장은 "매년 반복되는 죽도의 날 기념행사 강행과 역사교과서 왜곡 등을 통해 국가 간 외교적 마찰을 유발하는 일본의 책략을 정확히 간파해 논리적이고 역사적 지식에 근거한 단호한 대처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