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외교부, 일본 '독도' 교과서에 강력 항의…日 대사 초치



국방/외교

    외교부, 일본 '독도' 교과서에 강력 항의…日 대사 초치

    수출규제 이어 입국제한 등으로 악화일로 한일관계에 악재 추가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사진=연합뉴스)

     

    정부는 24일 외교부 대변인 성명을 통해 "일본 정부가 명백한 역사적 사실을 왜곡, 축소, 누락 기술하고, 부당한 주장을 담은 중학교 교과서를 검정 통과시킨데 대해 강력히 항의하며 이의 즉각 시정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일본의 부당한 주장을 담은 교과서를 일본 정부가 또다시 검정 통과시킨 것에 대해 강력히 항의하며, 독도에 대한 일본의 어떠한 부당한 주장에 대해서도 단호히 대응해나갈 것임을 다시 한 번 분명히 밝히는 바"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일본 정부는 양국 국민, 특히 젊은 세대의 역사 인식 심화가 중요하다고 선언한 1998년 '21세기 새로운 한·일 파트너십 공동선언'을 비롯하여 1993년 '고노 담화', 1982년 '미야자와 담화'의 정신으로 돌아가 역사의 교훈을 직시하는 가운데 미래세대의 교육에 책임있는 행동을 보여주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조세영 외교부 1차관은 이날 오후 외교부 청사로 도미타 고지 주한 일본대사를 초치해 항의했다.

    일본 문부과학성의 검정을 통과한 일본 출판사의 중학교 교과용 도서(교과서)에 독도가 '다케시마'로 표기돼 있다.(사진=연합뉴스)

     

    앞서 일본 문부과학성은 이날 독도가 일본 영토이며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내용의 새 중학교 사회과 교과서 17종을 승인했다.

    이로써 강제징용 판결에 따른 수출규제 조치에 이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와 관련한 입국제한 조치 등으로 악화된 한일관계에 또 다른 악재가 추가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