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아베 "올림픽 '완전한 형태' 실시 곤란할 경우 연기 불가피"



아시아/호주

    아베 "올림픽 '완전한 형태' 실시 곤란할 경우 연기 불가피"

    아베 신조 일본 총리 23일 참의원 예산위원회 출석 "완전한 형태의 올림픽 실시가 곤란할 경우 선수들을 가장 먼저 고려해 연기 판단도 하지 않을 수 없어" 발언

    발언하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사진=연합뉴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7월 개최 예정인 도쿄올림픽의 연기 가능성을 처음으로 언급해 관심을 끌고 있다.

    아베 총리는 23일 참의원(參議院·상원) 예산위원회에 출석한 자리에서 도쿄올림픽 연기 검토를 포함한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새 방침과 관련해 “‘완전한 형태’로 실시한다는 방침과 결을 같이 하는 것”이라며 “만약 그것이 곤란한 경우 선수들을 가장 먼저 고려해 연기 판단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도쿄올림픽 관련) 판단은 IOC가 내리지만, 취소는 선택지 중에 없다는 점은 IOC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IOC는 앞서 22일(현지시간) 긴급 집행위원회를 진행한 뒤 발표한 성명에서 “올림픽 연기 시나리오를 포함한 세부적인 논의를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IOC 집행위원회는 도쿄 올림픽을 취소한다고 해서 문제가 해결되거나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했다"면서 취소는 의제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도쿄올림픽의 연기 여부는 4주 안으로 결정될 예정이다.

    한편 아베 총리는 미국의 코로나19 확진자가 3만명을 넘는 등 사태가 심각해지자 미국에서 일본으로 입국하는 사람에 대해 입국 후 자택이나 호텔 등에서 2주 대기와 일본 내 대중교통 이용 자제를 요청하는 방안을 결정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