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코로나19로 원자재 조달이 가장 어려워



IT/과학

    코로나19로 원자재 조달이 가장 어려워

    중국 현지는 방역용품 조달 애로…계약불이행·인력운용도 문제

     

    정보기술(IT) 부품 수입업체 4곳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지난 12일 중국 선전(深圳)에 있는 거래처의 공장이 가동을 멈추면서 원자재 조달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정부는 금융, 대체처 등 지원 프로그램을 안내하고 중국 공관을 통해 선전 지역정부에 신속하게 조업 재개를 승인해 달라고 요청했다. 해당 업체의 거래처 공장은 18일부로 가동이 시작된 상태다.

    코로나19로 확산으로 인해 국내기업은 원자재 조달에, 중국 진출 기업은 방역용품을 조달하는 데 가장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1일 기준 코로나19와 관련한 기업 애로 433건을 받았으며 이 중 199건을 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국내기업에서 들어온 애로사항 196건 중 가장 많은 97건이 원자재 조달과 관련된 것이었다. 계약불이행 38건, 통관·물류 37건, 대금 회수 지연 13건, 마케팅 애로 등 기타 11건이 뒤를 이었다.

    중국 현지 공장의 조업 재개 지연으로 원자재 조달에 차질이 발생하면 국내 생산도 어려워질 수밖에 없다.

    산업부는 거래처 정보가 부족한 업체들에 현지 조업 허가 상황 등을 제공하고 상무관, 무역관 등 현지 채널을 활용해 중국 측에 신속한 조업 재개 협조를 요청하는 중이다.

    또 중국내 수급이 줄어들 것 같은 품목은 국내에서 '특별연장근로 제도' 활용을 지원해 국내 대체품 소비로 유도하고 있다. 필요한 경우 기업에 8개국 33개처의 대체 수입국가 및 업체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중국 현지에서는 마스크, 손 세정제 등 방역용품을 조달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애로사항이 80건으로 가장 많이 들어왔다.

    인력 운영과 관련한 어려움은 62건, 원자재와 물류 통관 관련 사항은 36건, 금융 및 기타는 59건이었다.

    중국 정부는 공장 조업을 재개하려면 마스크, 손 세정제 구비, 방역 조치 등을 요구하고 있다.

    현지 공장은 국내 본사를 통해 방역물품을 조달하고 있고, 중국 현지나 국내에서 구하기 어려운 경우는 코트라(KOTRA)가 해외 조달 가능기업을 발굴하고 무역상사를 통해 중국 진출기업에 공급할 수 있도록 매칭을 추진한다.

    정부는 기업에서 코로나19와 관련해 어려움이 발생할 경우 중국 진출 기업은 코트라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비상대책반', 소재·부품·장비기업은 '소재·부품 수급대응지원센터', 대(對) 중국 수출기업은 무역협회의 '수출애로해소 지원센터'로 연락 달라고 당부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