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중국 입국 유학생 임시거처로 서울시인재개발원 등 5곳 제공



교육

    중국 입국 유학생 임시거처로 서울시인재개발원 등 5곳 제공

    교육 부총리 본부장 코로나19 대책본부 구성…초중고·대학 방역 관리

    (사진=연합뉴스)

     

    중국을 거쳐 입국하는 서울 시내 대학 유학생에 대해 갈 곳이 마땅치 않을 경우 서울시인재개발원 등 5곳이 임시거처로 제공된다.

    또 교육부는 중국 입국 유학생의 자가진단 정보를 서울시와 대학과 공유하기로 했다.

    김규태 교육부 고등교육정책실장은 21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관련 브리핑을 갖고 이같은 내용을 설명했다.

    김 실장은 이날 오전 서울시청사에서 교육부와 서울시가 공동으로 중국 입국 유학생 대책회의를 개최해 공동대응에 나서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회의에는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박원순 서울시장, 종로구 등 유학생 밀집지역 구청장 9명과 건국대 등 유학생 1,000명 이상 대학 총장이 참석했다.

    교육부는 대책회의를 통해 중국에서 입국하는 유학생들을 각 대학들이 기숙사와 대학 유휴시설 등을 활용해 우선적으로 수용하고 전담 관리하도록 했다.

    또 의심증상 등으로 자가격리 통보를 받았으나 갈 곳이 마땅치 않을 경우에는 서울시와 산하 자치구들이 서울시인재개발원 등 5곳에 임시거처를 마련해 제공하기로 했다. 5개 시설의 수용인원은 1인1실을 고려해 353명 정도인 것으로 파악됐다.

    교육부는 또 기숙사 밖에 거주하는 유학생들의 경우 대학의 모니터 요원이 1대 1로 하루 두 차례 이상 건강 상태를 전화로 직접 모니터링하도록 하고 자가진단앱을 통해 유학생이 스스로 건강 상태를 입력할수 있도록 했다.

    교육부는 이같은 중국 입국 유학생의 자가진단 정보를 서울시와 대학과 공유하기로 했다.

    또 중국에서 유학생이 입국할 때 대학이 공항에서 학교까지 학교 버스나 콜밴 등을 이용해 셔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자체 운영이 어려운 대학은 서울시와 자치구가 셔틀 서비스를 지원한다.

    기숙사 밖에 거주하는 유학생에 대한 대학의 모니터링 인력이 부족할 경우, 자치구와 서울시가 인력 확보를 위한 예산을 지원하기로 했다.

    현재 서울 소재 대학에 다니는 중국인 유학생은 68개 대학 3만8천여명, 사이버대학을 제외하면 49개 대학 3만4천267명으로, 개강을 앞두고 입국 예정인 중국인 유학생은 1만7천여명으로 예상된다.

    한편 교육부는 코로나19 방역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대책본부'를 꾸리기로 했다.

    교육부는 코로나19 상황이 엄중해짐에 따라 차관을 본부장으로 하던 대응 조직을 부총리로 확대·재편했다고 밝혔다.

    또 대책본부 내에는 '유·초·중등 대책단'과 '대학·유학생 대책단'이 만들어진다.

    유초중등 대책단에서는 3월 개학에 대비해 유치원 및 초·중·고등학교 방역·소독, 휴업 및 개학 연기 등 학사일정 조정 등을 지원한다.

    대학 및 유학생 대책단에서는 대학 방역과 중국에서 입국한 유학생 지원을 위한 대책 수립, 입국 학생 현황 관리, 대학 학사일정 관리 등을 지원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