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코로나19 확산에 세계경제 '골병' 시름 깊어져



기업/산업

    코로나19 확산에 세계경제 '골병' 시름 깊어져

    한국 올해 성장률 1%대 전망도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사태가 길어지면서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세계 무역이 위축되면서 실물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점차 커질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국제통화기금(IMF) 총재는 20일 "코로나19 사태는 우리의 가장 절박한 불확실성"이라며 "지난 1월에는 예상하지 못했던 글로벌 보건 응급사태"라고 말했다.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그러면서 "예측하지 못한 사건들이, 취약한 경기회복을 위협할 수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코로나19 여파로 중국의 경제성장률 하락은 불가피해 보인다. 1분기에는 3.5%, 올해 전체로는 5.6%까지 하락할 수 있다는 예측이 나왔다.

    19일 미 경제매체인 CNBC 방송에 따르면 모건스탠리는 보고서를 통해 3가지 시나리오 가운데 최악의 상황을 가정해 올해 중국의 성장률을 6% 아래로 전망했다.

    코로나19가 4월에 절정에 이르고, 중국 내 공장의 일시 가동중단 사태가 3월까지 이어질 가능성을 반영했다.

    '세계의 공장'으로 불리는 중국의 경제상황이 악화되면 각국의 교역과 성장이 둔화될 수밖에 없다. 중국의 경제는 세계 경제활동을 가늠할 수 있는 바로미터로 여겨진다.

    성태윤 연세대 경제학부 교수는 "중국이 현재 세계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03년 사스 발생 때와 비교해 4배 정도 높아졌다"며 "중국의 상황이 개선되지 않으면 국제무역에서의 충격이 더 커질 수 있다"고 예상했다.

    코로나 19가 세계 곳곳에 퍼지면서 실적 부진에 대한 기업들의 우려도 최근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CNBC는 시장조사 업체인 던앤드브래드스트리트의 보고서를 인용해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전 세계 500만개 이상의 기업이 악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중국산 중간재 공급에 차질이 발생할 경우 주요국 가운데 한국이 미국 다음으로 큰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의 분석도 나왔다.

    (사진=연합뉴스)

     

    이에 따라 세계 각국의 주요 기업들은 이번 사태를 예의주시하며 중.장기 대책을 마련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의 최대 교역국인 중국이 올해 성장률 6% 달성이 어려울 수 있다는 전망들이 나오면서 우리나라 기업들도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중국은 우리나라 수출의 4분의 1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여행객 감소 등으로 인해 서비스업이 피해를 보고 있고 일부 제조업의 피해도 현실화하고 있다.

    피해 업계는 최근 이주열 한은 총재와의 간담회 자리에서 어려움을 호소했다. 이 총재는 "직접 현장의 얘기를 들어본 결과 관련 기업들의 애로가 적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기업의 체감경기도 악화하고 있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증권사 3곳 이상의 실적 추정치가 있는 코스피 기업 105곳의 올 1분기 영업이익 전망치가 한 달 전에 비해 8.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현재 이들 기업의 전망치는 19조2596억원으로 한 달 전 21조1358억원과 비교해 1조8762억원 감소했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기둔화로 우리나라의 1분기 경제성장률 하락은 불가피하다는 것이 중론이다. 올해 성장률이 1%대에 머물 것이라는 우려도 이어지고 있다.

    국제 신용평가회사 무디스는 한국의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종전의 2.1%에서 1.9%로 내렸다. 스탠더드앤푸어스(S&P)는 기존 2.1%에서 1.6%로 0.5%포인트 하향 조정했다.

    암울한 경제전망이 잇따르면서 오는 27일 한은의 기준금리 인하여부에도 관심이 쏠린다. 금융시장에서는 금리 인하 기대가 작지 않지만 통화당국은 신중한 입장을 나타낸 바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