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코로나19, 확산 차단에서 환자 조기 발견으로 선회



보건/의료

    코로나19, 확산 차단에서 환자 조기 발견으로 선회

    정부 "서울·대구 등 지역사회 전파 시작, 전략 변경"
    발생 차단에서 환자 빠르게 발견 및 치료에 방점
    의료진 판단에 누구든 진단검사 실시…검사역량도 확충
    "환자 조기발견 집중하고 중증환자 잘 돌보면 극복 가능"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보건복지부 차관, 오른쪽)이 20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대구, 경북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관련 및 손실보상심의위원회 구성 등 중앙사고수습본부 상황점검회의 정례브리핑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는 코로나19의 지역사회 전파가 시작됐다고 보고 지금까지 해외 유입 차단에 방점을 뒀던 방역대응체계를 변경하기로 했다.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인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은 20일 "감염원인과 경로에 대한 확인이 어려운 사례가 서울, 대구 등 일부 지역에서 나타나고 있다"며 "해외에서 유입되던 코로나19가 제한된 범위 내에서 지역사회 감염으로 전파되기 시작한 단계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차관은 "초기에는 외부에서 유입되는 감염병이기 때문에 유입 방어에 초점을 가졌다"면서 "지금부터는 유입 차단은 물론 내부적으로 지역사회 전파 차단 노력도 병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해외여행력이나 기존 확진자와의 접촉력 등 역학적 연관성이 확인되지 않는 사례들이 속출하면서 서울, 대구 등에서 지역사회 전염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 정부의 판단이다.

    따라서 정부는 추가 환자 발생을 막는 방식에서 확인되는 환자들에게 빠르게 치료하는 방법으로 방역시스템을 변경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정부는 20일 0시부터 적용되는 코로나19 사례정의 6판을 통해 의료진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진단 검사를 적극적으로 실시할 수 있게 했다.

    김 차관은 "해외여행 이력이나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에 제한적으로 실시할 수 있던 지침을 대폭 확대한 것"이라며 "가능한 환자를 조기에 발견해 치료 효과를 극대화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빠른 진단을 위해 이번달 말까지 1일 1만여건의 코로나19 진단검사가 가능하도록 역량을 확충할 예정이며, 집단 발발 현장의 검체 채취를 위한 이동식 검체 채취팀 운영도 검토하고 있다.

    또 확진자의 접촉자 중에서도 의료인이나 간병인 등 특별히 관리가 더 필요한 경우 자가격리 해제 전날인 13일 째 진단검사를 통해 음성이 확인됐을 때 해제하도록 했다.

    여기에 격리병상 확충을 위한 감염병 전담병원 지정, 1차 의료기관과 중소병원의 역할 분담 방안에 대해서도 검토가 진행 중이다.

    김 차관은 "1차 의료기관과 중소병원 중심으로 선별진료의 역할을 선제적으로 확대하고 대학병원은 중증 환자 치료에 집중할 수 있는 역할 분담이 어느 때보다도 긴요한 시점"이라며 "여러 방안들을 의료계와 논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김 차관은 코로나19의 임상적 특성에 대해 "전파속도가 빠르고, 초기부터 감염이 가능한 특성이 있는 반면, 치명율은 낮은편이지만 고령자와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 중증으로 진행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지금까지와 다른 전략으로 지역사회에서의 전면적인 노력을 통해 환자를 최대한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에 집중하면서 특히, 중증환자를 세심하게 돌본다면 우리는 코로나19를 큰 피해 없이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자신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