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신천지' 31번 환자, 접촉자 많아 역학조사 오래 걸려"



보건/의료

    "'신천지' 31번 환자, 접촉자 많아 역학조사 오래 걸려"

    "31번 환자 집단 중심으로 확진환자 나타나"
    "신천지 신도 전수조사 진행해 대처할 것"
    31번 관련 환자 어제 14명 오늘 23명 확인
    "대구시민, 경증 감기라면 집에서 쉬며 경과 지켜보라"
    "발열과 호흡기 증상 시, 병원 가기 전 보건소에 전화 상담"

    (사진=연합뉴스)

     

    정부는 31번 환자인 61세 한국인 여성의 접촉자 규모가 상당해 정확한 역학조사에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인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은 20일 "31번 환자가 속해 있는 집단(신천지)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확진환자들과 이 외 역학적 연관성에 대한 추가 확인이 필요한 확진환자들이 부분적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중수본 6명, 중앙방역대책본부의 즉각대응팀 18명, 관계부처 28명 내외의 특별지원단이 대구광역시에 파견돼 지자체와 함께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한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김 차관은 "31번 환자가 속한 접촉자들을 찾아 조치를 취하는 중이지만, 접촉자의 규모가 상당해 역학조사에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고 토로했다.

    이어 "지역 내의 관련 교단의 협조를 받아 신도의 예배참석 여부를 파악하고 접촉자를 조사 중이고 신도들에 대한 전수조사 등 유증상자를 조기에 확인할 수 있는 효과적 대처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보건복지부 차관)이 20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대구, 경북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관련 및 손실보상심의위원회 구성 등 중앙사고수습본부 상황점검회의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현재 31번 환자가 다닌 신천지 집회와 관련된 환자가 19일에는 14명, 20일에는 23명이 확인됐다.

    이런 가운데 의심 환자들에 대한 진단검사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서 대구의 선별진료소를 8곳 확대할 계획이고, 공중보건의사 24명이 추가로 투입됐다.

    또한 현재까지의 확진자들은 대구의 음압격리병상으로 이송됐고, 인근 지자체의 격리병상도 활용해 치료 수요에 대응할 방침이다.

    김 차관은 "코로나19의 감염진행 상황이 매우 엄중하다"며 "대구시민 여러분들께서는 정부와 대구시 방역당국의 지시에 잘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발열이 나지 않는 가벼운 감기증상의 환자분들은 가급적 집에서 쉬시며 경과를 지켜보시고, 발열이 동반된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1339 콜센터나 보건소 상담을 거쳐 선별진료소를 이용해달라"고 요청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