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항만 스마트화로 수출입 물류 경쟁력 높인다



경제 일반

    항만 스마트화로 수출입 물류 경쟁력 높인다

    해수부, '수출입 물류 스마트화 추진방안' 발표

    부산항 신항 부두에서 운용 중인 트랜스퍼 크레인 (사진=연합뉴스)

     

    정부는 항만을 중심으로 수출입 물류 스마트화를 추진해 수출입 물류 경쟁력을 높이기로 했다.

    해양수산부는 2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정세균 국무총리가 주재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수출입 물류 스마트화 추진방안을 발표했다.

    해수부는 현재 25위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우리나라의 수출입 물류 경쟁력을 2030년까지 세계 10위권 내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로 △수출입 물류 인프라 연계 강화 △데이터 기반 물류 스마트화 △스마트 물류 인력·기업 양성 △국제 디지털 물류 환경 주도 등 4개 전략과 12개 과제를 마련했다.

    특히 수출입 물류 인프라 연계 강화를 위해 항만 자동화기술 개발로 기술력을 확보하고 단계적 도입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항만 내 장비의 실시간 위치·상태, 작업정보를 수집·분석해 터미널 운영사가 최적의 항만 운영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 부산항에는 터미널 간 환적화물과 빈 컨테이너를 운반하기 위한 순환레일을 설치하고 이에 필요한 서류 작업은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처리하는 터미널 연계 효율화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아울러 선박과 트럭에 항만 이용가능시점과 하역 완료시점에 대한 예측정보를 제공해 항만 대기시간을 줄이고 작업 효율성을 높이는 방안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데이터 기반 물류 스마트화를 위해 해수부, 관세청, 터미널 운영사 간 데이터의 교차검증 등 데이터 품질관리를 통해 항만 물류 데이터의 정확도를 높이고 항만정보 통합플랫폼을 도입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또 공공의 물류데이터에 민간의 물류데이터가 더해지는 공공·민간 연계 물류플랫폼 구축도 추진해 물류 데이터 기반 신규 비즈니스 발굴의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해수부는 스마트 물류 인력·기업 양성을 위해 △IT 융합형 물류인력 및 선원인력 양성 △ 종합적인 창업지원 체계 구축 △영세 물류 기업의 디지털화 지원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또 국제 디지털 물류 환경을 주도하기 위해 △종합적인 민·관 협력체계 구축 △국제표준 및 국제법·제도 수립 참여 △국제적인 첨단 물류 인프라 테스트베드 구축도 추진하기로 했다.

    해수부는 "이번 추진방안을 통해 2025년까지 △선박의 항만대기시간·트럭의 화물 반‧출입 소요시간 50% 감축 △환적비용 40% 감축 △ 물류 스타트업 300개 창업 및 일자리 1천 개 창출 등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이번 수출입 물류 스마트화 추진방안은 수출입 물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이라며 "이번 방안이 차질 없이 추진되면 수출입 물류 경쟁력은 물론 그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