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보건당국 "우한폐렴 2차 감염 가능성, 배제하지 못해"



경제 일반

    보건당국 "우한폐렴 2차 감염 가능성, 배제하지 못해"

    "여전히 가장 위험한 지역은 中 우한시…단순 접촉으로 검사하기는 무리"
    "무증상 감염? WHO는 오히려 '근거 부족하다'고 지적…中 당국도 근거 제시 못해"

    (사진=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폐렴) 2차 감염 우려에 대해 보건 당국이 "2차 감염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혜경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 총괄팀장은 2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대책반 구성 이후 2차감염에 대한 우려를 배제한 적이 없고, 그렇기 때문에 접촉자 관리를 하는 것"이라며 이처럼 말했다.

    박 팀장은 "이미 초기에 제한된 사람 간 감염 가능성이 알려진 이후 2차 감염 가능성도 알려진 상황"이라며 "중국을 비롯한 해외 발생국가로부터 정보를 수집한 결과 숙식을 같이하며 가장 밀접하게 접촉하는 가족 간, 의료기관 내 의료인 간 전파가 일어난 것도 이미 알려졌다"고 설명했다.

    다만 "캐나다 등 해외 사례의 경우 가족 간 전파인지, 아니면 동행한 (중국) 여행력으로 볼 것인지는 좀 더 분석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또 "여전히 가장 위험한 지역은 후베이성 우한시라는 것은 변함없는 사실"이라며 "단지 접촉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검사를 시행하는 것은 아직은 좀 무리한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그래픽=김성기 PD)

     

    일부 언론에서 'WHO(세계보건기구)가 우한폐렴이 무증상 상태로도 전파된다'고 보도한 데 대해서는 "(WHO는) 오히려 근거가 확실하지 않다고 밝혔다"고 반박했다.

    박 팀장은 "WHO 문건 어디에도 무증상자가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 무증상자 감염자에 의한 전파가 이루어진다고 밝히지 않았다"며 "중국에서도 아무도 만나지 않았는데 감염이 됐다는 과학적인 근거를 제시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메르스, 사스와 같은 코로나바이러스의 일종"이라며 "일반적으로 코로나바이러스는 증상이 없을 때 전파력은 없기 때문에 "신종 바이러스도 이러한 특징을 따라가지 않을까 추측한다"고 말했다.

    다만 "이 유행이 완전히 종식된 이후에 과학적인 근거, 데이터 등을 종합해 판단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