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내서 '우한 폐렴' 두번째 확진자 발생…우한시 다녀온 국민



보건/의료

    국내서 '우한 폐렴' 두번째 확진자 발생…우한시 다녀온 국민

    우한에서 근무하던 한국인 55세 남성
    22일 귀국 뒤, 보건소 선별진료로 확인
    5일만에 2번째 확진자…국민이 감염된 건 처음

    지난 23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 입국장에서 질병관리본부 국립검역소 직원들이 열화상 카메라로 승객들의 체온을 측정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자료사진)

     

    국내에서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의 두번째 확진자가 확인됐다.

    질병관리본부는 24일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근무하다 지난 22일 귀국한 55세 한국인 남성 A씨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됐다고 밝혔다.

    국내에서 확진자가 발견된 것은 지난 20일 우한에서 입국한 중국인 여성 1명이 확진된 이후 5일 만이며, 우리 국민이 감염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A씨는 지난 10일 목감기 증상이 시작돼 지난 19일 쯤 우한시의 한 의료기관을 방문했고, 지난 22일 우한에서 출발해 상하이를 경유하는 비행기를 타고 김포공항으로 귀국했다.

    A씨는 검역 과정에서 발열과 인후통이 확인돼 능동감시 대상자가 됐다. 능동감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사례 정의에 완전히 부합하지는 않지만 의심 증세가 보여 관할 보건소가 계속해서 이상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다.

    그러던 중 지난 23일 A씨는 보건소 선별진료를 통해 검사를 실시한 결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확진됐다.

    질병관리본부는 "환자가 우한시의 상황을 충분히 인지하고 입국 검역과정에서 건강상태질문서를 사실대로 충실히 작성해 줬으며, 귀국 후 능동감시 중에도 보건소의 지시에 잘 협조해줬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국내 확진자는 모두 2명이며, 전날 새로이 의심 증세를 보여 격리된 4명을 포함한 조사대상 유증상자 25명은 전원 음성 판정을 받았다.

    한편, 1월 23일(목)에 추가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WHO 긴급위원회'는 "아직 국제공중보건위기상황이라고 발표하긴 이르다"고 결론지었지만, 중국 측에 투명한 정보공개 및 적극적인 방역조치를 당부하고 10일 내로 긴급위원회를 다시 개최하기로 하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