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서울교통공사 노조 "현장 복귀"…지하철 파국 넘겼지만 불씨 여전



사회 일반

    서울교통공사 노조 "현장 복귀"…지하철 파국 넘겼지만 불씨 여전

    노사 밤샘 교섭 '기관사 운전시간 연장 잠정 중단' 문서화 논의키로

    지하철 운행 중단 사태를 우려하며 철도관련 노조가 20일 서울시청 앞 기자회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고영호 기자)

     

    서울교통공사 노조가 21일 사측 안을 수용하면서 서울지하철 운행 중단이라는 파국은 넘겼지만 운전시간 연장 등을 둘러싼 불씨는 여전하다.

    서울교통공사 노조는 20일 밤~21일 새벽 3시까지 진행된 노사교섭에서 "'기관사 운전시간 연장 잠정 중단'이라는 공사 약속이 문서로 확인돼야 한다"는 전제 하에 현장 복귀를 결정했다.

    노사는 21일 공식 실무교섭을 개최해 '문서화'를 논의하기로 했다.

    사측이 기관사 운전시간 연장을 '확정적 중단'이 아닌 '잠정 중단'함에 따라 갈등의 불씨는 여전히 살아있는 상황이다.

    교통공사 사측이 20일 서울시 브리핑룸에서 기관사 운전시간 연장 잠정 중단을 발표하고 있다(사진=고영호 기자)

     

    앞서 교통공사 최정균 사장 직무대행은 20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지하철을 이용하는 일반 서민 및 설 명절 교통수요 등을 감안해 고심 끝에 기관사 운전시간 연장 방침을 잠정 중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측이 운전시간을 하루 평균 12분 늘리는 것은 근무여건 개악으로, 부당한 업무지시라고 주장하며 노조가 고용노동부에 제기한 진정도 쟁점이다.

    사측은 그동안 "운전시간 연장은 정당한 지시로, 노조가 '불법파업'을 하려 한다"고 주장하면서 팽팽한 줄다리기를 해왔다.

    지난해 10월 박원순 시장이 함께 한 교통공사 노사 임단협 타결 현장(사진=교통공사노조 제공)

     

    서울시는 '노사간 문제는 노사가 협의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며 적극 개입을 '자제'하고 있는 상황이다.

    노조는 "교통공사에 대한 실질적 사용자는 서울시"라며 박원순 시장의 적극적 중재를 요구했지만, 박 시장은 '노사간 문제는 노사가 협의를 통해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적극 개입하지 않고 있다.

    앞서 시민사회단체와 철도 노조 등은 노사 갈등이 해결 기미를 보이지 않자 기자회견을 통해 박 시장이 직접 나서서 문제를 해결하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노조는 '사측이 일방통행식 행보로 문제 해결을 어렵게 하고 있다'며 전향적인 태도로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했지만, 사측은 원론적 입장만 밝힌 상황이다.

    최정균 서울교통공사 사장 직무대행은 21일 새벽에 발표한 입장문에서 "이번 일로 시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려 대단히 죄송하다"며 “앞으로도 상호 양보와 협력의 모범적 노사관계를 바탕으로 시민 안전과 서비스 개선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