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韓실종자 4명 어디에…눈사태 우려 '수색 난항'



국방/외교

    韓실종자 4명 어디에…눈사태 우려 '수색 난항'

    외교부 "사고 현장지역에 눈 4~5미터 쌓여 있고 강설로 추가 눈사태 우려"
    신속대응팀 2명 오늘 오후 추가 파견

    안나푸르나 눈사태로 조기 귀국을 하게 된 충남교육청 해외 교육 봉사단 2팀 단장이 19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해 취재진 질문에 답변을 마친 뒤 건물을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17일 네팔 안나푸르나 트레킹 코스에서 눈사태가 발생해 실종된 한국인 교사 4명 등 6명을 찾기 위한 수색작업이 이뤄지고 있으나 추가 눈사태 우려 등으로 난항을 겪고 있다.

    외교부에 따르면 현지시간으로 19일 오전부터 재개된 사고 현장 수색에 구조 경험이 많은 경찰 전문 인력 6∼10명이 추가로 동원됐다.

    외교부는 19일 "주네팔대사관이 지방 정부 및 경찰에 요청해 수색대의 인원을 보강했다"며 네팔 당국이 18일(현지시간) 육상 및 항공 수색(헬기 동원)을 진행했으나 현재까지 실종자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사고 현장지역에는 눈이 4~5m 가량 쌓여 있는데다 눈이 또 내려 추가 눈사태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외교부는 "이에 따라 수색에 애로를 겪고 있다"며 "수색구조대는 18일부터철수하지 않고 데우랄리 롯지(선장)에 머물면서 매일 사고 현장을 수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18일 데우랄리 지역 산장에 대피한 5명과 트레킹을 하지 않은 시누와 지역의 2명은 헬기를 통해 촘롱 지역(해발 2,140m) 산장으로 이동했던 인원들은 이날 마큐로 도보 이동을 한 뒤 차량 및 항공편으로 카트만두 복귀할 예정이다.

    외교부는 또 19일 신속대응팀을 추가 파견해 2명이 이날 오후 인천공항에서 네팔로 출국했다.

    외교부는 "외교부와 주네팔대사관은 교육부 및 충남교육청, 해당 여행사 및 네팔 관계당국 등과 긴밀히 협조해 실종자 수색,구조, 사고자 가족 지원 등 신속한 사태수습을 위한 영사조력을 지속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네팔 현지에서 19일 새벽 인천공항으로 귀국한 교사들은 예상치 못한 사고에
    크게 당혹해했다.

    새벽 5시쯤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한 충남교육청 해외 교육봉사단 관계자는 "현지 날씨가 너무 좋았기 때문에 이런 사고를 전혀 예상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초등학교 2, 3학년 학생들도 평범하게 다니는 트레킹길이었기 때문에 사고 우발지역이라고 생각하지 못했다"며 "모든 선생님들이 충격에 빠졌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