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외교부, 중동정세 관련 24시간 긴급대응체제 가동



통일/북한

    외교부, 중동정세 관련 24시간 긴급대응체제 가동

    당국자 "현지 정세 굉장히 엄중…확전 가능성 배제 못해"

    (이미지=연합뉴스 제공)

     

    외교부는 5일 최근 중동지역의 긴장이 고조되는 것과 관련, 위기 상황 발생 가능성 등에 대비해 조세영 1차관 주관으로 부내 대책반을 출범했다.

    대책반은 이날 열린 1차 대책회의에서 역내 정세를 평가하고 재외국민 보호 조치 등 현황을 점검하는 한편 향후 대응방향을 논의했다.

    앞서 강경화 장관은 중동지역 체류 우리 국민과 기업의 안전 강화를 위해 만전을 기할 것을 지시하며 현지 정세가 안정될 때까지 해외안전지킴센터를 중심으로 본부와 공관 간 24시간 긴급 상황대응체제를 유지하도록 했다.

    이란 군부 실세인 솔레이마니가 미군 폭격에 사망한 이라크에는 현재 우리 교민 1600여명이 체류 중이며, 이란(290여명)과 레바논(150여명), 이스라엘(700여명) 등에 주재한 교민도 이번 사태로 안전이 위협받을 우려가 있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라크 주재 기업인들의 경우 대부분 (수도 바그다드가 아닌) 지방에 소재하고 있어서 아직까지 위험은 없다는 연락을 받았다"면서도 "모든 상황에 대비해 24시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당국자는 현지 정세에 대해 "굉장히 엄중한 상황인 것 같다"며 "일각에선 전면전 가능성은 낮을 것이란 견해도 있지만 현장에서 오판이나 우발적 충돌에 의한 확정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평가했다.

    이어 "이란이라는 체제의 특성상 최고지도자가 가혹한 보복을 언급했기에 여하한 시기와 장소에서 모종의 조치가 있지 않겠나 생각한다"며 "이런 향후 위험요소에 대비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