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차기 총리 놓고 靑과 정세균 전 의장 막판 고민



대통령실

    차기 총리 놓고 靑과 정세균 전 의장 막판 고민

    정 전 의장, 역할과 책임감 놓고 고심
    "현 상황 녹록치 않다고 판단해 책임감 많이 느끼고 있다"
    "문재인 정부 성공을 누구보다도 바라는 사람, 보탬될지 고민"
    행정부 감시 의장 출신 인사가 총리로? 삼권분립 훼손 부담
    靑, 정 전 의장 어떤 결단 내리든 존중하기로

    정세균 전 국회의장(사진=자료사진/박종민 기자)

     

    문재인 정부 초대 총리인 이낙연 총리의 후임자를 놓고 청와대와 정세균 전 국회의장이 깊은 고민에 빠졌다.

    차기 총리로 적극 검토되던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의원(5선)이 지난 주말 청와대에 "문재인 대통령의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총리 자리를 고사하겠다"는 뜻을 전달한 사실이 확인되면서 '정세균 카드'가 급부상했다.

    하지만 정작 정세균 전 의장과 청와대의 막판 고심은 깊어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 의원의 고사 의사를 전달받은 청와대는 집권 중반기 '경제'와 '정국 안정'을 이끌 총리 적임자로 정 전 의장을 낙점했지만, 현재 정 전 의장측으로부터 명확한 수락 의사를 받지는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총리 후보자에 대한 검증동의서가 청와대에 접수된 것으로 전해졌지만, 정 전 의장측은 여러 고민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2016년 12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당시 국회의장으로서 헌법을 수호하고 탄핵 가결에 핵심 역할을 한 정 전 의장이 가장 고민하는 지점은 차기 총리로서 본인의 역할과 책임감이다.

    집권 초반과 달리 개혁 동력이 떨어진 상황에서 각종 개혁 입법은 산적해 있고, 청와대를 향한 검찰의 수사(하명수사, 감찰무마 의혹 등)가 진행되는 등 총리로서 넘어야 할 산이 많은 것도 부담이다.

    특히 내년 총선을 앞두고 자유한국당 등 야당이 경제 실정 프레임을 내세워 더욱 공세를 높일 것으로 예상되는 것도 총리직 수락을 고민하게 만들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기업인 출신으로 참여정부 시절 산업자원부 장관까지 지내는 등 민주당 내 '경제통'으로 꼽히지만, 글로벌 보호무역 강화 추세와 미중 무역갈등, '인구절벽' 등으로 당시와는 상황이 많이 다르기 때문이다.

    여권 관계자는 "정 전 의장은 현 상황이 녹록치 않다고 판단하면서 거기에 따른 책임감을 크게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정 전 의장이 문재인 정부 태동에 큰 힘을 보탠 만큼 이 정부의 성공을 누구보다도 바라는 사람"이라며 "본인이 총리로 가는 게 보탬이 될 지 등을 두고 깊은 고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헌법상 행정부 수반인 대통령을 견제하는 국회의장 출신(의전서열 2위) 인사가 총리(의전서열 5위)로 자리를 옮긴 전례가 없다는 점도 부담이다.

    당장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국회 무시'와 '삼권분립 훼손'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15대 총선 때부터 전북 무주·진안·장수에서만 4선을 내리 역임하고 2012년 19대 총선부터 서울 종로로 지역구를 옮겨 야권 거물들을 잇달아 꺾으며 정치적 입지를 다졌던 정 전 의장 입장에서는 당장 지역구를 내려놓는 문제도 부담이다.

    '정치 일번지'라는 상징성이 짙은 종로 지역 주민들의 민심이 내년 총선에서 어디로 향할 지 예단할 수 없기 때문이다.

    정 전 의장은 최근까지도 내년 총선 출마를 위해 지역 표심 잡기에 공을 들여왔다.

    이와 함께 '총선 뒤 대권 출마'라는 본인의 정치적 타임테이블도 변경해야하는 고민도 깊은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는 '정세균 카드'가 예상보다 일찍 조명받는 것에 부담을 느끼면서도 정 전 의장이 어떤 결단을 내리든지 그 뜻을 존중하기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의전 문제 등에 대한 외부 비판을 겸허히 수용하면서 정 전 의장의 빠른 결단을 직간접적으로 촉구할 것으로 보인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