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황교안 “예산안 날치기는 패트 예행연습, 비상한 각오로 막을 것”



국회/정당

    황교안 “예산안 날치기는 패트 예행연습, 비상한 각오로 막을 것”

    4+1 협의체 겨냥 “선거법‧공수처법 날치기 예고해”
    심재철 “혈세농단 주범 홍남기, 탄핵소추안 발의할 것”
    한국당, 본회의장 앞 무기한 농성 이어가…패트 법안‧3대 게이트 규탄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2일 오전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윤창원 기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12일 여야 4+1 협의체의 예산안 강행 처리에 대해 “선거제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법안 날치기 처리를 위한 일종의 예행연습”이라고 지적했다.

    황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회의장 앞 로텐더홀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좌파독재 완성을 위한 의회 쿠데타가 임박했지만, (이를) 막아내기 위해 비상한 각오로 모든 노력을 다 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지난 10일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정의당, 민주평화당, 대안신당(가칭) 등 여야 4+1협의체는 한국당과 이견이 좁혀지지 않자, 한국당을 배제한 채 내년도 예산안을 처리했다. 이에 황 대표는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 강행 움직임을 비판하며 전날부터 로텐더홀에서 무기한 농성에 돌입했다.

    황 대표는 “민주당과 2중대 위성정당들이 법적 근거가 없는 4+1 협의체를 만들어 예산안 날치기라는 헌정 사상 초유의 반의회주의 폭거를 저질렀다”며 “한마디로 국민과 제1야당을 향한 선전포고라고 밖에 볼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권이 국정농단 3대 게이트에서 국민들의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리려고 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국민들은 다 알고 있다”며 “(한국당이) 현 졍권의 반사회주의 폭거에 맞서서 민주주의의 마지막 보루가 되겠다”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가 12일 오전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윤창원 기자)

     

    심재철 원내대표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여당의 예산안 강행 처리 과정에 협조하는 등 공직자 중립 의무를 위반했다며 탄핵소추안을 발의하겠다고 밝혔다.

    심 원내대표는 “‘불법세금 폭거’라는 권력의 하수인으로 부역하고 있는 홍 부총리의 국회 입법권 침탈은 묵과할 수 없는 범죄”라며 “오늘 중으로 탄핵소추안을 발의해 국회 능멸과 헌법을 위반한 행위를 주도한 데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 나라의 경제부총리가 헌법을 유린했다”며 “시중에 떠도는 공천 대가설이 맞다면 국회를 두 번 모욕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강원도 춘천 출신인 홍 부총리와 관련해 내년 총선 민주당 차출설이 돌자 본인은 이를 부인했지만, 한국당은 예산안 강행 처리에 협조한 것을 두고 재차 의혹을 제기한 것이다.

    한편, 전날 저녁 7시부터 로텐더 홀에서 무기한 농성에 돌입한 황 대표는 최고위회의 등 당무를 현장에 처리하고 있다. 한국당 의원들은 각 상임위 별로 조를 구성해 무기한 농성에 동참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