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흑사병 발생 소식에 중국 '공포'…국내 유입 가능성 낮아



아시아/호주

    흑사병 발생 소식에 중국 '공포'…국내 유입 가능성 낮아

    중국 보건 당국 "확산 위험 낮아…치료도 가능"
    질병관리본부 "국내 유입 가능성 낮아…관심단계 유지"

    사진=인민망 캡처

     

    중국에서 쥐벼룩을 매개로 전염되는 흑사병(페스트)이 발생해 중국은 물론 우리나라 등 인접국가들이 긴장하고 있다.

    전세계 네티즌들도 SNS 등을 통해 '혹시나' 하는 불안감을 드러내고 있다.

    13일 중국 언론들에 따르면 네이멍구 자치구에서 최근 흑사병 의심 환자 두 명이 발생했다. 이들은 지난 3일 베이징 차오양구의 한 병원으로 이송돼 확진 판정을 받았다.

    14세기 중세유럽 전체인구 1/3 가량의 목숨을 앗아간 전염병인 흑사병이 중국에서 발생했다는 소식에 중국인들은 충격과 공포, 불안에 빠진 모습이다.

    흑사병 확진 판정 소식이 알려지자 웨이보(微博) 등 중국 사회관계망 서비스 이용자들은 불안을 호소하고 있다.

    중국 보건당국은 흑사병이 확산될 가능성은 낮으며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도 있다며 국민들 안심시키기에 나섰다.

    중국질병예방통제센터는 이날 성명을 내고 "이번에 확인된 흑사병이 확산할 위험은 극히 낮다"면서 "시민들은 감염 위험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흑사병을 예방할 수 있고,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도 있다는 설명도 빼놓지 않았다.

    우리 보건당국도 흑사병의 국내 유입 가능성은 낮다며 감염병 위기 경보를 '관심' 단계로 유지하기로 했다.

    질병관리본부는 "현지 보건당국에서 방역조치를 취하고 있고, 현재까지 추가 환자 발생보고는 없는 상황으로 확인되고 있다"고 밝혔다.

    질병관리본부는 또 국내에 흑사병 환자가 유입될 경우 치료를 위한 항생제가 충분히 비축되어 있는 등 현 단계에서의 대응 역량은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중세시대 유럽을 공포에 떨게 했던 흑사병은 2012년 마다가스카르에서 256건의 발병 사례가 보고됐고 중국에서도 2009년 이후 흑사병으로 11명이 숨진 것으로 전해졌다.

    흑사병은 쥐에 기생하면서 페스트균을 보유한 벼륙이 사람을 물 때 전파되는 데 전염성이 강하다. 환자가 기침할 때 튀어나오는 분비물이나 배설물에 의해 전염되기도 한다.

    감염 이후 살이 검게 되기 때문에 흑사병이라고 불리게 됐다. 19세기에 치료법이 개발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