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창원서 키운 국화 '백마·신마' 일본 수출



경남

    창원서 키운 국화 '백마·신마' 일본 수출

    창원시, 국산 국화품종 수출확대 마창국화수출농단·㈜우현과 협약

    창원시가 국화 수입품종 재배에 따른 로열티 부담 해소와 재배확산, 수출확대를 위해 7일 제19회 마산국화축제장 화훼전시관에서 마창국화수출농단(대표 변태안), ㈜우현(대표이사 정여주)과 국화수출 협약서를 체결했다. (사진=창원시 제공)

     

    창원에서 키운 국산 국화품종이 일본에 수출된다.

    창원시 농업기술센터는 7일 제19회 마산국화축제장에서 마창국화수출농단(대표 변태안), ㈜우현(대표이사 정여주)과 국화수출 협약서를 체결했다.

    이날 체결된 협약에서는 마창국화수출농단에서 생산한 국내육종 국화품종 '백마'와 '신마'를 ㈜우현에 연간 100만본, 39만 달러 어치를 공급한다.

    국내육성 국화품종인 '백마'는 여름철 주 수출재배 품종으로 수명이 길고 화형이 좋으며, 꽃잎 수가 많을 뿐만 아니라 색상이 선명해 일본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신마'는 겨울 품종으로 병충해에 강하고 일본소비자 선호도가 높다고 평가받고 있다.

    이번 국산 품종 수출로, 로열티 부담을 해소하는 것은 물론, 재배확산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일본 엔화약세 등 어려운 수출 여건을 극복하고 이뤄낸 성과로, 향후 국화수출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창원시는 우리나라 국화 상업재배 시배지로, 현재 국화 생산량이 전국 12%를 차지하고 일본 수출량 40% 이상으로 최고의 국화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제윤종 농산물유통과장은 "앞으로 국화수출 100만본 목표 달성을 위해 국화수출농단의 국내육성 국화품종 재배를 위한 우량 묘종과 관련 재배기술, 생산시설 개선 등에 대해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