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보수통합에 與 엇갈린 반응…"경계" vs "파급 없어"



국회/정당

    보수통합에 與 엇갈린 반응…"경계" vs "파급 없어"

    공식적으론 이인영 "박찬주 폭탄 막으려는 시선회피용 폭탄" 폄하
    당내서도 "박근혜 뺀 옛 인물들 다시 모인다고 파급력 있겠나"
    반면 통합 자체가 수면 위로 올라온 만큼 경시해선 안 된다는 경계론도
    대응책도 엇갈려…'이낙연 차출' 등 적극 대응론 있지만 '신중론'도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사진=윤창원기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모임인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 유승민 대표가 보수 대통합을 공론화하면서 이를 바라보는 여당 내 긴장감도 높아지고 있다.

    아직 염려할 수준이 아니라는 반응도 있지만 보수통합 논의가 예상보다 빨리 수면 위로 올라온 만큼 경계해야 한다는 우려 또한 적지 않다.

    더불어민주당의 공식적인 반응은 일단 황 대표의 '시선회피용 폭탄 던지기'였다.

    황 대표가 공관 갑질 의혹을 사고 있는 박찬주 전 육군대장을 영입하려다 논란이 일어나니 이를 덮기 위해 느닷없이 통합 카드를 들고 나왔다는 얘기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7일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황 대표가 어제 장병 갑질 장군 영입에 대한 책임을 피하기 위해 '묻지마 보수통합'을 제안한 것으로 보인다"며 "(통합) 제안을 받은 사람들도 황당해 한다는데 폭탄(인재영입)이 터지면 더 큰 폭탄(보수통합)을 터뜨리는 시선회피용 폭탄이 아니냐"고 말했다.

    효과에 대한 의구심도 제기됐다.

    민주당의 한 초선 의원은 "통합이 실제로 이뤄질지도 문제지만, 지금과 같은 통합은 파급력이 없을 것"이라며 "예전에 새누리당에 있던 인물들이 박근혜 전 대통령만 뺀 채 탄핵 이전으로 돌아가자는 것인데 이런 통합을 국민들이 어떻게 보실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다른 의원은 "아직도 친박, 비박 프레임에 대한 논란조차 해소하지 못한 세력들이 세상의 변화를 따라갈 수나 있겠느냐"며 "오히려 지금과 같은 과거로의 회귀형 통합은 여당에게 호재가 될 것"이라고도 진단했다.

    반면 단순히 불리한 이슈를 덮기 위한 전략의 일환이거나, 과거로의 회귀로 볼 문제만은 아니라는 경계의 목소리도 나온다.

    통합의 주체가 박근혜 정권의 국무총리와 전 새누리당 원내대표로 '그 나물에 그 밥'이지만 통합이 가져올 효과가 분명이 있을 테고, 통합 논의를 공식적으로 시작했다는 자체만으로도 적지 않은 의미가 있다는 것이다.

    민주당의 한 중진 의원은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어차피 분열된 상태로 선거를 치르기 어렵다는 현실 인식에는 여야 모두 생각이 같다"며 "단순한 국면 전환용 카드로 가볍게 볼 사안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보수통합이 이뤄질 경우 여당이 상당한 고전을 할 것으로 예상되는 영남지역의 한 의원은 개혁을 전제로 한 통합이 이뤄질 경우 "건전한 보수가 더 생기면 나라에는 좋은 것 아니냐"며 만만치 않은 경쟁이 펼쳐질 것으로 전망했다.

    보수통합 논의에 대한 진단이 엇갈리는 만큼 대응 수위에 대한 온도 차도 드러났다.

    일각에서는 보수가 황교안-유승민이라는 대표적 인물들을 앞세울 경우 지난 조국 사태로 리더십에 상처를 입은 이해찬 체제만으로는 대응하기 역부족일 것이라며, 이낙연 국무총리 등 새 얼굴을 모색해야 한다는 주장을 내놓고 있다.

    특히 이 총리가 당에서 필요로 한다면 역할을 마다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피력했었던 만큼 이 대표와 함께 총선을 진두지휘한다면 당도 이 총리 개인도 윈윈(win-win)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민주당의 한 지도부 관계자는 "현재 대선 지지율 1위 주자인 이 총리가 당에 와서 총선에 관여한다면 21대 국회에 진출할 의원들과의 관계도 미리 만들 수 있지 않겠느냐"며 "총선판이 다 마련된 후에 오는 것 보다 미리 와서 공천 등 인사에 영향을 미칠 절호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다른 의원도 "최선의 카드라고 볼 수는 없지만 아무래도 국민적인 인지도가 높은 분이 함께 한다면 아닌 것 보다는 낫다"고 말했다.

    반면 섣부른 대응은 대야 전선을 구축하는데 있어서도, 청와대와의 관계에 있어서도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아직 보수통합의 가시적인 성과가 나오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테이블을 꾸리자는 얘기만 듣고 부랴부랴 대응에 나서는 것은 부작용이 상당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특히 이 총리 차출설이 당에서 계속 흘러나올 경우 인사권자인 문재인 대통령과 당의 관계 형성에 좋을 것이 없다는 우려마저 제기된다.

    한 수도권 의원은 "총리를 포함해 대통령의 인사와 관련된 전략들은 대통령이 인사를 해야만 검토할 수 있는 전략"이라며 "아직은 수면 아래에서 이런 얘기들이 나오지만 이런 요구가 더 커지면 안 된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