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근로정신대 시민모임 "문희상 의장 제안한 '1+1+α 안' 철회하라"



광주

    근로정신대 시민모임 "문희상 의장 제안한 '1+1+α 안' 철회하라"

    문희상 의장, 제안한 일본·한국 기업, 국민성금안 반대 의사 표명

    근로정신대할머니와 함께하는 시민모임이 6일 문희상 국회의장 방일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근로정신대와 함께하는 시민모임 제공)

     

    문희상 국회의장이 일본에서 강제징용 문제 해결의 해법으로 국민성금이 포함된 '1+1+α' 안을 제안한 것을 두고 시민단체가 강하게 반발했다.

    근로정신대 할머니와 함께하는 시민모임은 6일 광주시의회 시민소통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정부의 사죄가 빠진 문 의장의 제안에 대해 경악을 넘어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문제 해결을 위해 74년간 고통 속에 싸워 온 피해자들의 의견을 한 번이라도 물어봤으면 이런 제안을 할 수 없다"며 "피해자들은 일제의 반인도적 불법행위에 대한 사죄와 배상을 요구하는 것이지 돈 몇 푼 받자고 떼쓰는 것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이어 "돈만 주면 되는 것처럼 생각하는 저급하고 얄팍한 역사 인식을 보여준 것"이라며 "역사적 책임을 인정하고 그에 따른 사과가 포함되지 않은 방법은 그 어떤 것도 올바른 해법이 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 "이 같은 맥락에서 일본 정부를 뺀 채 일본 기업과 한국기업, 민간 기부금으로 해결한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1+1+α'안을 당장 철회하고 가해자인 일본 정부와 전범기업의 사실 인정과 사죄가 선행될 수 있도록 하라"고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