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日 관방, 문희상 의장 제안에 대해 "언급 삼가겠다"



국제일반

    日 관방, 문희상 의장 제안에 대해 "언급 삼가겠다"

    NHK "日 정부·자민당 내에서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는 의견이 대부분"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사진=연합뉴스)

     

    일본 정부는 한일 양국 기업과 국민의 자발적인 성금으로 징용 문제를 해결하자는 문희상 국회의장의 제안에 대해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NHK 등에 따르면,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6일 열린 정례기자회견에서 전날 문 의장이 내놓은 징용 문제 해결 방안에 대해 "한국의 국회에서 모색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타국 입법부의 논의에 관해 언급하는 것은 삼가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문 의장의 제안이 검토 재료가 되느냐는 물음에도 타국 입법부의 논의라며 논평하지 않겠다며 비슷하게 반응했다.

    스가 관방장관은 또 "정부는 계속 일관된 입장에 따라 한국 측에 현명한 대응을 확실하게 요구하고 싶다"며 한국 측에 계속 국제법 위반상태를 시정할 것을 요구할 것임을 시사했다.

    그는 징용 문제 해결책으로 일본 기업이 자금을 내는 방안을 일본이 수용할 수 없냐는 물음에는 "일본 정부의 입장은 일관됐다"고 반응했다.

    그러나 이날 회견에서 스가 관방장관은 일관된 입장의 구체적 내용을 되풀이해 설명하지 않았으며 문 의장의 제안에 대한 찬반 평가를 명확하게 내놓지 않아 주목되고 있다.

    스가 장관은 또 오는 23일 종료되는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와 관련한 한미간 대화에 대해 “미국과 한국이 대화하는 것을 알고 있지만 제3국간의 대화이므로 향후 전망을 포함한 자세한 논평을 자제하겠다”며 말을 아꼈다.

    앞서 NHK는 이날 아침 문 의장의 제안에 대해 일본 정부와 자민당내에서는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는 의견이 대부분이라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NHK는 일본 정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일본 기업이 비용을 내는 것이 전제가 되어 있다”며 이에 따라 받아들일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