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美스틸웰 차관보 지소미아 질문에 "환상적 논의"



국방/외교

    美스틸웰 차관보 지소미아 질문에 "환상적 논의"

    데이비드 스틸웰 미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가 정석환 국방정책실장 면담을 위해 6일 오후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로 들어서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데이비드 스틸웰 미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는 6일 한국 정부 인사들과 "환상적인 논의를 했다"고 밝혔다.

    스틸웰 차관보는 이날 오후 정석환 국방정책실장을 면담하기 위해 국방부 청사로 들어서면서 '지소미아(GSOMIA·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와 관련한 대화를 나눴느냐. 어땠냐'라는 기자 질문에 이같이 답변했다.

    다만 지소미아 질문에 대한 답변임에도 지소미아를 겨냥해 이런 답을 한 것인지 다양한 한미 간 현안에 대한 논의를 뭉뚱그려 얘기한 것인지는 확실하지 않다.

    스틸웰 차관보는 "우리는 환상적인 논의를 오늘 했다. 협정들(agreements)의 주제에 대해. 특히 이번 주 방콕에서 동아시아정상회의 이후 매우 긍정적으로"라고 말했다.

    그는 '한국의 신남방정책과 미국의 인도·태평양 전략에서 상호이익을 찾을 수 있나'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찾을 수 있다. 우리가 출간한 '팩트 시트'에서 많은 것을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앞서 한미는 지난 2일 방콕에서 외교차관보 회의를 갖고 인도·태평양 전략과 신남방정책 간 협력 동향을 망라한 '설명서'(Fact Sheet)를 채택한 바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