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NHK "日, 문희상 의장의 징용피해자 문제 해결 방안 수용 못해"



국제일반

    NHK "日, 문희상 의장의 징용피해자 문제 해결 방안 수용 못해"

    日 정부 관계자 "일본 기업이 비용을 내는 것이 전제가 돼 받아들일 수 없어"

    문희상 국회의장(사진=연합뉴스)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들에 대한 배상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일 양국 기업 자금과 개인의 기부금으로 재원을 마련하자는 문희상 국회의장의 '1+1+국민성금' 구상에 대해 일본 정부와 자민당내에서는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는 의견이 대부분이라고 일본 NHK방송이 6일 보도했다.

    주요 20개국(G20) 국회의장 회의를 위해 일본 도쿄를 방문 중인 문 의장은 전날 일본 국회에서 기자들을 만나 한일 양국 기업과 뜻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자발적으로 모금해 징용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

    이에 대해 일본 정부 관계자는 “일본 기업이 비용을 내는 것이 전제가 되어 있고, 지금까지 말한 것처럼 일본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고 NHK는 전했다.

    NHK는 이어 일본 정부와 자민당 내에서 문 의장의 방안을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는 의견이 대세라고 덧붙였다.

    일본 정부는 아베 총리가 4일 문재인 대통령과의 환담 때 ‘징용’을 둘러싼 문제에서 일본 측이 입장을 바꿀 수 없다고 전했다는 것을 근거로 일본 측에서 자금을 걷는 것을 초래할 수 있는 대응을 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방송은 전했다.

    일본 정부는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종료가 오는 23일로 다가오고 있는 가운데 미국 정부도 한국 측에 한일 관계 개선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계속 한국의 대응을 주시하고 있다고 방송은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