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KBS구성원, '알릴레오'의 KBS기자 성희롱 발언 규탄(종합)



미디어

    KBS구성원, '알릴레오'의 KBS기자 성희롱 발언 규탄(종합)

    언론노조 KBS본부·KBS노동조합, 사측에 대책 마련 촉구
    KBS여기자회 "명백한 성희롱과 저열한 성 인식 개탄"
    KBS기자협회 "유시민 이사장, 본인 이름 건 방송의 진행자로서 책임 보여라"

    지난 15일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KBS 법조팀 사건의 재구성' 편 (사진=방송화면 캡처)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유시민 이사장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알릴레오'에서 나온 KBS 기자를 향한 성희롱성 발언에 대해 KBS 구성원들이 일제히 규탄하고 나섰다.

    지난 15일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에서는 'KBS 법조팀 사건의 재구성'이라는 제목으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아내 동양대 정경심 교수 자산관리인 인터뷰에 대한 KBS 법조팀의 해명을 반박했다.

    이 과정에서 패널로 출연한 아주경제신문 법조팀장 장용진 기자는 "(KBS) A 기자를 좋아하는 검사들이 많아서, 술술술 흘렸다. 검사들에게 또 다른 마음이 있었을는지는 모르겠다"며 "A 기자가 국정농단 때부터 치밀하게 파고들며 검찰과의 관계가 아주 넓어졌다. A 기자를 좋아하는 검사들이 많아 많이들 흘렸다"고 말했다.

    이에 또 다른 패널인 개그맨 황현희 씨가 장 기자에게 "좋아한다는 것은 그냥 좋아한다는 것이냐"고 묻자 장 기자는 "검사가 다른 마음이 있었는지는 모르겠고, 많이 친밀한 관계가 있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해당 발언에 문제를 인식한 유시민 이사장은 방송 말미에 "'성희롱 발언'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고 지적했고, 장 기자와 황현희 씨 모두 이에 대해 사과했다. '알릴레오' 제작진도 공지를 통해 "먼저 이 이야기를 전해 듣고 당혹감을 느꼈을 당사자에게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문제가 된 부분을 영상에서 삭제했다.

    KBS 사옥 (사진=KBS 제공)

     

    방송이 나간 이후 KBS 내부에서는 장용진 기자와 황현희 씨의 발언은 명백한 성희롱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KBS 구성원들은 이번 사태와 관련해 방송 진행자인 유시민 이사장에게 사과를 요구하고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KBS 양대 노조도 성희롱 발언에 대한 비판과 함께 KBS 사측이 나서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국언론노조 KBS본부(이하 KBS본부)는 16일 성명을 통해 "넘지 말아야 할 선이 있다"며 '알릴레오'의 성희롱 발언을 규탄했다.

    KBS본부는 "KBS 법조팀 기자들은 이번 김경록 PB 인터뷰 사건으로 성폭력적 발언과 신변 위협까지 차마 입에 담기 어려울 정도의 악성 댓글의 공격을 받고 있다"면서 "그런 상황에서 언론의 취재 관행과 인터뷰의 문제점을 짚어보겠다고 나선 '알릴레오'가 기자 개개인의 이름을 부르며 추측성 발언을 쏟아내는가 하면, 여성 기자에 대한 성희롱 발언까지 했다는데 개탄을 금치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KBS본부는 "이번 알릴레오 방송은 비평이라는 이름으로 사건을 희화화하고 웃음의 도구로 삼은 것은 아닌지 묻고 싶다"며 "본부노조는 이번 알릴레오의 성희롱 발언을 강력 규탄한다. 아울러 사측에도 김경록 인터뷰에 대한 평가와 조사와는 별개로 법조팀 기자들을 보호할 수 있는 대책을 강구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KBS노종조합도 성명을 내고 "KBS 기자를 뚜렷한 증거도 없이, 검사들이 좋아한다는 추측성 발언에다 '다른 마음' 운운하며 성희롱 발언을 한 것은 그야말로 KBS 전체에 '치욕'을 안겨준 것"이라며 "양승동 사장은 이번 일에 강경 대응해 KBS의 마지막 자존심만은 지켜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KBS여기자회와 KBS기자협회도 성명을 통해 문제가 된 발언은 명백한 성희롱이라며 유 이사장의 책임 있는 태도를 요구했다.

    KBS여기자회는 "해당 발언은 단순히 한 KBS 기자에 대한 모욕이 아니라 여성 기자 전체에 대한 모욕이자 순수하게 자신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모든 여성에 대한 모욕"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유시민 이사장은 사과 그 이상의 책임을 질 것"을 요구하며 "땅에 떨어뜨린 당사자와 모든 여성, 모든 기자의 명예를 회복할 방법을 스스로 생각하지 않는 이상 이 사태를 두고 보지 않겠다"고 밝혔다.

    KBS기자협회 역시 "유시민 이사장은 본인의 이름을 건 방송의 진행자로서 책임 있는 자세를 보이라"며 "'어용 지식인'을 자처했다지만, 이제 마지막으로 '지식인'으로서 유 이사장의 상식과 양심이 남아있는지 지켜보겠다"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