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명성세습 용인 무효화 해야" 제주지역 교회들 연대



공연/전시

    "명성세습 용인 무효화 해야" 제주지역 교회들 연대

    오는 17일, 제주노회회관에서 목사-장로-평신도 모임 가져
    "통합총회에 속하려면 총회법 따르고, 그게 싫다면 자기 길 가야"
    "총회 결의는 총회법에 합당할 때에만 유효한 것"
    "총회 개혁은 결국 평신도 역할.. 평신도 운동으로 이어지길"

     


    명성교회 세습을 용인한 ‘총회 수습안’을 거부하는 지역교회 모임이 열린다. 그동안 개별교회 차원에서 입장을 발표하기는 여러 차례 있었지만 지역연대는 처음이다. 향후 다른 지역에서도 뜻을 같이 하는 교회들의 연대모임이 확산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예장통합 제주지역 교계는 오는 17일 제주시 제주노회회관 대강당에서 ‘예장통합 제104회 총회 명성교회 관련 결의무효화 모임’을 갖기로 했다.

    이 자리에서는 통합총회의 명성 세습 인정 결의가 불법적이고 잘못된 것이므로 무효화해야 한다는 내용을 공유하고, 함께 기도하며 대응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 모임에 함께하는 제주 사랑하는교회 서성환 목사는 총회의 수습안 결의에 대해 “명성교회 세습에 대해서는 재판국의 판결을 따르면 될 일”이라면서, 수습안이라는 것이 굳이 필요하지 않다고 말했다.

    명성교회가 예장통합에 속하려면 총회 법을 따르고, 그게 싫다면 자기의 길을 가는 것이 정의로운 것이지, 명성교회도 살리고 총회도 살린다는 어정쩡한 태도가 지금의 사태를 만들었다는 것.

    서 목사는 ‘헌법을 잠재한다’는 것도 용인할 수 없다고 했다. “총회의 결의는 총회법에 합당하게 결의됐을 때에만 유효한 것”이라면서 헌법대로 하지 않는 결의가 무슨 효력이 있겠냐며 원천무효라고 주장했다.

    제주지역에서는 이번 모임을 시작으로 지역적 연대가 확산되길 기대했다. 그 중심에는 평신도의 참여가 중요하다.

    서성환 목사는 “이번 총회 결의는 정치적 결정이지 정의와는 상관없는 것이다. 이런 결정을 내린 총대들은 이미 자정능력을 잃었다”면서, 총회 개혁의 주역은 평신도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 목사는 “평신도들은 언제나 교회의 결정에서 아웃사이더(주변인)였지만 대의정치가 잘못됐을 때에는 교회의 성도들, 공동체의 일원인 교인들이 바로잡을 수 있다”면서, 이번 움직임이 평신도 운동으로 확산되기를 기대했다.

    또 “제주지역과 같은 지역모임이 곳곳에서 생겨나 전국연대로 이어져 하나님 교회가 우리 주님만이 주인이신 교회로 개혁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