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4시간 끝장(?) 회의, SK의 상실감을 치유했을까



야구

    4시간 끝장(?) 회의, SK의 상실감을 치유했을까

    염경엽 SK 와이번스 감독이 14일 오후 인천시 미추홀구 인천SK행복드림구장에서 프로야구 플레이오프 1차전을 앞두고 인터뷰하고 있다. (인천=연합뉴스)

     

    2019 신한은행 마이카 KBO 리그 SK-키움의 플레이오프(PO) 1차전이 열린 14일 인천SK행복드림구장. 경기 전 염경엽 SK 감독은 정규리그 뒤 선수단과 함께 장시간 미팅을 한 사연을 들려줬다.

    정규리그 우승을 아쉽게 놓친 후유증을 극복하고 분위기 전환을 위한 자리였다. SK는 8월 15일만 해도 2위 키움에 7.5경기, 2위 두산에 9경기 차 1위를 달렸지만 끝내 두산과 승률에서 동률이 된 뒤 상대 전적에서 뒤져 2위로 내려앉았다. 허무하게 한국시리즈(KS) 직행 티켓을 놓친 만큼 분위기 반전이 절실했다.

    염 감독은 "정규리그가 끝난 뒤 이틀을 쉬고 10월 3일 낮 선수단과 회의실에 모였다"면서 "정규리그 우승에 실패한 만큼 분위기를 바꾸는 게 첫 번째 목표였기에 선수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운을 뗐다. 이어 "무엇이 잘못됐는지, 코칭스태프에게 바라는 점, 어떤 생각으로 야구를 해야 하나 등등 소통하는 시간이었다"고 설명했다.

    당초 회의는 예상 시간을 훌쩍 넘겼다. 염 감독은 "2시간을 생각했는데 4시간 정도 걸렸다"며 웃었다. 야구 지식이 해박한 염 감독인 만큼 60%는 강의 형식이었으나 선수들도 의견을 개진했다. 염 감독은 "말하지 못한 선수들에게는 익명으로 나중에 의견을 받았다"면서 "12명이 썼는데 보관하면서 내년에 실행할 것은 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장시간 회의 끝에 분위기가 달라졌다는 자평이다. 염 감독은 "분위기가 많이 바뀌었다"면서 "스태프와 함께 구호도 만들었다"고 귀띔했다. '원스 어게인 챌린지'이라는 구호는 "또 한번 (정상에) 도전해보자"는 최상덕 코치의 아이디어로 시작됐다. 염 감독은 "어쨌든 정규리그 마지막에 실패를 했으니 (지난해처럼) 도전하자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SK는 지난해 정규리그 2위로 1위 두산을 꺾고 KS 정상에 올랐다.

    세리머니도 만들었다. 염 감독은 "선수들이 정규리그 때는 하지 않았던 세리머니도 만들었는데 옷을 터는 등 여러 가지가 있다"고 소개한 뒤 "포스트시즌은 억지로라도 해서 즐겁게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4시간이면 어지간한 끝장 토론과도 비슷한 시간이다. 과연 SK가 정규리그 우승 실패의 아쉬움을 극복하고 지난해처럼 가을야구에서 힘을 낼 수 있을지 지켜볼 일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