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日, 5월 이후 발사한 北미사일궤도 탐지 실패



국제일반

    日, 5월 이후 발사한 北미사일궤도 탐지 실패

    교도통신,"지소미아파기가 일본 안전보장에 영향을 미칠 우려 커"

    북한 단거리 미사일(사진=연합뉴스)

     

    일본 정부는 지난 5월이후 북한이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의 궤도를 여러 차례 탐지하지 못했다고 교도통신이 복수의 관계자를 인용해 교도통신이 23일 보도했다.

    북한이 올해 5월부터 9월 발사한 미사일 가운데 동해쪽에서 경계중이던 해상자위대 이지스함이나 항공자위대 레이더가 탐지하지 못한 사례가 있었다고 통신은 전했다.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 대부분이 통상보다 낮은 고도 60km 이하로 비행했으며 저고도와 변칙적인 궤도로 인해 일본이 이를 포착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고 통신은 설명했다.

    통신은 일본 정부가 포착하지 못한 사례에 북한의 신형단거리 탄도미사일인 KN23이 포함됐다고 전했다.

    KN23은 러시아제 고성능 탄도미사일과 매우 비슷하며 일본까지 도달할 가능성이 있고 변칙적인 궤도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정부는 이와관련해 북한이 기존의 미사일 방어망 돌파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분석하고 기술개발진전에 위기감을 나타냈다.

    특히 탐지하지 못한 미사일 중에 일본을 사정권에 둔 미사일이 포함됐고 한국군은 이들 미사일 탐지에 성공한 것으로 보임에 따라 지소미아(GESOMIA,한일군사보호협정)파기가 일본 안전보장에 영향을 미칠 우려도 크다고 통신은 전했다.

    고다 요지 전 해상자위대 자위함대사령관은 “일본의 초기형 이지스함 4척의 고성능 레이더는 지구가 둥글다는 점을 고려할 때 고도 약 25-500km의 북한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이론상으로 탐지할 수 있다. 하지만 더 저공비행하는 탄도미사일이나 순항미사일을 동시에 탐지하지 못하는 결점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미사일 발사장소를 사전에 알면 탐지하기 쉬우며 한국은 북한에 대한 감청 등의 수단으로 대강의 장소나 시간을 특정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탐지하지 못했다면 한국이 이런 정보를 일본에 제공하지 않았을 가능성도 있다”고 추정했다.

    그는 “일본이 얻기 어려운 정보와 한국에는 없는 일본 레이더 정보를 양국이 교환하는 지소미아는 미사일을 탐지하는데는 유효하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