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천문硏-NASA 공동개발 '태양 코로나그래프' 관측 성공



기업/산업

    천문硏-NASA 공동개발 '태양 코로나그래프' 관측 성공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한국천문연구원과 미국항공우주국(NASA)이 태양 대기의 가장 바깥 부분인 코로나를 관측하는 장비를 공동 개발한 데 이어 기술 검증을 위한 실제 관측까지 성공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8일 밤 10시쯤 미국 뉴멕시코주 포트 섬너에서 8시간 동안 태양 코로나그래프 핵심기술 검증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19일 밝혔다.

    코로나그래프는 개기일식을 제외하면 육상에서 관측이 불가능한 태양 대기의 바깥층인 코로나를 관측하는 장비다. 인공적으로 태양면을 가려 코로나의 온도와 속도를 측정할 수 있다.

    천문연과 NASA 공동연구진은 지난 8월 NASA 콜롬비아 과학 기구 발사장(CSBF)에 폭이 약 140m로 축구 경기장 크기에 달하는 대형 과학용 풍선기구에 코로나그래프를 탑재해 40km 상공 성층권으로 띄웠다. 실험기구 높이는 63빌딩보다 약 12m 더 긴 216m 높이다. 그 결과 연구진들은 세계 최초로 외부 코로나 지역의 온도와 속도를 동시에 관측하는 데 성공했다.

    이번에 시험한 코로나그래프는 자외선 영역인 400나노미터(㎚·10억분의 1m) 파장 영역을 중심으로 관측해 지금까지 관측되지 않은 외부 코로나 전자의 온도·속도 등 다양한 물리량 정보를 얻었다.

    연구팀은 확보된 관측자료를 바탕으로 코로나의 물리적 특성을 분석할 예정이다. 코로나 지역 온도가 이해할 수 없이 매우 높은 이유를 알 수 있을 실마리가 될 전망이다. 코로나에서 방출되는 물질의 흐름이자 지구와 우주환경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태양풍에 대한 연구도 정밀하게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관측을 위해 천문연은 코로나그래프의 핵심 기술인 영상카메라, 제어시스템, 핵심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다. NASA는 코로나그래프의 광학계, 태양 추적 장치를 개발하고 성층권 기구를 제공했다.

    NASA 측 연구책임자인 나치무트 고팔스와미 NASA 박사는 "지금까지 태양풍의 속도와 온도를 우주에서 측정했지만 고고도 성층권 기구 시험은 태양으로부터 매우 가까운 곳에서 태양풍이 형성되는 상태의 속도와 온도를 원격으로 측정하는 새로운 방법"이라면서 "이 장비는 파커 태양 탐사선 등 기존 관측연구와 협력해 더욱 정밀한 정보를 얻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 측 연구책임자인 김연한 천문연 책임연구원은 "이번 시험은 국제우주정거장용 코로나그래프 개발에 필요한 기술 검증을 목적으로 했다"면서 "공동 개발을 통해 연구진이 세계 최고 수준의 태양 관측 장비 개발에 대한 자신감을 얻게 된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최원호 과기정통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태양 코로나그래프 개발은 NASA와의 공동개발 프로젝트로 이룬 세계적 수준의 우주관측 기술"이라며 "앞으로도 우주분야 국제 공동연구 참여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